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사용하면서 충전이 됐다 안 됐다 하는 경우가 참 많은데, 앱등이라서 꾹꾹 참고 사용하고는 있습니다. 그런데 도저히 이건 아니다 싶으면 아이폰 충전 안됨을 인정하고 해결방법을 찾아야 하는데요. 아직 핸드폰 기기 할부가 남아있거나 현재 사용하고 있는 아이폰을 너무나도 사랑한다면 본 포스팅에서 제안하는 해결방법을 따라 해 보세요.

본 내용은 2022년 10월 1일 기준으로 수정되었습니다.

 

목차

     

    아이폰 라이트닝 8핀이란?

    아이폰 충전에 대해서 알려면 우선 충전 단자와 단자 규격을 알아야 합니다. 집에 늘 사용하는 220V 돼지코와 콘센트처럼 말이죠. 아이폰은 애플에서 만든 스마트폰인데, 애플에서 만드는 모든 전자기기들은 전부 라이트닝 8핀 규격을 사용합니다. 애플에서 만들었기 때문에 애플에서만 사용하고 있죠.

    • 표준규격인 C타입은 전기가 통하는 핀이 안에 숨어있는데, 애플의 8핀은 외부로 드러나있어서 먼지에 굉장히 취약합니다.
    • 전기가 통하는 부분에 먼지가 쌓이면 잘못하다가 불납니다.

     

    아이폰 14 프로
    아이폰 14 프로

     

    대표 증상별 해결방법

    1. 충전단자 헐거움 해결방법

    아이폰 충전단자 헐거움의 원인은 먼지 때문인데요. C타입 사용자들이 충전단자가 헐겁다는 얘기를 잘하지 않는데, 유독 애플 8핀은 헐겁다는 얘기를 많이 합니다. 이 말인즉슨 아이폰 제품이 다른 제품보다는 너무 튼튼하고 좋아서 오래 사용한다는 뜻이겠죠?

     

    해결방법은 먼지 구덩이를 빼내야 합니다. 충전단자에서 먼지를 빼는 꿀팁이 있는데, 테이프 접착면이 바깥으로 향하도록 길고 얇게 돌돌 말아서 접착력으로 먼지를 빼내는 것입니다.

    • 아이폰의 좁은 충전단자에 사용할 핀셋이 집에 있지 않다면 위 방법이 가장 간단하고 좋습니다.

     

     

    2. 충전 케이블 인식 불량 해결방법

    아이폰 충전이 됐다 안 됐다 하는 문제는 결국 케이블 인식 불량이 원인인데요. 더 자세히 들여다보면 충전을 자주 하다 보면 라이트닝 8핀에 있는 금속도금이 외부에 노출되어 있기 때문에 쉽게 벗겨집니다. 심지어 약간 그을린 자국이 있는 걸 볼 수 있는데, 충전하다가 살짝 타면서 도금도 벗겨지는 것입니다. 그럼 당연히 인식이 잘 안 되겠죠.

     

    첫 번째 해결방법은 정품 케이블이나 다이소 케이블을 새로 구매하는 것이 가장 빠릅니다. 우리가 도금을 다시 입힐 수 있는 건 아니기 때문에 별도의 방법은 없습니다. 다만, 정품 케이블은 문제가 안되는데, 다이소나 인터넷 쇼핑몰에서 파는 사설 케이블을 사용할 때는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또 도금이 벗겨지지 않으려면 케이블과 아이폰을 연결한 후에 220V 돼지코를 꽂으셔야 한다는 겁니다.

    • 8핀과 아이폰 충전단자 간의 과한 전류가 들어가지 않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아이폰 충전단자
    아이폰 충전단자

     

    두 번째 해결방법은 8핀 금속도금이 검은색으로 그을린 자국이 있다면 지우개로 지우는 것입니다. 그을린 자국은 주변에서도 많이 볼 수 있는데, 검은색 막이 덮여있는 것이기 때문에 언제든지 제거할 수 있고 기존에 형상대로 원상복구가 가능합니다. 만약에 지우개로 지워지지 않는다면 칼로 살짝 긁어내셔도 좋습니다.

    • 다만 금속도금이 전부 사라지면 충전이 안되니까 조심해야겠죠?

     

    3. 충전단자에 물이 들어갔을 때 해결방법

    샤워를 하거나 실수로 아이폰 충전단자에 물이 들어갔다면 "라이트닝 커넥터에 액체가 감지되었기 때문에 충전할 수 없습니다."라는 경고 문구가 뜹니다. 보통 드라이기를 이용해서 물기를 말리는 방법을 생각할 텐데, 아이폰은 35도 이상 올라가면 고장 납니다.

     

    해결방법은 2가지인데, 첫째는 제습기 위에 올려놓는 방법이 있고, 두 번째는 무선충전기 맥세이프 위에 올려놓는 방법입니다. 제습기는 따뜻한 바람이 나오는데 직접적으로 바람을 맞히지 말고, 근처에 두는 것을 권장합니다. 그리고 무선충전기 맥세이프에 아이폰을 올려놓으면 아이폰이 자체적으로 안정적인 범위 내에서 발열을 하기 때문에 이 열로 물을 제거합니다.

     

    무선충전기 맥세이프
    무선충전기 맥세이프

     

    기타 증상에 대한 해결방법

    1. 80% 이상은 충전 안될 때

    배터리 80%에서 충전이 멈추는 현상이 있습니다. 아이폰은 기기 자체적으로 배터리의 수명과 발열에 신경을 쓰고 있는데요. 배터리를 100% 충전해서 사용하거나 100% 충전이 되었는데도 계속 충전을 하게 되면 배터리 수명이 줄어듭니다. 그리고 발열이 계속되기 때문에 배터리를 오래 사용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80% 충전에서 멈추는 것입니다. 

