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포스팅은 유명한 주식 강의 3가지를 소개한다. 입문자들이 투자법을 이해하는데 가장 먼저 알아야 할 것은 시장경제흐름, 기업 재무제표, 투자 전략 3가지다. 예전에는 이런 기회도 없었는데 요즘에는 인터넷 유료 강의를 통해서 기초를 다질 수 있어서 굉장히 좋은 시대라고 할 수 있다.


 

유명 사이트

2023년 기준으로 정점을 이루고 있는 패스트캠프, 한국경제 TV 금융아카데미, 핀업, 삼 프로 TV 총 4곳이다. 학원을 다녀본 분들은 알겠지만 사이트의 인지도는 곧 강사의 실력이다. 특히 한국경제 TV는 워낙 전문가들이 많이 나와서 주식 관련된 얘기만 주야장천 하는 곳이다 보니 아카데미에 들어오는 전문가들도 엄청난 이력을 가진 분들이 많다. 해당 강사들이 가만히 있는 것도 아니고, 경제 관련 유튜브에 자주 나와서 얼굴을 알린 분들도 많으니까 실제로 사이트에 들어가 보면 익숙한 얼굴들이 많을 것이다.

 

 

TOP3 추천 강의

1. 패스트 캠프 "박세익 전무의 주식 시장분석"

박세익은 체슬리투자자문 회사의 대표이사이다. 경제 유튜브 채널 어디서든지 한 번씩은 봤을 인물인데, 신한 BNP파리바자산운용 주식운용팀에 입사해서  KTB자산운용, 한화자산운용, 제일저축은행, 인피니티투자자문 등을 거치며 국내주식, 해외주식, 채권, 파생상품 등을 운용한 이력이 있다. 엄청난 거액으로 투자해서 수익을 내본 투자 전문가라고 보면 된다. 투자 기법이나 이런 것에 연연하는 것이 아니라 주식의 기초와 시장 흐름에 대해서 전반적으로 알 수 있는 강의다.

 

2. 삼 프로 TV "사경인의 실전투자 아카데미"

기업 재무분석에 대해서는 사경인 강사가 1등이다. 사경인 씨는 공단기에서 회계학 강사를 전업으로 삼고 있는 분인데 사실 공무원 학원강의보다는 재무분석 분야에서 증권사가 가장 좋아하는 사람 중 한 명이라고 한다. 회계사 출신이지만 금융지식도 해박하고, 그 능력을 한국경제 TV, 삼 프로 TV에서 꽃을 피우면서 재무제표하면 사경인으로 알려져 있다.

 

3. 패스트 캠프 “한 번에 끝내는 퀀트(금융공학) 실무”

퀀트 투자는 정량적 분석을 통해서 수익률을 내는 투자 전략 기법 중 하나인데, 강환국 작가 겸 투자자가 유튜브를 통해서 알린 덕분에 해당 내용에 대해 인기가 많아졌다. 삼 프로 TV에 자주 출연해서 시장흐름을 정량적으로 분석해서 지식을 전파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단순히 유튜브로만 보는 것은 한계가 있고, 세부적인 내용을 이해하려면 강의를 들어야 한다. 카이스트 대학원 90학점 상당의 풀커버 강의를 20만 원대로 평생 소장하면서 들을 수 있다.

 

기타 조언

무료 강의, 단타 강의도 무시하면 안 된다. 공부를 해봐서 알겠지만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에서 옥석을 가려내는 것은 비합리적이다. 일단 돈이 들지 않거나 혹은 저렴한 강의로 다양하게 들어본 다음에 배경 지식을 어느 정도 쌓는 게 중요하다. 유튜브로 충분하지 않으냐고 반문할 수 있지만 내가 궁금한 것을 알려주는 것이 아니라 수동적으로 정보를 받아들일 뿐이라서 입문자들에게는 도움이 되지 않는다. 최고를 선택하려고 하지 말고 무엇이든지 흡수하기 바란다.

 

 

지금까지 유명한 주식강의 TOP3 후기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공부하지 않고는 안정적인 수익을 내기 어렵다는 것을 반드시 인지하기 바란다.

쿠팡파트너스 활동으로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