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적으로 매우 단단한 사람도 주변 사람의 말 한마디 때문에 흔들리기 쉽습니다. 태어나서부터 수많은 사람들과 관계를 해오는데, 때로는 가스 라이팅을 너무나도 당연하다는 듯이 하고 있는 주변 사람들 때문에 제대로 대처하지 못하고 자기 자신을 잃는 경우가 많은데요. 오늘은 가해자 별로 가스 라이팅을 하는 특징과 대처법, 필자의 사례를 알아보려고 합니다.

 

목차

1. 부모님은 필연적인 가스 라이팅

2. 친구는 나를 찾아주는 고마운 존재

3. 직장상사는 왜 그럴까

4. 필자의 가스 라이팅 경험

 

a1

 

부모님은 필연적인 가스 라이팅

우리는 태어나서 부모님의 보호 속에 자랍니다. 부모와 자식 간에 이런 표현은 어울리진 않지만 어느 정도 부모님의 말을 들을 필요가 있는 갑과 을 관계에 속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자식의 경우, 부모가 권장하거나 설득하는 가스 라이팅을 시전하고 있다는 사실조차 잘 모르는 경우도 많고, 특히나 부모님의 이기적인 행동에 진절머리가 나서 대화가 단절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 자식인 우리는 어떻게 대처해야 될까요. 가스 라이팅의 피해자들은 대부분 자존감이 낮고 자신감이 없는 것이 일반적인 특징입니다. 그러다 보니 자신 스스로를 믿지 못하고 남들에게 끌려가는데요. 아직 성장하는 과정에서는 자아를 찾기 위해서 누구보다 부모의 사랑이 필요할 때입니다. 자신의 존재와 역할을 제대로 파악할 수 있는 사춘기라는 시기부터 부모님의 엄청난 간섭이 시작된다면 논리적으로 끝까지 싸워서 이기시길 바랍니다.
  • 필자의 경우에는 부모님이 저의 선택에 항상 반대를 하셨고, 극한의 반응을 항상 보여왔습니다. 그럴 때마다 저 또한 자신이 없었던 터라 그런 가스 라이팅에 매우 화가 났었고, 분노를 참지 못하고 여러 번 사고를 친적이 있었습니다. 이후로는 필자에게 큰 적대감을 보이지 않으셨지만, 돌이켜보면 물리적으로 반항하는 건 잘못된 것 같습니다. 자신의 의견을 부모님에게 설득할만한 논리적인 근거를 찾으려고 노력하고, 본인 스스로 자신감을 얻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방법을 알지 못한다면 우리 주변에는 조언을 구할만한 친구들이 많습니다.

 

a1

 

친구는 나를 찾아주는 고마운 존재

부모님의 가스 라이팅을 힘겹게 대처했는데, 이제는 학교나 사회에서 친구 녀석이 말썽입니다. 다른 환경에서 자라왔기 때문에 생각이 무척이나 다릅니다. 그런데, 대학생활을 하다 보면 친구들이 다양한 경험을 제안하거나 설득을 하기 시작할 때가 있습니다. 그런 친구들 심리는 본인이 하고 싶은 대로 세상이 돌아갔으면 좋겠고, 그 첫 번째 복종 대상이 주변 친구들입니다. 너흰 내가 하자는 대로 따라왔으면 좋겠다는 엄청난 가스 라이팅을 선사할 것입니다.

  • 친구인 우리는 이 못된 녀석을 어떻게 처단할까요. 물론 성격이 화끈하고 강제성이 많은 친구들과 있다 보면 종종 생각지도 못한 경험을 할 때가 많습니다. 그러나 본인에게 맞지도 않은 색깔을 자꾸 입히려는 친구와 같이 있다 보면 자신을 잃게 되기 마련인데요. 우리는 수많은 친구들 사이에서도 누구 말에 휘둘리지 않고 항상 자신의 생각과 길로 가는 친구를 몇몇 본 적이 있을 겁니다. 우린 그 친구들을 벤치마킹해야 합니다.
  • 자신만의 스타일이 있는 그런 친구들은 과연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 진지하게 대화를 해봐야 합니다. 필자가 경험해본 믿음이 단단한 친구들은 자기 자신을 굉장히 아끼고 사랑했습니다. 그리고 어렸을 때부터 부모님에게 전적인 신뢰를 받아왔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자연스럽게 자기 자신이 최고라는 것을 믿으며 살아간다고 했습니다. 실패를 하더라도 크게 좌절하지 않는 스타일이었던 것입니다.

