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포스팅은 근로장려금 무직 해결 방법 3가지에 대해서 소개한다. 순서대로 진행하기 바라고 이 중에서 단 한 가지라도 놓치면 무상 지원금을 놓치게 된다. 자격 조건을 충족하는 것이 핵심인데 가장 중점적으로 봐야 할 것은 조건을 충족해야 하는 판단 기준일이다.
본 내용은 2023년 3월 1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개요
근로장려금 자격 조건은 가구유형, 소득, 재산 총 3가지다. 무직자 백수에 해당된다면 3가지 조건을 충족하면 되는데 소득이 없기 때문에 단기간이라도 시간을 들여서 발생시켜야 한다. 이외 가족이 운영하는 사업체를 통해서 꼼수를 부리는 것에 대해서 권장하지 않지만 선택은 본인 몫이다. 이후에 발생하는 처벌에 대해서는 본인이 스스로 책임지기 바란다.
해결 방법
1. 세대분리해서 가구 유형 변경하기
정기적인 소득과 풍족한 재산이 있는 부모님과 같이 사는 경우에는 본인이 아무리 노력을 해도 부모님보다 더 많은 소득을 발생시키기란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 이런 상황에서는 부모님이 장려금을 받을 확률이 높기 때문에 본인이 지급받으려면 세대분리를 해서 가구 유형을 변경해야 한다. 2023년에 신청하고 싶은 분들은 2022년 12월 30일까지 혼자 독립을 해서 단독가구로 인정받아야 한다. 세대분리 조건 3가지를 확인해서 그대로 진행하기 바란다. 이미 부모님으로부터 생계적으로 독립해서 세대분리가 되어있는 분들은 굳이 할 필요가 없다.
세대분리 하는 방법
2. 소득 없으면 아르바이트하기
2023년에 신청하려면 2022년 한 해 동안 근로, 사업, 종교인 소득 3가지 중 하나를 발생시켜야 한다. 나머지 종류는 인정되지 않는다. 이 중에서 무직자가 바로 실행할 수 있는 것이 바로 근로소득이고, 동네에 있는 편의점이나 PC방 알바자리를 통해서 발생시킬 수 있다. 소득을 발생시키면 2가지를 충족할 수 있는데, 하나는 세대 분리 요건인 중위소득 40% 이상을 만족할 수 있고, 다른 하나는 근로장려금을 받기 위한 최소 소득조건인 연간 36,363원 이상을 만족할 수 있다. 근로 기간에 대해서는 명확한 기준이 없어서 애매할 수 있는데, 무직자가 부모님으로부터 독립하기 위해서 세대분리를 하려고 한다면 일시적으로 발생시킨 소득이라고 판단되었을 때 거절될 수 있다. 이미 세대분리가 되어있는 상황이라면 근로 기간 상관없이 연간 36,363원 이상만 벌자.
참고로, 오토바이 배달 알바 같은 경우에는 개인사업이기 때문에 사업소득으로 분류되는데 이것은 한 달만 일할 수 있는 환경이 아니기 때문에 추천하지 않는다.
3. 재산 2.4억 원 미만 충족하기
2023년에 신청하려면 2022년 6월 1일에 재산이 2.4억 원 미만이어야 한다. 해당 기준일 이전에 재산이 있다면 처분을 해야 되고, 이후에는 재산이 생겨도 무방하다. 무직자가 이 정도 재산이 있을 리 없겠지만 혹여나 부모님으로부터 재산을 증여받은 사실이 있다면 모든 자산을 합산해서 2.4억 원 미만인지 따져보기 바란다. 세대분리를 하면서 부모님 명의로 된 집을 전세계약으로 진행하는 경우가 있는데, 가족 간 전세계약의 경우 보증금이 아닌 기준시가 100%가 재산으로 반영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추가 생계자금 정보
회사를 열심히 다니다가 실직한 경우에는 실업급여를 활용하기 바라고, 자진퇴사를 했더라도 계약직으로 한 달 이상 일을 하게 되면 동일한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된다. 이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실업급여 자주 하는 질문 모음 편을 참고하기 바란다.
이외 다른 방법을 찾지 못한 무직자의 경우에는 정부에서 제공하는 정책자금을 포함해서 무직자가 활용할 수 있는 대출을 활용하기 바란다. 아래 링크 참고.
무직자 정부지원 대출상품 알아보기
무직자 은행권 대출상품 3가지 알아보기
지금까지 근로장려금 무직 해결 방법 3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생계자금으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정보를 탐독하기 바란다.
▶ "무직자, 무소득자 대출 관련 글" 더 보기
근로복지공단 실업자 대출 신청방법
대학생 청년 무직자 햇살론 유스 대출 후기
카카오 뱅크 비대면 비상금 대출 최대 300만 원 이용후기
쿠팡파트너스 활동으로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