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차효과를 내고 싶은 분들은 렌터카 번호판 교체 시기를 숙지할 필요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많은 분들이 렌터카 번호판의 하허호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있기 때문입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하허호 번호판 때문에 사람들에게 놀림을 받은 적이 많았습니다. 비싸게 차를 이용하면서도 어딜 가든 부끄럽게 다녀야 해서 굉장히 불편했습니다. 여러분들도 아마 비슷한 경험을 했거나 하실 수 있습니다.

  •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본 포스팅은 인수전, 인수 후, 교체한 렌터카 장점에 대해서 소개합니다.
본 내용은 2022년 4월 15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렌터카 전용 번호판

자동차 관리법에 따르면 렌터카는 일반차량과 다르게 번호판 앞글자에 “하, 허, 호”를 사용하도록 되어있습니다. 기존에는 “허”만 사용되다가 “하, 호” 2가지가 추가되었는데, 대부분의 사람들이 “ㅎ”자만 들어가도 렌터카구나라고 알정도로 대중적인 번호가 되어버려서 장기 렌터카를 이용하시는 분들에게는 가장 피하고 싶은 부분입니다.

 

장기 렌터카의 차량 번호판은 인수 전후로 교체하는 방법이 다릅니다. 장기 렌터카는 처음에 대여하는 목적이지만 향후 계약이 만료된 후 내 명의로 인수를 할 것인지 말 것인지 결정하게 됩니다. 2가지 경우에 대해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1. 인수전 번호판 변경 가능할까?

신차 장기 렌터카에 한해서 일부 가능합니다. 무슨 말이냐면 차량을 신규 등록할 때 차량등록소에서 무작위 10개 번호를 줍니다. 여기에서 하나를 고를 수 있는데요. 그래서 렌터카 업체 담당자에게 어떤 특정 숫자를 원한다고 얘기하면 안 되고, 짝수나 홀수 혹은 5 이상 숫자로 최대한 맞춰달라는 식으로 해야 합니다.

  • 인수전이라고 표현했지만 사실상 렌터카를 대여하는 초기에 번호판 변경에 관여할 수 있습니다. 

 

다만, 앞글자 “하, 허, 호”는 법으로 정해져 있기 때문에 다른 것으로 바꾸는 것을 절대로 불가능하고, 이 중에서 하나를 꼭 선택해달라고 요청할 수는 있습니다.

  • “좋을 호”의 뜻이 강해서인지 “호”의 인기가 무척 많습니다. 일반 번호판으로 바꿔달라고 억지 피우면 안 됩니다. 법으로 정해져 있는 겁니다.

 

중고차 장기 렌터카는 변경 못할까요? 네 변경 불가능합니다. 중고차를 구매하는 거라면 소유자가 변경되기 때문에 1회에 한해 변경이 가능합니다. 반면에 중고차 렌터카는 고객 입장에서는 중고차지만 소유자가 변경되지 않고 계속 업체 명의로 되어있는 것이기 때문에 변경 불가능입니다.

 

신차의 경우 초기에 변경을 못하거나 혹은 중고차의 경우 변경 불가능한 상태였는데, 렌터카를 사용하는 도중에 변경할 수 있을까요? 이 때는 법적으로 정해진 사유에 충족한다면 업체를 통해서 새로운 렌터카 번호로 변경 신청할 수 있습니다. 번호판을 분실 또는 도난당했거나 훼손되었을 때입니다.

 

 

2. 인수 후 이렇게 해야 된다

렌터카 반납 시기가 되면 업체에서 인수 여부를 묻습니다. 만약에 인수를 한다면 렌터카 전용 번호판을 떼고 일반 번호판으로 교체할 수 있습니다. 차량 번호판을 교체할 수 있는 법적 사유 중에 중고차의 경우 1회 변경이 가능한 것이 있습니다. 인수절차는 중고차를 사는 것과 다름없기 때문에 번호판 변경이 가능합니다. 

  • 이 때는 본인이 직접 차량등록소에 가서 본인 명의로 차량을 등록하고 번호판을 발급받습니다. 
  • 이 때도 똑같이 후보 10개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3. 죽어도 “하, 허, 호”는 싫다면?

어쩔 수 없이 본인 명의로 신차를 구매하시거나 리스차량을 알아보셔야 합니다. 그런데 장기 렌터카를 고려하고 계신 분들이라면 다른 이용방식에 비해서 엄청난 장점을 이미 알고 끌리셨을 거라 생각되는데요. 이를 외면하고 차량 번호판 하나 때문에 무리하게 본인 명의로 구매해서 보험이력을 남기는 등 무리한 행동을 하고 싶진 않을 겁니다.

  • 리스차량도 직장인처럼 개인에게는 득 보다 실이 더 많습니다.

 

 

 

지금까지 렌터카 번호판 교체시기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정리하면 인수전에는 렌터카 전용번호 한해서 원하는 번호판을 선택할 수 있고, 인수 후에는 일반 번호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렌터카는 번호판 교체만으로도 분위기가 달라질 수 있어서 매력적입니다. 또한 보험, 세금, 정비에 대해 전혀 신경 안 써도 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나는 기름만 넣고 편하게 운전만 하고 싶으신 분들에게 장기 렌터카를 적극 추천드립니다.


▶ "자동차 구매 관련 글" 더보기

직장인이 현금 없이 자동차를 저렴하게 구매하는 방법
 

직장인이 현금없이 자동차를 저렴하게 구매하는 방법

직장인들의 가장 큰 로망이라고 한다면 멋진 스포츠카를 몰면서 남성미를 물씬 풍기는 것입니다. 로망과 현실 사이에서 많은 갈등을 하다가 어떻게 하면 현금 없이 저렴하게 자동차를 구매할

cd3504.tistory.com

품질 좋은 중고차 안전하게 사는 법
 

중고차 안전하게 사는법(ft.인증중고차 구매하기)

중고차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면서 좀 더 안전하게 구매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기존에 중고차를 구매하던 방식에서 스트레스를 받았던 경험이 있다면, 다시는

cd3504.tistory.com


▶ " 신차 구매비용 관련 글" 더보기

기아 자동차 할인받는 6가지 방법
자동차 결제방법 알아야 저렴하게 산다
자동차세 카드 자동 납부하는 방법
자동차세 카드납부 혜택 2가지
2021 하이브리드 자동차 세제혜택 받는 방법
자동차 탁송료 줄이는 방법
탁송료 단기 의무보험료 부대비용 등 차량 결제 항목 알아보기
2022년 노후 경유차 조기폐차 보조금 지원 신청방법
렌터카 싸게 빌리는 법

▶ " 중고차 구매 관련 글" 더보기

현대캐피탈 인증 중고차 구매 후기(ft. 할부)
중고차 시세 조회 어플, 사이트 총정리
자동차 365 사고이력 조회하는 방법(ft. 카히스토리)
중고차 하이패스 단말기 30초 만에 등록 방법
자동차 소유권 이전등록 온라인 신청 방법(feat. 명의이전)

쿠팡파트너스 활동으로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