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금 카드 이미지
현금 카드 이미지

 

본 포스팅은 경제활동을 하지 않거나 하더라도 소득이 거의 없는 사람들을 위해 정부지원 대출상품을 소개합니다. 일부 회사 재직을 전제조건으로 저소득층에게 지원하는 대출상품이 있는데 엄격하게 따지면 무직자로 분류되지 않기 때문에 철저하게 나눌 필요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회사를 다니시는 분들은 근로소득에 대한 증빙을 해야 하는 과정이 있기 때문입니다.

  • 본 내용에서는 서민금융진흥원, 지자체, 기타 총 3가지로 구분을 합니다.
본 포스팅은 2022년 3월 16일 자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1. 서민금융진흥원 대출상품

  햇살론 유스 햇살론 뱅크 새희망홀씨
한도 최대 12백만원 최대 2 5백만원 3천만원
금리 3.6~4.5% 2.9~6% 6~10.5%
기간 15 이내 3 또는 5 5 이내
주관 서민금융진흥원 서민금융진흥원 서민금융진흥원

 

서민금융진흥원에서는 정부 생활자금 대출을 운영하는 정부기관으로서 굉장히 유명합니다. 대표적으로 햇살론, 새희망홀씨, 미소금융 등의 상품을 출시해서 보증을 서고 있는데요. 실제로는 은행과 협약을 맺었기 때문에 저 같은 고객들은 은행에 가서 대출을 받으면 됩니다.

 

순수하게 무직자인 대학생, 취준생, 실업자 분들을 위한 대출 상품은 딱 한 개가 있는데, 바로 햇살론 유스 상품입니다. 지원대상은 나이조 건의 경우 만 19 ~ 34세 이하, 소득조건의 경우 연소득 3천5백만 원 이하, 사회적 조건의 경우 취준생 또는 중소기업 1년 이하 재직 중입니다. 기본적으로 소득이 없는 청년들을 위한 상품이지만, 소득이 있는 사회초년생 중에서도 조건이 된다면 생활자금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다른 2가지 상품(햇살론 뱅크, 새희망홀씨)은 근로소득 또는 사업소득이 있는 사람들이 받을 수 있는 대출상품입니다. 엄격히 따지면 무직자를 위한 상품은 아니지만 개인사업을 운영하시는 분들 중에는 매출이 거의 없는 분들도 있습니다. 이런 분들은 개인사업자로 경제활동을 하고 있지만 소득이 거의 없기 때문에 정부에서 지원하는 저금리 대출상품이 필요합니다.

 

지원대상은 아래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햇살론 뱅크 : 서민금융진흥원 대출상품을 6개월 이상 정상 이용 중인 사람, 부채 또는 신용도가 개선된 저소득, 저신용자
- 새희망홀씨 : 연소득 3천5백만 원 이하, 재직/사업 1개월 또는 3개월 이상

 

 

 

2. 지자체 대출상품

  경기도 극저신용대출 서울시 소상공인 무이자 융자 지원
한도 최대 3백만원 심사 없이 최대 2천만원
심사 최대 1억원
금리 1% 무이자
기간 5 5
주관 경기복지재단 서울신용보증재단

 

2-1. 경기도 극저신용 대출

경기도에서 생계가 어렵고 신용이 좋지 못한 도민들을 대상으로 저금리 대출을 지원합니다. 지원 유형은 지원대상에 따라서 세분화되어 있는데요. 심사 대출, 불법사금융 피해자 대출, 생계형(벌금) 위기자 대출, 신용위기 청년 대출 등이 있습니다. 각 유형별로 지원대상은 다르긴 하지만 공통적으로 은행권에서 도저히 대출을 받을 수 없는 저신용자이면서 만 19세 이상 경기도민이어야 합니다.

