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에는 전기자동차를 이용하는 것만으로도 환경을 지키는 힘이 됩니다. 정부에서도 친환경정책을 펼치면서 전기차 보급에 적극적으로 투자를 하고 있는데요. 그 일환으로 고속도로 통행료를 50%나 할인을 해주는 파격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어떻게 하면 할인을 받을 수 있을까요.

 

 

 

50% 할인받는 방법

1. 친환경정책으로 정부에서 할인해주는 것이다

2. 기존 단말기를 사용할 수 없는 이유

3. 전용 하이패스 단말기를 구매해야 한다

4. 전기차 전용 단말기 등록하는 방법 숙지하자

5. 일부 지방 유료도로는 다를 수 있다

 

 

 

1. 친환경정책으로 정부에서 할인해주는 것이다

친환경차량에 해당하는 수소차, 전기차에 대한 고속도로 통행료 할인은 2017년도부터 시행되어 왔습니다. 수소차는 아직 이용하는 사람들이 많이 없는데, 전기차는 인프라가 구축이 잘 되어 있어서 보급이 확대되는 것 같습니다. 원래 계획은 2020년까지 할인 혜택을 제공하기로 했었는데, 2년 더 연장한다고 합니다.

  • 즉, 2022년까지 고속도로 통행료는 기본요금에서 50% 할인을 해줍니다. 서울에서 부산까지 4만 원 나온다면, 2만 원만 내면 됩니다. 

 

2. 기존 단말기를 사용할 수 없는 이유

전용 단말기가 아닌 것 중에도 극히 일부는 전기차 할인이 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만약 중고차를 구매했는데 이미 단말기가 달려있다면, 전용 단말기인지 하이패스 홈페이지나 단말기 제조사에서 확인해야 합니다. 룸미러형 단말기는 자동차 회사에 전화해서 가능 여부를 확인하고, 서비스센터에 방문해야 됩니다. 할인받기 위해 다시 등록을 해야 하니, 많이 귀찮아질 수 있습니다.

  • 기존 단말기가 사용되는지 꿀 같은 시간을 내서 확인해봤는데, 안된다고 하면 그만큼 짜증 나는 일도 없을 겁니다.

 

3. 전용 하이패스 단말기를 구매하자

전기차 전용 하이패스 단말기를 구매하면 고생을 안 해도 되는데요. 전기차를 구매하는 시점에서 하이패스 단말기를 알아볼 텐데, 일반 자동차의 단말기를 구매하는 것과 동일합니다. 단말기 판매점, 하이패스센터, 온라인 쇼핑몰 등에서 구매가 가능합니다. 가성비를 따진다면 3만 원대의 저가형 단말기도 판매하고 있으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 "전기차 할인"이라는 단어가 들어간 설명이 반드시 있어야 합니다.

 

4. 전기차 전용 단말기 등록하는 방법 숙지하자

굳이 전기차 전용 단말기를 별도로 구매해야 하는 이유는 각종 혜택을 담을 수 있는 전용 코드를 심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번 50% 할인 같은 경우도, 단말기를 등록할 때 자동으로 할인 코드가 적용됩니다. 이번 할인 혜택은 고속도로를 이용할 때 하이패스를 통과해야 적용됩니다.

  • 전기차 전용 단말기에 할인코드 등록 안 하면 일반요금이 부과됩니다.
  • 하이패스 통과할 때 할인되었다는 알람은 없고, 통과 시 금액을 보고 할인 여부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5. 일부 지역 유료도로는 다를 수 있다

우리가 알고 있는 고속도로 외에 지역별로 유료도로라는 것이 있는데요. 예를 들어서 부산 광안대교의 도로를 이용하려면 통행료를 지불해야 합니다. 여기에도 하이패스 전용도로가 있는데, 2021년도에는 전기차와 같은 친환경차량에 한해서 통행료를 면제해 줍니다. 매년 혜택이 변동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지역 유료도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ㄱ. 대구(범안로, 앞산터미널로)

ㄴ. 광주(제2순환도로)

ㄷ. 경기도(서수원~의왕 고속도로, 일산대교, 제3경인 고속화도로)

쿠팡파트너스 활동으로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