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장학금 신청 시, 가구원 동의가 완료되지 않은 학생에게는 한국장학재단 또는 소속 대학에서 가구원 동의 미완료를 알리는 문자 메시지를 발송한다. 이 문자는 동의 절차가 완료되지 않았을 경우 장학금 지원이 불가능할 수 있다는 점을 안내하고, 기한 내 동의를 완료할 것을 독려하는 역할을 한다.

본 내용은 2025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목차


     

    문자 발송 시점 및 내용

    가구원 동의 문자는 신청 기간 중, 동의가 미완료된 상태가 확인된 시점에 1회 이상 발송된다. 발송 대상은 가구원 동의가 완료되지 않은 학생들로, 문자 내용은 동의 미완료 사실과 함께 동의 방법, 기한 및 미동의 시 불이익을 안내한다. 만약 동의를 완료하지 않으면, 학자금 지원구간 산정이 불가해져 국가장학금 지원을 받지 못할 수 있다. 이와 관련된 문의는 한국장학재단 고객센터(1599-2000)로 가능하다.

     

    가구원 동의 절차 요약

    국가장학금 가구원 동의 절차는 미혼 학생은 부모 모두의 동의를, 기혼 학생은 배우자의 동의를 필요로 한다. 동의는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나 모바일 앱을 통해 본인 인증 후 전자서명으로 이루어진다. 이를 위해 공동인증서, 금융인증서, 또는 간편 인증(카카오, 페이코 등)을 사용할 수 있고, 동의는 반드시 가구원 명의로 진행해야 한다. 동의 기한은 매 학기별로 별도로 안내되고, 미동의 시 장학금 지원이 불가능하므로 기한 내 완료해야 한다.

     

    문자 수신 후 해야 할 일

    문자를 수신한 후, 가구원(부모 또는 배우자)은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 앱에 접속하여 본인 인증을 거쳐 동의 절차를 진행해야 한다. 본인 인증은 주민등록번호와 성명 입력을 통해 이루어지고, 인증서 로그인 후 개인정보 및 금융정보 제공 동의 절차를 진행해야 한다. 동의가 완료되면, 학생 본인이 반드시 확인하여 동의 여부를 최종 확인해야 한다.

     

    기타 유의사항

    가구원 동의 절차는 반드시 가구원 명의로 진행되어야 하고, 신청자가 대신할 수 없다. 또한, 동의 절차를 누락하면 학자금 지원구간 산정 자체가 불가능하게 되어 국가장학금을 받을 수 없게 되므로, 반드시 기한 내에 동의를 완료해야 한다. 동의 관련 오류나 궁금한 사항이 있을 경우, 한국장학재단 고객센터로 문의하여 해결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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