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단 오르기 무엇일까요?

집을 갈 때, 갈 때, 회사를 갈 때, 어떤 건물에 들어갈 때, 항상 볼 수 있는 것이 계단이지만 요즘 사람들은 편의를 위해서 에스컬레이터나 엘리베이터를 이용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시간이 어느 정도 넉넉하다면 계단을 이용해서 몸을 활성화시키는 방법도 굉장히 좋은 것으로 생각이 돼요. 계단 오르기는 우리 일상생활에서 중간중간에 운동을 할 수 있는 개념이 들어있기 때문에 바쁜 일상을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운동을 할 수 있는 시간을 벌어줄 수 있어요.

 

계단 오르기 운동에 대해서 실검이나 떡상을 하면서 굉장히 주목을 받고 있는데요. 이 이유는 미운 우리 새끼라는 예능프로그램에서 김종국이라는 가수가 계단 오르기를 하는 모습이 방송채널로 퍼지기 시작하면서에요. 뚱뚱한 동생들을 이끌고 자신의 아파트의 계단을 오르락내리락하면서 굉장히 헥헥되는 모습을 보여주었는데요. 반적으로 운동을 전문이나 직업으로 하시는 분들을 일반인들이 이길 수는 없거든요. 그나마 그 정도로 접근하려면 그들보다 시간을 정말 효율적으로 써야 되는데, 이 계단 오르기가 또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을 것 같아요.

 

하체 근력 증가

하체 근력이 증가하는데 도움이 되는데요. 헬스를 다니시는 분들은 상체 운동을 집중적으로 하시는 분들이 굉장히 많은데요. 요즘은 하체운동의 중요성이 널리 홍보가 되면서 온 몸을 골고루 운동하시는 분들이 증가하는 추세라고 해요. 하체 근력이 중요한 이유는 우리의 심장 건강을 개선해줄 수 있고요, 혈액의 순환은 하체에서 시작되다 보니 상체운동만 했을 때보다 훨씬 더 효과적인 근력 증대 효과를 보인다고 해요. 제2의 심장이라고 하는 하체 근력, 계단 오르기를 통해서 단련을 시키시는 것이 굉장히 좋을 것 같아요.

 

심폐기능 향상

계단 오르기는 평지를 걸을 때와 비교해 1.5배 정도 에너지를 더 많이 쓰게 된다고 합니다. 에너지 소모가 많은 만큼 우리 몸에는 더욱 부담을 주게 되는데, 이때에 혈액 속의 산소 및 영양분을 전신으로 더 빠르게 많이 전달하기 위해 심장이 빨리 뛰게 되고 호흡 수도 증가하게 됩니다. 이것이 반복해 나타나면 심장과 폐 기능은 자연스레 강화됩니다.

 

체중 조절

계단 오르기는 유산소와 무산소 운동이 병행되어 체중 조절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요즘에 고강도 인터벌 트레이닝이라고 해서 심장을 굉장히 빨리 뛰게 해 줌으로써 그 운동효과를 일반적인 걷기보다 훨씬 효율적으로 해주는 그런 운동법이에요. 계단 오르기를 어떻게 하냐에 따라서 고강도가 될 수 있는데요. 요즘 바쁜 현대인들에게 고강도 운동은 굉장히 효율적인 운동이라고 할 수 있어요. 계단 오르기 외에도 버피 운동도 대체운동이라고 할 수 있겠어요.

 

지구력 증대

계단 오르기는 단기적으로 운동이 끝나는 것이 아니라, 유산소 운동의 개념으로 지구력이 필요한 운동입니다. 현대 인류가 생존하기까지 가장 필수적인 요소가 정확하게 던지는 것과 오랫동안 달릴 수 있는 지구력이라고 해요. 지구력이라는 것은 오랫동안 달려도 죽을 정도로 몸에 부하가 걸리지 않는다는 것을 말하는데요. 우리 인간이 마라톤이라는 스포츠를 전문적으로 할 수 있는 이유도 바로 이것이죠. 계단 오르기는 지구력 상승에 굉장히 도움이 되는 운동 중에 하나예요. 

쿠팡파트너스 활동으로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