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국민들이 편안한 주거공간을 가질 수 있도록 집을 가지지 못하신 분들을 위해 주택청약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청약제도에서 가점을 더 받기 위해서는 무주택기간이 더 길어야 합니다. 즉, 집을 가지고 있지 않은 기간이 길어야 된다는 말입니다. 그러면 우리가 해야 할 것은 무주택기간을 계산해주는 청약가점 계산기를 이용해야 하는데요. 계산기처럼 숫자만 넣으면 알아서 계산해주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각 항목별로 이해를 하고 입력해야 합니다.

 

 

 

주택청약제도란

주택도 스마트폰처럼 물건을 사는 것과 다를 바 없지만, 부동산을 어려워하는 대부분의 이유는 용어가 어려워서입니다. 주택은 집을 뜻하고, 청약은 무언가를 계약하겠다는 개인 의견을 제시하는 것입니다. 그럼 어떤 아파트에 주택청약을 신청한다라고 얘기하는 것은 아파트를 계약하겠다고 신청서를 제출하는 것입니다.

  • 중요한 것은 아파트 수는 한정되어 있는데, 신청하는 사람이 아파트수보다 많으면 그중에서 뽑아야 하기 때문에 각자의 점수를 매기는 것입니다.
  • 만약에 신청하는 사람이 아파트 수보다 적으면 굳이 점수 따지지 않고 전부 아파트를 계약할 수 있는 것이죠.

 

 

 

무주택기간이란

사전적인 의미로는 집을 가지고 있지 않은 기간을 얘기합니다. 그런데 이 말은 주택청약을 할 때나 쓰이지 다른 곳에서는 필요 없는 용어입니다. 주택청약에서 다른 사람들과 경쟁에서 이기려면 무주택기간으로 더 많은 점수를 얻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청약제도에서 만 30세 이상부터 무주택기간을 계산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 무주택기간 기준 자세히 알아보기

 

주택청약과 무주택기간 관계

주택청약제도의 목적은 모든 국민들이 공평하게 집을 가질 수 있는 자격을 주기 위함입니다. 예를 들어, 돈이 엄청 많은 사람들은 자신이 원하는 집을 계속해서 구매할 수 있겠죠. 그러면 5년 동안 차곡차곡 돈을 모아서 집을 사려고 하는 분들은 자신이 원하는 집을 사려고 하니까 이미 부자들이 전부 차지하고 있는 겁니다.

  • 이런 형평성 문제 때문에 주택청약제도를 이용해서 주택을 가지지 않으신 분들에게 더 많은 기회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 무주택기간이 길어질 수록 주택청약에 당첨될 확률이 높아지는 것이죠.
  • 무주택기간 가점 알아보기

 

무주택기간 계산하는 방법

청약홈 > 모집공고 단지 청약 연습 > 청약가점 계산기

 

위 경로를 통해서 무주택기간을 계산해주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결국 주택청약에서 중요한 것은 가점을 많이 받아서 당첨이 되는 것인데요. 무주택기간은 청약가점을 받는 항목 중에 하나일 뿐이기 때문에 청약가점 계산기로 다른 항목들도 따져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무주택기간 계산기로 부르는데, 총 4가지 항목을 입력할 줄 알아야 합니다. 그러면 4가지 항목에 대해서 이해할 수 있어야 된다는 얘기인데요. 아래를 확인하시죠.

 

1) 입주자 모집 공고일 입력

입주자 모집 공고일이라는 것은 청약을 신청하는 날짜입니다. 집 계약할 사람을 모집해서 신청받는 날입니다. 무주택기간은 만 30세부터 입주자 모집 공고일까지 인데요. 예를 들어서 지금 현재 나는 미혼이고 내 나이는 만 32살 하고도 8개월이 지났는데, 입주자 모집 공고일이 9월 1일이라고 하면 무주택기간은 2년 하고도 약 8개월을 더하면 됩니다.

 

 

 

2) 생년월일 입력

무주택기간이 시작되는 만 30세, 즉 무주택자 기준 나이를 계산하기 위해서 입력하라고 하는 것입니다. 당연히 만 30세가 되지 않으면 계산 자체가 불가능하고요. 다만, 결혼을 했다면 얘기가 달라집니다. 

 

3) 혼인 여부 입력

혼인 여부, 즉 결혼을 했는지 안 했는지 확인하는 이유는 무주택기간을 혼인신고한 날짜부터 세기 위해서입니다. 청약제도에서 결혼을 한 것만으로도 엄청난 가점이 있는 것인데요. 저출산 문제가 더 심각해지는 상황에서 결혼한 사람, 아이가 있는 사람들에게 더 많은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4) 주택소유 여부 입력

생년월일, 혼인 여부를 모두 뒤엎을 수 있는 항목이 바로 주택소유 여부입니다. 나이가 만 30세가 넘었든, 혼인을 했든 주택을 가지고 있으면 아예 주택청약을 신청하지 못하는 것들이 대부분이고, 당연히 무주택기간도 계산할 수 없습니다. 그런데 최근에 가지고 있던 집을 팔았으면 집을 판 날짜부터 무주택기간을 계산합니다.


[관련 글 더보기]

 

무주택기간 확인방법(ft. 계산기보다 중요한 것)

청약홈에서 제공하고 있는 무주택기간 계산기를 통해서 무주택기간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단순히 계산이 되는 것이 아닙니다. 총 4가지 항목을 입력해야 하는데, 이 항목들을 확인하는

cd3504.tistory.com

 

 

무주택자 기준(ft. 청약 필수조건)

주택청약을 할 때, 무주택자이면서 무주택기간이 상당히 중요하다고 합니다. 집을 구하기 어려운 요즘에 청약제도만 잘 활용해도 내 명의로 된 집을 구할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지는데요. 내가 무

cd3504.tistory.com

 

쿠팡파트너스 활동으로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