 

직장상사는 왜 그럴까

친구들이나 선배들에게 휘둘리면서 대학을 졸업하고, 힘겹게 회사에 취직을 했습니다. 그런데 다음 퀘스트가 기다리고 있네요. 바로 직장상사입니다. 부모님과의 갑을관계보다 더 확실하고 반항하지 못하는 절대적인 갑을관계가 형성되는 시기입니다. 직장상사는 먹이를 사냥하는 늑대처럼 엄청난 가스 라이팅을 표출할 기회만을 노리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널 생각해서 이렇게 얘기해주는 거야.
  • 넌 성격이 내성적이라서 좀 고쳐야 해.
  • 왜냐하면 사회생활을 오래 하려면 너 같은 스타일은 고생해.
  • 내가 왜 이런 얘기를 하냐고?
  • 다 널 생각해서 그런 거야.

 

직장상사가 뱉는 말에 반항조차 하지 못하는 이 더러운 현실 속에서 우리들은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정답은 무시와 성장의 조화에 있습니다. 직장생활의 목적은 개인마다 다르겠지만, 대부분은 경제활동을 하기 위해서일 겁니다. 즉 돈을 벌기 위해서인데요. 가스 라이팅이 심한 직장상사들이 많다면 한 귀로 흘리는 것이 좋고, 무시하면서 동시에 본인 스스로가 회사 내에서 성장을 해야 합니다. 

  • 필자는 엔지니어로써 성장의 시기 때 굉장한 가스 라이팅으로 퇴사를 권고까지 받은 적 있습니다. 그 당시에는 그런 말조차 굉장히 무서웠는데, 돌이켜 생각해보면 그런 말에도 흔들림 없이 본인의 자리를 지키는 동료들이 있었습니다. 나이가 들어서 오래간만에 통화를 할 때가 많은데, 항상 그 당시를 얘기하면 무시하는 게 정답이라고 얘기를 합니다. 결국 동료들은 무시하는 동안에 자신의 역량을 성장시키기도 했습니다.

 

필자의 가스 라이팅 경험

필자는 현재 재테크, 부업에 상당한 관심이 많습니다. 그러다 보니 애드센스나 제휴 마케팅, 온라인 쇼핑몰에 대한 강의와 전자책을 구매해서 공부를 하고 있는데요. 대부분 강사들, 작가들의 가스 라이팅에 매료되어 구매까지 이뤄지게 되었습니다. 돈과 관련된 내용이다 보니 너무나도 사고 싶은 욕구가 강했던 것이죠.

  • 큰돈을 벌 수 있다는 그런 문구 하나만으로도 저처럼 이 분야에서는 초보자인 사람들에게 엄청난 가스 라이팅이 시전 됩니다. 이외에도 대출이나 보험, 사기와 같은 것들도 결국 가스 라이팅이 발휘가 되는데요. 돈이 보내지기 전까지는 굉장히 구미가 당겼다가도 한번 당하고 나면 자기 자신을 하염없이 질타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 이럴 땐 우리가 할 수 있는 대처방법이 무엇이 있을까요. 돈을 주고 정보를 펼쳐보기 전까지는 아무도 모르기 때문에 대처방법이 없어 보이긴 하지만, 필자만의 특별한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모든 정보를 수집하는 것인데요. 예를 들어, 재테크를 처음 시작하게 되면 주변에서 엄청난 말들이 오고 갑니다. 필자는 그런 불필요한 정보는 절대로 신뢰하지 않고, 오로지 정확하게 분석된 자료와 핵심을 정리해서 저만의 필살기를 갖추려고 노력합니다. 즉, 내가 스스로 노력하고 모은 정보를 믿고 신뢰하겠다는 뜻입니다. 

 

나무 위키에 설명되어 있는 가스 라이팅 글은 참 전문적이지만, 읽기가 어렵습니다. 다만 제 눈에 들어온 가장 핵심적인 내용은 생각보다 관계에 있어서 너무나도 많은 가스 라이팅이 존재한다는 것입니다. 심지어 좋은 취미생활을 공유하는 것조차 말입니다. 오늘 포스팅의 핵심은 나를 사랑하고 나의 존재감을 믿는 것이 가스 라이팅에서 벗어날 수 있는 최고의 대처방법이라는 것입니다.

쿠팡파트너스 활동으로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