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에는 웬만하면 무제한 요금제를 사용하긴 하지만, 실제로 무제한으로 사용하지도 않는데도 매달 아까운 통신비가 빠져나가고 있습니다. 한 달에 2만 원만 아껴도 3년이면 약 100만 원 돈을 아낄 수 있기 때문에 통신비를 줄이는 방법을 숙지하는 것이 합리적입니다.

 

 

 

통신비 줄이는 방법

1. 내 생활패턴에 맞는 요금제를 찾기

사람마다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패턴이 정해져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직장생활을 하다 보니, 평소에는 카톡을 위주로 하고, 집에 오면 유튜브를 보는 것으로 사용 패턴이 거의 일정합니다. 그리고 주말에나 돼서야 공원같이 밖에 나가는데, 이럴 때도 스마트폰으로 게임을 하거나 그럴 시간이 없습니다.

  • 데이터를 별로 사용하지도 않는데, 무제한 데이터 요금제를 쓰고 있으니 아까울 따름입니다.

 

 

 

정부에서 운영하는 스마트초이스 사이트 이용하면 나에게 맞는 요금제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SKT, KT, LG 공식 홈페이지에 들어가 보면, 요금제 고를 때 너무 힘들거든요. 지금은 좀 달라졌다고 하더라도, 예전부터 어렵게 꼬아놓은 탓에 사람들에게 인식이 별로 좋지 못합니다. 그리고 요금제에 따라서 옵션도 너무 다양해서 보기만 해도 머리가 아픕니다. 스마트초이스 사이트에서 아래 경로로 가시면 사용 패턴에 따른 요금제를 추천받을 수 있습니다.

  • 스마트초이스 > 스마트 가이드 > 이동전화 요금제 추천 > 이용패턴 기반 요금제 추천

 

이용패턴별-요금제-추천
이용패턴별 요금제 추천

 

2. 무료 와이파이(WIFI)가 최고다

카페, PC방, 도서관, 공공기관, 지하철, KTX, 버스 등 요즘에는 와이파이(WIFI)가 안 되는 곳이 없습니다. 통신비에서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는 것이 바로 데이터 사용입니다. 문자는 카카오톡으로 대체된 지 오래고, 음성통화도 요즘에는 웬만하면 전화를 잘 안 하기도 하고, 카카오 통화하기 기능이 있기 때문에 문자나 전화로 통신비를 걱정한다는 건 옛날 얘기입니다. 

 

매번 비밀번호를 입력해야 하는 와이파이를 효과적으로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공공 와이파이는 비밀번호를 입력하지 않고도 사용 가능하지만, 카페같이 개인 와이파이를 사용하는 곳에서는 비밀번호를 입력해야 합니다. 요즘에는 와이파이 비밀번호를 한 번만 입력하면 스마트폰에서 기억을 하기 때문에 자주 방문하는 곳이라면 더 이상 입력하실 필요가 없으니 편리합니다.

 

3. 나도 모르는 데이터 사용을 줄여라

앱 자동 업데이트를 설정 해제하면 좋습니다. 앱스토어나 구글 플레이에 접속해보시면 앱을 자동으로 업데이트해놓는 설정이 기본으로 되어있는데, 이것을 해제하시면 데이터 사용을 확 줄일 수 있습니다. 업데이트하는데 데이터가 엄청 많이 소비가 되는 것을 아실 겁니다.

 

백그라운드 앱을 끄는 것이 좋습니다. 백그라운 앱이란 사용하진 않지만 계속 작동하고 있는 앱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각종 앱에 설정되어 있는 알람들이 매일매일 뜨게 되는데 이러한 것들이 계속해서 데이터를 잡아먹고 있습니다.

  • 백그라운 앱을 중지하는 방법은 2가지가 있습니다. 그리니파이 앱을 사용하거나 개발자 옵션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4. 통신사 장기 가입고객 되기

통신사들은 고객을 유치하는 데 굉장히 열을 올리고 있죠. 보통 스마트폰을 새로 구입할 때, 번호이동 옵션을 선택하면 굉장히 저렴한 가격으로 할인받을 수 있는데, 이것이 바로 통신사 변경을 의미하고 통신사에서는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특별하게 폰 구매비용을 할인해주는 것입니다. 한번 고객을 유치하면 적어도 2년은 장기적인 수입이 되니까요.

  • 즉, 고객은 돈입니다. 그래서 오랫동안 하나의 통신사에 가입한 고객에게는 특별하게 통신비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장기가입고객 할인 예시]

1. SKT 2년 이상 사용 5% 할인

2. SKT 3년 이상 사용 7% 할인

3. SKT 5년 이상 사용 10% 할인

쿠팡파트너스 활동으로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