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인구의 절반이 살고 있는 곳이 바로 아파트입니다. 요즘에는 아파트를 구매하는 것도 힘든 시기인데, 매매든 전세든 아파트를 얻었다 하더라도 다음 문제는 바로 층간소음입니다. 내가 노력을 한다고 해서 쉽게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기 때문에 더 답답한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주변 이웃에게 전화해서 조심해달라는 부탁을 굳이 하지 않아도 되는 현실적인 방법을 공유하려고 합니다.

  • 추가로, 나 스스로도 주변 이웃을 위해 배려하는 최고의 방법도 알려드리겠습니다.

 

 

 

1. 본인부터 조심하기

소음이라는 것은 개인차가 존재하기 때문에 옆집이나 윗집에 방문을 해서 조금 조용해달라고 하는 것은 서로 싸우자는 얘기밖에 되지 않습니다. 서로가 배려를 해야 하는 미묘한 입장도 있고, 이 정도까지 노력하고 있는데도 상대방이 너무 예민하게 구는 거 아니냐는 불쾌감도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 해결되지 않는 부분에 집중하지 말고, 우선은 본인부터 층간소음 싸움이 일어나지 않도록 배려하는 최고의 방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그 방법은 충격흡수 매트를 바닥에 설치하는 것입니다. 최근에 조사 결과에 따르면 어린이 매트를 포함해서 충격을 흡수한다는 매트 또는 패드류들이 층간소음을 줄이는데 크게 효과가 없다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이 부분은 사실 아이들이 방방 뛰면서 생기는 충격음을 잡지 못한다는 것이지, 오늘 얘기할 층간소음은 일반적으로 생활하는 상황에서 더 조심하자는 것이기 때문에 무조건 매트를 깔아야 합니다.

  • 헬스장에 가면 바닥에 고무매트가 설치되어 있는 이유도 바로 소음을 줄이기 위해서입니다.
  • 매트를 설치하는 목적은 우리 집 소음이 아래층으로 전달되는 것을 줄이는 것입니다.

 

매트를 선택하는데 고려해야 할 사항은 3가지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첫째는 무리하게 비용을 투자하지 않는 것입니다. 특히 전셋집이라면 향후 이사를 가야 할 것을 고려해서 시공업체를 부를 정도의 대공사를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개인이 조립과 분해를 쉽게 할 수 있는 것으로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둘째는 가격에 비해서 두께가 두꺼운 매트를 구매하는 것입니다. 두꺼울수록 소음이 전달되는 것을 줄일 수 있는데, 한 가지 조심해야 할 점은 비용이 더 많이 든다는 것입니다. 적절하게 타협을 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셋째는 소리를 흡수할 수 있는 흡음 재료가 적용된 매트를 구매하는 것입니다. 일반인들은 어떤 흡음재가 좋은지 판단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단면에 미세한 구멍이 많은 것을 선택하시면 좋고, 판단이 어렵다고 하시면 흡음 재료가 들어있는지만 확인하셔도 무방합니다.

 

 

 

2. 필수템 이용하기

- 무선 이어폰 노이즈 캔슬링

 

윗집 걸음걸이마저도 나한테 크게 들린다면, 당장 찾아가서 걸음소리가 너무 크다고 얘기할까 말까 고민을 하실 겁니다. 소음이 없는 더 좋은 집으로 이사를 가면 좋겠지만, 큰 부자가 아닌 이상 현실적으로 불가능하죠. 가장 적은 비용으로 층간소음을 해결하는 방법은 노이즈 캔슬링 기능이 들어있는 에어 팟 프로를 구매하는 것입니다.

 

층간소음 귀마개로 불리는 제품을 구매해서 사용해보신 분들은 별로 효과가 없다는 것에 공감하실 겁니다. 내 귀에 딱 맞는 제품을 구매하기도 어렵고, 소리를 잘 차단하는 귀마개를 득템 했다고 하더라도 집에서 티브이를 볼 때는 빼놓고 있어야 해서 사용하기가 불편합니다.

 

에어 팟 프로는 가족과 대화할 때는 노이즈 캔슬링을 꺼서 정상적인 대화가 가능하고, 오로지 음악이나 티브이 소리에 집중하고 싶을 때는 노이즈 캔슬링을 켜서 주변 소음을 차단하면 됩니다. 그리고 잠에 들 때도 에어 팟 프로를 착용하면 층간소음을 없앨 수 있습니다. 평소에 유선 이어폰을 사용했다면 무선 이어폰으로 갈아탈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합니다.

  • 티브이 볼 때 위층에서 발소리 들리면 그만큼 짜증 나는 일이 없습니다.
  • 직접 찾아가서 층간소음 때문에 싸울 필요도 없으니까 스트레스받을 필요도 없고, 내 공간에서 편한 생활을 할 수 있는 것이죠.
  • 이왕 층간소음을 해결하려고 제품의 도움을 받으려고 한다면 1석 5조 이상으로 활용 가능한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합리적입니다.

[관련 글 더보기]

 

노이즈캔슬링 1년 사용 후기 (ft.부작용에 대해)

요즘 무선 이어폰 시장은 노이즈 캔슬링 전쟁으로 치열합니다. 노트북에 키보드가 반드시 있어야 하는 것과 같은 맥락으로 무선 이어폰에 노이즈 캔슬링이 없는 것은 상상할 수 없는 현실입니

cd3504.tistory.com

 

달리기 할때 이어폰 안빠지게 하는 방법(ft. 러닝용 블루투스 이어폰)

조깅할 때 안 빠지는 이어폰을 찾고 싶은데 쉽지가 않습니다. 정말 내 귀 모양에 특화된 이어폰이 있다면 당장이라도 구매하고 싶지만 그런 건 세상에 없다면서 포기하시겠습니까? 현재 유선 이

cd3504.tistory.com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쿠팡파트너스 활동으로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