    • 배터리의 온도가 낮아지면 자연스럽게 해결되는 문제이니 걱정하지 마세요.
    • 아이폰 발열 해결하는 방법을 자세히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아이폰 발열 줄이기 1분만에 해결하는 방법(ft. 열냉각시트)

    전자기기는 사용하다 보면 뜨거워지는 것은 당연한데, 유독 아이폰을 사용하는 사람들에게 민감한 것이 발열입니다. 아직까지 아이폰이 개선되어야 할 점이 많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고 생각

    cd3504.tistory.com

     

    2. "액세서리가 지원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라는 경고문구가 뜰 때

    정품 액세서리보다는 저렴한 사설 액세서리를 사용했을 때 주로 나타나는 경고문구입니다. 이 경고문구가 뜨면 충전이 되었다가 안되었다가 하거나 충전 속도가 엄청 느립니다. 사설 액세서리는 정품을 모방한 것인데, 제대로 베껴서 제작을 했으면 이런 일이 없을 것입니다.

    • 그만큼 정품과 유사한 제품을 만들지 못하는 기술력의 한계가 있고, 품질이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 해결방법은 정품 액세서리를 사용해야 하는 것입니다.

     

    최후의 수단

    1. 사설 수리점 이용하기

    만약에 위처럼 집에서 할 수 있는 방법으로 해결되지 않는다면 수리하러 가야 합니다. 충전단자에 문제가 있어서 방문을 하게 되면 위 해결방법을 전부 해보시고, 최종적으로 분해를 해볼 겁니다. 충전단자 수리 비용은 지역과 지점마다 차이가 있지만 보통 5만 원 내외로 책정이 됩니다.

     

    2. 신규 아이폰 구매하기

    아이폰 13

    2021년 9월에 신규 제품인 아이폰 13이 곧 출시를 합니다. 애플에서는 무선 충전 시장을 늘리기 위해서 충전단자를 없애려는 움직임이 있는데요. 이번 아이폰 13에서 충전단자가 사라진다는 루머가 떠돌고 있는데, 과연 어떤 디자인을 나올지 기다려집니다.

     

    2021년 10월 8일 한국에서 공시적으로 출시가 되었고, 현재 1년이 지난 시점에서 평가되는 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아이폰 13은 전작 대비해서 외형적으로 달라진 점이 거의 없었기 때문에 12S로 출시될 것으로 예상되었는데, 실제로는 내부적으로 소소한 변화를 이루었다는 것이 밝혀졌고, 그동안 단점으로 지적되어온 부분들이 대부분 개선된 완성형 스마트폰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시리즈 중에서 단점이 가장 적은 모델이라는 점.

     

    아이폰 14

    2022년 9월에 출시 예정인 아이폰 14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상단 노치 부분을 제거하고 삼성 갤럭시처럼 핀치 홀을 적용할 것으로 예상되고, usb-c타입이 적용될 것으로 예상되면서 아이폰 충전 안됨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2022년 9월 8일 새벽 2시에 공식적으로 출시 발표가 되었고, 우리나라는 3차 출시국으로 지정이 되어서 9월 30일부터 일주일 동안 사전예약을 진행하고 9월 7일부터 공식적으로 출시가 됩니다. 일반 라인업은 큰 변화 없이 칩 사양만 업그레이드가 되었고, 프로 라인업은 노치가 제거되고, 애니메이션이 가미된 다이내믹 아일랜드 펀치 홀이 적용되었습니다. 아쉽게도 C타입이 적용되지 않고 라이트닝 8핀이 그대로 적용되었습니다.

    아이폰 14 할인 구매 바로가기

     

    3. 무선 충전기 사용하기

    신규 아이폰을 구매하는 것이 꺼려진다면 무선 충전기를 이용하는 대안이 있습니다. 충전단자 때문에 매번 스트레스를 받으신다면 콘센트와 케이블을 매번 꽂아야 하는 불편함을 없앨 수 있는 아이폰 전용 무선충전기인 맥세이프를 이용하면 좋습니다.

    • 집이나 직장에 하나씩 두고 사용하고 있는데, 충전 케이블을 꽂는 행위가 사라지니까 정말 편합니다.

     

    집에서 사용하는 무선충전기 말고, 야외에서 사용할 수 있는 무선 자석형 보조배터리가 있습니다. 무게가 115g이기 때문에 일반 유선으로 꽂아서 쓰는 보조배터리 혹은 대용량 배터리에 비해서 상당히 가벼운 편에 속하고, 배터리 용량은 1,460mAh이기 때문에 아이폰 미니 라인업은 1.3회 정도, 일반 라인업과 프로 라인업은 1회 정도 충전이 가능한 수준입니다. 소형 배터리라서 용량은 적지만 자석으로 부착해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휴대할 때 혹은 사용할 때 매우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지금까지 아이폰 충전 안됨 해결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외에도 애플 제품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아이폰 사후 관리" 관련 글

    아이폰 발열 줄이기 1분 만에 해결하는 방법
    아이폰 배터리 수명 늘리기 방법
    아이폰 터치 먹통 해결 방법
    아이폰 듀얼심 사용하는 방법
    애플 제품 싸게 사는 법 (ft. 할인카드, 리워드 편)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쿠팡파트너스 활동으로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