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구직활동지원금 신청을 완료했다면 다음 단계인 지급 과정과 조건에 대해서 확인해야 합니다. 국민의 세금으로 지원금을 제공하는 것이죠. 그래서 조건에 부합하는 순서대로 대상을 선정하고, 성실하게 구직활동을 하는 사람에게 지원금을 지급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아직 청년 구직활동지원금을 신청하지 않았다면 신청 방법을 숙지하시고 본 포스팅을 보시기 바랍니다.

 

청년 구직활동지원금 지급 과정 정리

1. 지원금이 얼마인지부터 확인하자

2. 지원금을 받기 전에 예비교육부터 듣자

3. 지원금 받을 카드를 신청하고 발급하자

4. 이제는 지원금 지급받자(힘들었다)

5. 세상에 공짜는 없다. 구직활동 보고서 제출해야 한다

 

1. 지원금이 얼마인지부터 확인하자

  • 기본지원금 : 총 300만 원(월 50만 원 x 6개월)
  • 취업성공금 : 50만 원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지원금은 매달 50만 원씩 포인트 형태로 지급을 합니다. 사용처는 당연히 유흥주점이나 노래방과 같은 구직활동에 무관한 업종에서 사용하면 안되겠죠. 그리고 지원금을 받는 도중이나 전부 받고 나서 취업이나 창업을 했다면 취업성공금 50만 원을 현금으로 더 받을 수 있습니다. 취업성공금은 업종 상관없이 마음대로 사용해도 되지만 받으려면 다음과 같은 취업 조건이 있어야 합니다.

  • 3개월 이상 근속
  • 주 근로시간이 20시간 초과
  • 국내 고용보험 취득

 

2. 지원금을 받기 전에 예비교육부터 듣자

예비교육을 하는 이유는 참여 유의사항을 안내하고, 구직활동을 실제로 하는지 확인차 목적이 있습니다. 원래는 예비교육만 최초 1회로 오프라인으로 진행하고, 예비교육을 제외한 나머지 모든 절차는 온라인으로 진행되었는데, 지금은 코로나 사태로 인해서 모든 절차를 온라인으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 (필독) 예비교육 불참 시, 지원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향후 지원금 재신청을 해야 하니 무조건 참석해야겠죠.

 

우리는 온라인 청년센터에서 원하는 강의 일자를 신청하면 되고, 교육일 전날까지 일자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교육센터는 원하는 곳 아무 데나 신청 가능한데, 한번 신청했으면 절대로 변경할 수 없습니다. 교육신청은 매월 8일부터 18일까지며, 교육장소는 고용센터 또는 외부 강의실에서 실시를 하고, 시간은 2시간 이상 진행합니다. 

  • 선착순으로 정원이 마감되면 신청 불가하니, 이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3. 지원금 받을 카드를 신청하고 발급하자

예비교육을 신청할 때, 카드사와 발급방법을 선택할 수 있는데, 카드사는 신한과 하나카드 둘 중에 하나를 선택할 수 있고, 발급방법은 오프라인과 온라인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어차피 지원금을 포인트로 받을 것이기 때문에 카드로만 결제해야 합니다. 그리고 온라인으로 발급받는 것이 훨씬 편리하겠죠?

  • 신청 당일 밤 11시 이후에는 신청한 내용을 변경할 수 없습니다.

 

4. 이제는 지원금 지급받자(힘들었다)

예비교육 수료 후 2일 이내에 첫 지원금이 지급되고, 다음 지원금은 매월 1일 지급이 됩니다. 매월 지급되는 지원금을 유효기간 2개월 내에 다 사용하지 못하면 회수해갑니다. 예를 들어, 2월 1일에 50만 원을 받았으면 3월 31일까지 사용하지 못한 지원금은 사라집니다.

 

5. 세상에 공짜는 없다. 구직활동 보고서 제출해야 한다

매월 20일 밤 12시 이전까지 구직활동 보고서를 온라인 청년센터에 제출을 해야 합니다. 별도의 서류가 있는 것이 아니라, 홈페이지에 보고서 양식이 갖춰져 있어서 관련 내용을 입력하면 됩니다. 구직활동 여부와 지원금 사용 내역들을 기재해야 하는데, 제대로 작성되지 않는다면 다음 회차의 지원금을 받지 못할 수 있기 때문에 작성요령을 꼼꼼히 읽어보셔야 합니다.

 

마치며

위 내용은 공통사항이긴 하나, 매년 정책이 변경될 때마다 내용이 조금씩 변경되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리고 지역에 따라서 별도의 기준을 가지고 청년 구직활동지원금을 지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지급 날짜가 다르다거나 취업성공금 지급기준이 까다롭다거나 하는 등등이 있습니다. 결론은 온라인 청년센터 홈페이지에서 정확한 정보를 확인하시고 지급을 받으시면 되겠습니다.

쿠팡파트너스 활동으로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