  • 저신용 기준은 NICE평가정보 724점 이하 또는 KCB 670점 이하입니다.
  • 신청일 기준으로 주민등록등본상 경기도 지역으로 표기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무직자 대상으로는 생계형(벌금) 위기자 대출, 신용위기 청년 대출 유형 2가지로 보시면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신청방법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2022년 경기도 극 저신용 대출 6차 신청방법
 

2022년 경기도 극저신용대출 6차 신청방법

2022년 3월 7일 10시부터 300만 원 한도로 대출해주는 경기도 극저신용 대출 6차 신청이 시작됩니다. 소상공인, 자영업자, 저소득분들에게는 코로나와 대출규제 직격탄을 연속으로 맞으면서 대출

cd3504.tistory.com

 

2-2. 서울시 소상공인 무이자 융자 지원

서울시에서는 중소기업,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6개월 이상 사업장을 운영하신 저신용자들에 한해서 무이자 융자 지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자세히 얘기하면 이자만 없는 것이 아니라 보증료, 담보, 종이서류도 없기 때문에 "4 무 안심 금융" 지원이라고 불립니다. 신청방법은 아래를 참고하세요.

 

▶ 2022년 서울시 소상공인 무이자 대출 신청방법

 

 

 

3. 기타 대출상품

  청년전월세 자금대출 직업훈련 생계비 대출
한도 최대 1억원 최대 1천만원
금리 2.5% 내외 1%
기간 기본 2 최대 8
주관 한국주택금융공사 근로복지공단

 

3-1. 청년 전월세 자금 대출

주택금융 관련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정부기관인 한국 주택금융공사에서 일반 전월세 자금 대출이라고 불리는 상품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기관에서 사용하는 정확한 명칭은 "전세자금 보증"인데 여기에 "특례"라는 이름이 붙어서 만 34세 이하의 청년들을 위한 상품이 별도로 있습니다. 연소득 7천만 원 이하라면 신청이 가능한데, 무직자도 포함이라서 대학생이나 취준생들이 주로 이용하는 상품입니다.

  • 한국 주택금융공사에서 보증을 서주고 은행권에서 대출을 실행하는데, 은행별로 이름이 조금씩 다릅니다.
  • 저 같은 경우에는 인터넷 전문은행인 카카오 뱅크의 '청년 전월세 보증금 대출'을 편리하게 이용한 적이 있습니다.

 

▶ 대학생, 무직자 카카오 뱅크 전월세 보증금 대출 신청방법
 

대학생, 무직자 카카오뱅크 전월세보증금 대출 신청방법

인생의 새로운 출발을 위해서 새로운 공간을 마련해야 했습니다. 전셋집을 구하는데, 억 단위가 넘어가는 돈이 없기 때문에 요즘에 가장 핫하다는 카카오 뱅크 전세대출상품을 알아봤습니다.

cd3504.tistory.com

 

3-2. 직업훈련 생계비 대출

근로복지공단에서 정상적인 근로활동을 하지 못하는 분들을 위해 직업훈련을 목적으로 생계비 대출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지원대상은 실업자, 비정규직 근로자, 무급휴직자, 자영업자 중에서 고용보험에 임의 가입된 분들입니다. 집에 돈이 많아서 무직자인 분들이 이용하면 안 되니까 별도로 소득요건도 존재합니다.

  • 자세한 내용은 직업훈련 생계비 대출 신청방법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직업훈련 생계비 대출 신청방법

▶ "도움되는 글" 더보기

2022년 무직자 은행권 대출상품 3가지 알아보기
 

2022년 무직자 은행권 대출상품 3가지 알아보기

대학생, 취준생, 실업자 분들은 집중해서 봐주시기 바랍니다. 은행권 대출은 기본적으로 무직자에게 관대하지 않습니다. 은행 입장에서 자선사업을 하는 것도 아니고, 상대에 대한 믿음이 있어

cd3504.tistory.com


▶ "흥미로운 글" 더보기

매일 이것 따라 하고 배부르게 뱃살 빼는 방법?
치아교정으로 성형효과를 내는 방법?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능력을 얻는 방법?

쿠팡파트너스 활동으로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