곧 여름철이 다가오면서 애플 워치를 구매하셨던 분들은 착용하고 수영을 해도 될지 굉장히 궁금한데요. 비단 여름철뿐만 아니라 샤워를 하거나 일상생활에서 물이 묻었을 때 괜찮은 건지 애플이 권장하는 사항과 물기를 제거하는 꿀팁 4가지를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애플에서 권장하는 방수정도는?

애플 워치 시리즈마다 방수 성능이 다르긴 하지만, 애플의 공식입장은 생활방수 수준이라는 것입니다. 생활방수는 예를 들어서 운동을 해서 땀에 노출이 되거나 비를 맞거나 손을 씻어서 물에 노출이 되는 정도를 얘기합니다.

 

여름휴가 때 수영해도 될까

애플 워치는 6세대까지 출시가 되었는데, 2세대 이후부터 제품들은 여름 휴양지에서 물놀이를 할 수 있는 수영장 수준이면 문제없습니다. 다만, 수심이 깊은 바다를 들어간다거나 인공파도가 치는 워터파크에서는 사용하면 물이 들어갈 수 있습니다.

  • 수영장에서 1년 넘게 사용해봤지만 현재까지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집에서 샤워해도 될까

2세 이후 모델부터는 애플 워치를 착용하고 샤워를 해도 괜찮습니다. 다만, 우리나라 특성상 온천을 자주 즐기는데, 너무 뜨거운 물에 닿으면 열이 부속품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그리고, 비누나 샴푸와 같이 미끌거리는 제품이 닿으면 방수 역할을 하는 이음새가 헐거워질 수 있습니다.

  • 결론은 간단한 샤워를 할 정도일 때 착용해도 괜찮다는 것입니다.
  • 수영장 다니면서 샤워도 같이 하는데, 여태까지 물 안 들어가고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땀, 물기를 제거하자

우측 디지털 크라운으로 물 빼기

애플 워치를 손목에 차고 수영을 하게 되면 스피커에 무조건 물이 들어가게 되는데, 이것을 배출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오른쪽에 있는 디지털 크라운을 돌려주는 것입니다. 물기가 전부 제거가 되면 알림음이 울리는데, 그때 크라운 돌리는 것을 멈추고 평소대로 사용하면 됩니다.

  • 신기했던 게 스피커에서 물기가 나오는지 보이지 않았는데, 알고 보니 손목으로 물기가 배출되어서 촉촉이 젖어있었습니다.

 

애플워치-디지털크라운
애플워치 디지털 크라운

 

그전에 수중 잠금 기능을 꺼야 하는데요. 애플 워치 수중 잠금은 말 그대로 물속에서 잠근다는 뜻인데, 이 기능을 이용하면 물안에서 애플 워치가 터치되지 않기 때문에 보호를 할 수 있습니다. 수중 잠금은 물에 들어가는 운동을 시작하면 센서가 있기 때문에 자동으로 켜집니다. 

 

 

 

충전해서 물기 제거

초창기 아이폰이 방수가 되지 않아서 물이 들어갔을 때, 드라이기로 말려서 살려본 적이 있습니다. 같은 원리로 애플 워치같이 전자기기들은 충전을 하거나 과도하게 사용을 하면 열이 발생하기 때문에, 이것을 이용해서 내부에 들어간 물기를 말릴 수 있습니다. 

  • 충전할 때, 따뜻할 정도로 열이 나기 시작하는데, 조금 더 빨리 말리고 싶으면 용량이 제일 큰 앱을 충전과 동시에 구동시키면 도움이 됩니다.

 

보풀이 없는 부드러운 천을 이용하자

운동을 하고 나서 땀을 많이 흘리거나 샤워를 한다면 애플 워치 주변에 물이 묻어있는데, 이때는 보풀이 잘 일어나지 않는 차량용 수건 같은 것을 이용하면 좋습니다. 보풀이 잘 일어나는 것은 닦다가 털이 기기 안으로 들어갈 수도 있고, 심지어 실이 꼬여서 기기가 망가질 수도 있습니다.

 

밴드가 가죽이라면 물을 조심하자

가죽은 생활방수가 되지 않고 물을 흡수해버리기 때문에 애초에 물이 닿으면 안 됩니다. 그래도 상관없다고 하시는 분들은 물이 닿은 후에 자연건조로 충분히 말려주시고 재사용하는 것을 적극 권장합니다. 그럼에도 한번 물기가 닿은 가죽이나 천은 오염이 충분히 된 상태이고, 세균이 증식하기에 너무나도 좋은 환경이기 때문에 피부에 알레르기가 있다면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 밴드를 바꿔 끼우는 것을 줄질이라고 하는데, 저는 중요한 약속이나 멋을 부리고 싶을 때 가죽 밴드를 종류별로 줄질 합니다. 그러다가 운동할 때는 나이키 스포츠 밴드로 바꿔 사용하는데, 이렇게 애플 워치 줄질에 푹 빠져 살고 있습니다.

 

이젠 수영하러 가보자 (ft. 수영 모드)

곧 있으면 여름철이 다가오고, 시원한 물에서 수영을 하고 싶습니다. 일단 애플 워치를 착용하고 수영해도 괜찮다는 정보를 얻었기 때문에 실제로 수영하러 가봤습니다. 수영 모드라는 기능이 있는 것을 확인했는데, 알고 보니 수영을 하면서 수영장 왕복 횟수라던지 거리나 칼로리를 측정해주는 고마운 녀석이었습니다.

  • 수영 모드 덕분에 저녁에 맛있는 음식을 먹는데 죄책감이 없습니다.

[관련 글]

혈중 산소포화도 측정기 사용법(ft. 애플워치)

스마트폰 카메라 리모컨없이 원격으로 사진찍는 방법

애플워치 7 실시간 업데이트(출시일, 추가기능, 디자인, 가격)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쿠팡파트너스 활동으로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