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조기를 구매할 때 가장 먼저 고민이 되는 것이 용량입니다. 4인 가구 기준으로 16kg이면 괜찮다는 얘기를 듣긴 했는데, 최근에 17kg가 나오면서 더 좋다고 하니까 갈팡질팡 해지는 것이죠. 16과 17kg의 차이점을 명확히 확인해서 합리적인 소비를 할 수 있도록 합시다.

 

16kg과 17kg 차이

[차이점]

당연히 17kg가 더 건조시간도 짧고 사용요금도 저렴합니다. 17kg는 같은 에너지로 같은 빨래 양을 건조하더라도 건조통을 돌리는 힘이 더 강합니다. 이 말인즉슨, 에너지 효율이 더 좋다는 의미인데요. 빨래 양이 많거나 이불 건조를 제대로 하고 싶은 가정에서는 16과 17kg에 대한 차이점을 명확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공통점]

대표적으로 외형 크기와 건조통 크기가 동일하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중간 두께의 홑이불 정도는 1회 건조만으로도 충분하다는 것입니다. 수건은 50장 정도 한 번에 건조가 가능합니다. 이외 배수하는 방식이나 콘덴서 청소하는 방식도 동일합니다.

  • 다만, 제조사별로 사양 업그레이드를 진행한 경우도 있습니다.

 

[가격]

17kg가 더 저렴할 수 있습니다. 16kg 이후에 출시된 제품이기도 하고, 16kg를 만들 때보다 더 저렴하게 제작이 되도록 설계를 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17kg에 대한 홍보 차원에서 카드나 멤버십 할인으로 프로모션을 진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건조기 용량의 의미

용량 표기를 kg으로 하는데, 이것은 통 크기가 아니라 모터의 힘입니다. 예를 들어, 건조기 용량이 16kg이라면, 16kg의 빨래 양을 돌릴 수 있는 모티의 힘을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용량에 따라서 통 크기가 약간 달라질 수는 있지만 큰 차이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 건조기 용량을 고려할 때, 얼마나 많은 양의 빨래를 할 수 있는지 보다 얼마나 힘이 좋아서 건조를 잘하는지에 대한 관점으로 보셔야 올바릅니다.

 

건조기 용량 선택 가이드

A. 1~2인 가구 : 9kg 내외

B. 3~4인 가구 : 14kg 이상

C. 이불빨래를 자주 한다면 14kg 이상

D. 겨울빨래는 16kg 이상

E. 빨래를 자주 하는 집은 9kg가 적당함

 

 

 

1. 건조기를 놓을 공간을 확인하기

제조사마다 건조기 크기가 다 다르기 때문에 우선 설치할 공간 치수부터 재야 합니다. 보통 삼성 또는 LG에서 나오는 건조기는 14kg 이상이면 외형 크기가 거의 비슷합니다. 대신에 건조통 부피가 조금씩 다를 뿐입니다. 제조사 입장에서도 고객들 집안 환경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기 때문에 외형 크기를 계속 키울 수는 없는 노릇입니다.

 

2. 건조기 용량은 클수록 좋다

용량은 클수록 좋습니다. 다만, 통 크기가 동일하다면 작은 용량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저렴하고 합리적으로 구매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즉 가성비 좋은 제품입니다. 다시 말해서, 우리 집에 큰 용량이 필요한 것도 아닌데, 무리하게 구매하면 낭비라는 뜻입니다. 

 

3. 나의 세탁 습관 확인하기

건조기 용량보다 더 무거운 빨래를 넣는다면 건조 효과가 떨어집니다. 평소 빨래 양이 얼마나 되는지 체중계로 한번 재보세요. 보통 세탁을 마친 빨래는 물에 젖어있기 때문에 10% 이상은 무게가 증가된 상태입니다. 이것을 고려하지 않고, 무작정 집어넣으면 건조도 잘 안되고 건조기에 습기만 가득 차서 세균이 득실 해지는 상황이 벌어집니다.

  • 건조기 용량 선택은 사용자의 생활습관과 밀접하게 관련이 있다는 것입니다

[☞관련 글]

세탁기 건조기 일체형 추천 이유 4가지

쿠팡파트너스 활동으로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