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뉴스에서 메타버스 시대가 온다는 얘기를 많이 하는데, 정말 가상현실이 가능한 것인가 의문이 드는 분들이 많을 것입니다. 실제로 이 기술을 구현해서 많은 젊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는 기업이 있는데, 바로 메타버스 대장주 로블록스입니다. 오늘은 로블록스 주가와 기술에 대해서 논평을 하고, 앞으로 어떤 관점에서 투자를 해야 할지 얘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로블록스 주가 전망 요약
1. 투자 핵심은 앞으로의 세상을 보는 것이다
2. IT시장은 처음이 제일 중요하다
3. 로블록스의 강점
4. 로블록스 주가 전망
1. 투자 핵심은 앞으로의 세상을 보는 것이다
가치 있는 기업에 투자를 하는 것은 상상력을 동원해야 합니다. 기업 또한 마찬가지로 성장 가능성이 있는 기술에 투자를 하듯이 말입니다. 메타버스는 현실세계와 또 다른 세계인 가상현실의 총체적인 시스템을 말합니다. 영화 레디플레이어원이 대표적인 메타버스를 표현한 것인데요. 예를 들어, 현실에서 자동차 레이싱 대결을 펼친다면 오락으로써 즐기려다가 사고의 위험이 존재합니다.
- 이러한 행위를 메타버스, 즉 가상현실에서 한다면 목표는 이루되 사고는 전혀 일어나지 않는 장점이 있습니다.
[메타버스가 우리에게 주는 이로움]
과거에는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직접 우편물을 전달해야 했습니다. 그래서 서울에서 울산까지 가기위해 기차와 버스를 타는 아까운 시간과 돈이 들었습니다. 그런데 이메일이 생기고, 지금은 카카오톡이 생기면서 우리나라는 하나가 되고 있습니다. 굳이 직접 만나지 않고도 서로 소통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면서, 카카오톡 이상의 세계를 구현하고 싶어 합니다. 바로 메타버스입니다.
- 각자 집에서 메타버스 세계에 접속하여 회사업무를 보고, 회의를 한다면 직장인들이 매일 출퇴근길에 스트레스받을 일이 없습니다.
- 한 번도 해보지 못한 취미활동, 평생 가보지 못할 세계여행 등등 현실에서는 불가능했던 행위들을 메타버스 세계에서 할 수 있다면 어떨 것 같습니까. 심지어 메타버스에서 경험한 모든 것들을 내 몸에 저장이 되어 현실세계에서도 활용할 수 있다면요.
2. IT시장은 처음이 제일 중요하다
로블록스는 메타버스세계를 구현해주는 플랫폼을 개발했고, 그것은 당장 게임으로 표현되어있지만 향후에 어떻게 상상하느냐에 따라 무궁무진한 기술이 펼쳐질 것입니다. 현재는 IT산업의 전성시대이고, 구글, 카카오, 네이버와 같은 IT 플랫폼이 어떻게 시장을 독식할 수 있었는지 우리는 직접적으로 경험해보고 있습니다.
- 핵심은 누가 처음으로 플랫폼을 개발해서 사람들을 끌어모으는지가 중요합니다. 카카오톡이 우리나라 국민메신져로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을 때, 네이버 라인은 발 디딜 틈도 없었습니다. 그래서 일본 시장을 장악하게 되었습니다.
3. 로블록스의 강점
a. 미국 Z세대의 55%가 로블록스에 가입했다
b. 누적 플레이 시간이 무려 306억 시간이다
c. 수익 모델은 경제활동이다
a. 미국 Z세대의 55%가 로블록스에 가입했다
월간 활성 이용자는 1.5억 명 정도이고, 하루에 4천만 명의 이용자가 로블록스 플랫폼에 접속합니다. 우리나라 인구 5천만 명 대부분이 카카오톡을 사용한다는 전제하에 발생하는 카카오의 매출과 기업 성장률을 따져보면 로블록스의 성장세를 가늠해볼 수 있습니다. 특히 주가 변동이 심한 국내 주식과는 다르게, 미국 주식은 꾸준한 투자를 할 수 있도록 제도적으로 마련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b. 누적 플레이 시간이 무려 306억 시간이다
로블록스 하루 평균 사용시간이 무려 156분입니다. 1시간 가량 사용하는 틱톡과 유튜브보다 무려 3배나 가까운 시간을 할애하고 있습니다. 집중도가 떨어지는 기존 플랫폼에 비해서 로블록스는 현실과 비슷한 또 다른 세계에서 주체적인 활동을 할 수 있게 도와주기 때문에 사용시간이 긴 것은 당연합니다. 사용시간은 수익창출과 비례합니다.
c. 수익 모델은 경제활동이다
잠깐잠깐 컨텐츠를 소비하는 틱톡과 유튜브와 다른 점은 지속성입니다. 더 자극적이면서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는 유튜브는 오로지 광고를 통해서 수익을 내지만, 로블록스는 현실세계와 동일한 경제활동을 할 수 있도록 구현하고 있습니다. 로벅스라는 가상화폐를 통해서 사용자들이 경제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 사용자가 직접 게임을 만들 수 있고, 고객을 유치해서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반대로 사용자가 컨텐츠를 소비하기 위해 비용을 지불하고,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도 있습니다.
4. 로블록스 주가 전망
시가총액은 52빌리언 달러니까 52조억 원에 달합니다. 이것은 세계 게임산업에서 대표주자인 블리자드와 EA 스포츠보다 약 3배 낮은 수치로, 시가총액 기준으로 3위에 해당합니다. 총부채는 2억 달러이고, 현금은 160억 달러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부채에 대한 위험성이 극히 낮습니다. 아무래도 공장 건설과 같은 기반산업이 아니고, 기술인력이 절대적으로 필요하기 때문에 초기 위험성이 상당히 적습니다.
- 2021년 2월부터 미국뉴욕시장에 상장되었기 때문에 당장의 수익성을 가늠하기는 어렵지만, 연간 수익성장률이 20% 내외로 보고 있습니다.
- 상장 초기 대비 현재 113% 주가 상승률을 보이고 있고, 플랫폼 사업을 영위하는 페이스북 주가가 328달러임을 감안하면 현 주가가 93달러가 굉장히 낮은 가치임에 틀림이 없어 보입니다.
본 투자전망은 개인 견해이며, 투자의 책임은 개인에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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