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사람들이 경차를 좋아하는 이유는 바로 정부에서 제공하는 할인 혜택이 무궁무진하기 때문입니다. 그중에서 오늘 얘기하고자 하는 주제인 보험료를 일정 비율만큼 할인받을 수 있다는 것인데요. 직장을 다니면서 주변 동료들이 운전하는 차량을 보게 되면 대부분이 경차를 몰고 다닙니다. 이유를 물어보면 출퇴근용이거나 혜택이 많아서라고 하는데요.
- 그래서 오늘은 경차 보험료 할인 혜택에 대해서 알아보고, 나이대별로 보험료가 얼마나 나오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경차 보험료 할인
- 책임보험료 10% 할인
- 자차, 특약 등 일부 할인
자동차보험은 크게 2가지로 나뉩니다. 하나는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하는 책임보험(의무보험)이 있고, 다른 하나는 선택적으로 가입하는 임의보험이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을 합쳐서 자동차 종합보험이라고 하는데, 책임보험은 자동차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면 무조건 가입을 해야 하고, 임의보험은 해도 되고 안 해도 됩니다.
경차를 구매하게 되면 책임보험 금액에 대해서 10% 할인을 해주고 있습니다. 임의보험 안에는 자차 외에 특약사항들이 많이 들어가 있는데, 이 부분은 보험사에 따라서 면제 또는 할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 자차는 자기 차량손해를 줄인 말인데, 말 그대로 내 차가 손상을 입었을 때 보험사에서 돈을 지원해주는 것입니다.
직접 자동차보험에 가입해보시면 아시겠지만, 내가 산 차량의 값어치가 저렴할수록 보험료도 저렴해집니다. 또, 배기량이 적을수록 보험료가 저렴해지는 것도 있습니다. 경차는 차종중에서도 저렴하면서도 배기량이 적을 수밖에 없기 때문에 원래 보험료가 저렴하기도 한데, 더 할인을 해주는 혜택이 있다고 하니, 명확한 구매 포인트가 있는 것입니다.
경차에 유독 할인 혜택이 많은 이유는?
전기차, 수소차 등 친환경차가 나오기 전까지만 해도 환경오염을 덜 시키는 차량이 경차였습니다. 그래서 정부에서도 국민들이 경차를 구매하도록 유도하기 위해서 보험료 할인 혜택뿐만 아니라 세제 혜택이나 통행료 감면 혜택을 지원해주고 있는데요.
- 그래서 직장을 다니시는 많은 분들이 출퇴근에 필요한 차량으로 경차를 구매하는 추세입니다.
최근에 경차 혜택을 점진적으로 폐지하겠다는 정부의 입장이 발표되면서 여유가 있으신 분들 중에 일부는 전기차와 수소차로 갈아타는 분들이 있는데요. 정부의 혜택을 믿고 경차를 구매하신 분들이 많기 때문에 국민들의 합의를 거쳐서 결정하겠다는 입장이 있습니다.
친환경차가 향후 대세이기도 하고, 보조금 및 정부혜택들이 다양하긴 하지만 아직까지는 경차 구매비용과 혜택에 비하면 출퇴근용으로 사용하기에는 굉장히 부담되는 금액 대이기 때문에 당분간은 경차 혜택이 쉽게 폐지될 것으로 보이지 않습니다.
경차 사망률
일반적으로 경차가 사고도 많이 나고 사망하는 비율도 높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사고 데이터 통계를 참고해보면 오히려 대형 차일 수록 사망하는 비율이 높고, 경차는 경미한 사고가 잦다는 것입니다. 경차를 운전하는 운전자의 습관이나 시간대가 제각각이기 때문에 단편적으로 비교할 수는 없지만, 여기에서 한 가지 알 수 있는 점은 경차 혜택으로 많은 분들이 구매를 하고 계시고, 저렴한 자동차 보험이 필수라는 것입니다.
- 사고가 잦다는 것은 배보다 배꼽이 큰 격이 될 수 있다는 얘기가 되기 때문에 보험료가 높은 젊은 연령대이거나 운전이 미숙한 분들이라면 보험료 가입은 물론 정부 혜택이 꼭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상황에 따른 경차 보험료 알아보기
자동차 보험료가 계산되는 원리는 매우 간단합니다. 연식이 오래될수록, 운전자의 나이와 운전경력이 많을수록, 배기량이 낮을수록 보험료는 저렴하게 계산이 되는데요. 일반적으로 경차를 기준으로 평균 보험료가 50만 원 선이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20대 초반 운전자(26세 미만)가 운전경력이 2년도 채 되지 않는다면, 50만 원보다 약 100~120만 원이 더 추가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보험사별로도 금액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오롯이 보험료만 볼 것이 아니라 얼마나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지 따져봐야 하는 것이죠.
- 모닝, 스파크, 중고차, 나이별 경차 보험료 자세히 알아보기
[관련 글 더보기]
쿠팡파트너스 활동으로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