본 포스팅은 문화누리카드 사용처 불가능한 경우에 대해서 소개한다. 본 제도의 핵심 취지만 이해하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물론 꼼수를 써서 현금화시키는 방법이 있긴 하지만 부정행위를 알고 접근하는 것이 우선 현명하다고 본다. 각종 예시를 통해서 어떤 곳에서 사용하면 안 되는지 알아보겠다.

본 내용은 2023년 2월 1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목차

     

    불가능한 주요 사용처

    사용처가 워낙 방대해서 불가능한 곳을 특정해서 설명하기가 무척 어렵다. 그래서 상식적으로 생각해 보는 것이 가장 합리적이다. 문화누리카드의 궁극적인 취지는 기초생활수급자 또는 차상위계층이 문화생활을 비용부담 없이 편하게 즐길 수 있게 하는 것이다. 문화생활의 범위는 도서, 공연, 영화, 전시관람, 국내여행, 관광지, 항공기, 렌터카, 스포츠 관람, 체육시설 이용, 체육용품 구매 등이 있다.

     

    해당 범위에서 벗어난 곳에서는 당연히 사용이 불가능하다. 대표적으로 사생 게임류, 카페, 쇼핑, 미용실, 목욕탕, 문화상품권, 생활용품 등이다. 문화생활과 전혀 관련이 없는 곳에서 소비하는 것은 일체 불가능하고 가맹점도 없어서 어차피 활용하지도 못한다. 그런데 안타깝게도 문화누리카드에 지원되는 금액은 현금으로 지원되는 것이기 때문에 누가 쓰는지 국가에서 알 방법이 없어서 꼼수를 이용해서 불가능한 곳을 가능하게 만들 수 있다. 하지만 이게 부정행위로 간주되기 때문에 법적 처벌을 받는다고 되어있는데 이걸 적발할 방법이 마땅치 않다는 게 단점이다. 자세한 것은 아래 참고.

     

    사용이 불가능한 사례

    현금화 (일명 카드깡)

    가맹점에 가서 문화누리카드로 가짜로 긁은 다음에 수수료를 뗀 나머지를 현금으로 받는 방식이다. 지금 당장 현금이 급해서 본인 신용카드를 이용해서 이렇게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게 합법이 아니라 엄연히 불법이고 금융 범죄다. 그런데 이렇게 한다고 해서 누가 신고하지 않는 한 적발되는 일이 거의 없기 때문에 꼼수로 활용되는 수법이다.

     

    문화상품권

    원칙적으로 상품권을 포함해서 유가증권, 공연관람권 등은 구매 불가능하다. 다만 영화관람권은 구매할 수 있다. 정부 기관에서 제공하는 컬처랜드 문화상품권이라는 것이 있는데 꼼수를 부려서 거래를 하려고 해도 과정상 어렵다. 차라리 카드깡을 하는 게 제일 속 편하다.

     

    카드 양도

    카드를 타인에게 양도하는 것은 부정행위다. 다만 가족에게 양도하는 것은 가능하다. 그런데 웃긴 것은 이것도 사실 적발될 가능성이 거의 제로에 가깝다. 내 소유 카드를 친구나 다른 사람이 사용한다고 해서 거래내역에 사용한 사람이 이름이 뜨는 것도 아니니까 말이다. 이런 허점을 이용해서 정말 가까운 지인과 특별하게 거래를 하는 경우도 간혹 있다.

     

    트레이닝복, 다이소, 렌터카, 택시, 토익

    마지막으로 정부에서 얘기하는 문화생활과 혼동이 있을 법한 것들을 얘기하겠다. 필수로 구매해야 하는 생활용품이나 문화생활과 전혀 관련이 없는 서비스는 사용처에서 제외대상이다. 일부 사람들은 편의점, 다이소에서 사용 가능한가요?라는 질문을 하는데 문화생활에 필요한 용품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거래가 불가능하다. 대표적으로 혼동이 생기는 것이 체육용품인데, 가네샤요가프랍스와 같은 요가 매트처럼 스포츠활동에 필요한 용품들을 제외하고는 허용하는 것이 일절 없다. 배드민턴 도구, 수용 관련 용품, 자전거, 헬스장, 헬스용품 등은 구매할 수 있다는 얘기다. 불가능한 것들을 얘기하면 스포츠브랜드에서 파는 트레이닝복, 안마기 등이다. 편의점이나 다이소에 이런 게 있으면 사도 된다. 본 내용에서 빠진 부분이 분명 있을 텐데 더 자세한 내용은 누리집 사이트에서 "사용하기 > 오프라인/온라인 가맹점" 페이지를 이용해서 사용가능한 곳을 찾아보기 바란다.

    문화누리카드 충전 방법(날짜, 시간, 자동충전, 본인충전)
    문화누리카드 잔액 합산 방법 3단계

     

    생활비 절약하는 방법

    환급 제도를 적극 이용하기 바란다. 일명 미환급금이라고 부르는데 도시가스, 통신비, 의료비, 각종 세금 등에 대해서 본인이 받아야 할 돈을 나라에서 가지고 있는 경우가 있다. 이건 직접 본인이 조회를 해보고 확인해 보면 된다. 정부 24에서 미환급금 찾기를 검색하면 해당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이외에도 아파트 관리비 환급받을 수 있는 것과 메트라이프 무해지 환급금형 보장보험 가입을 통해서 캐시백도 받는 방법도 활용하면 좋다.

     

     

    지금까지 문화누리카드 사용처 불가능한 경우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저소득층이 소비하는데 필요한 다양한 생계자금이나 복지혜택에 대해서 추가로 참고하기 바란다.


    ▶ "저소득층 생계비 마련 정보" 더 보기

    2023 근로장려금 자격 조건 3가지 요약본
    저소득층 정부지원 대출상품 알아보기
    기초생활수급자 대출 가능한 곳 알아보기
    근로자 생활안정자금 대출 조건 금리 알아보기

    쿠팡파트너스 활동으로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