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버지께서 정년퇴직을 하시면서 고민이셨던 부분이 바로 직업이었습니다. 사람은 일을 하려고 태어난 건 아니지만, 점진적으로 성취하고자 하는 본능이 있기 때문에 늙어서까지도 일에 대한 작은 욕망이 있습니다. 나이 들어서 할 수 있는 직업이 극히 적다고 생각하지만, 사실 들여다보면 우리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직업들이 꽤 많습니다. 쉽게 생각하고 쉽게 접근한다면 건강한 노년생활을 즐길 수 있다고 봅니다.

 

장년 워크넷에서 자주 찾는 직업

1. 경비원

2. 택배원

3. 간병인

4. 주차관리원

5. 환경미화원

6. 가사도우미

 

위 6가지처럼 특별한 자격증이나 기술이 없어도 성실한 태도와 건강한 몸만 있으면 누구나 할 수 있는 직업들이 인기가 많습니다. 새로운 도전보다는 안정적인 삶을 추구하는 것이 당연한 시기인 만큼 큰 욕심 없이 소일거리로 할 수 있는 일을 찾는 것이 오히려 합리적인 선택일 수 있습니다.

  • 직장을 다니면서 경비원 아저씨와 청소 아주머니를 자주 뵙는데, 항상 밝은 표정으로 직원들을 대해 주시는 모습이 굉장히 행복해 보였습니다.
  • 저 또한 그 영향을 받아서 제 나이에 할 수 있는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 은퇴 후 재취업하는 방법 5단계를 확인하세요.

 

[취업 방법]

지인을 통해서 취업 연결이 되는 방법과 워크넷 채용절차를 통해서 취업이 되는 방법 2가지가 있습니다. 경쟁률이 그렇게 높지 않다 보니 지인을 통해서 경비원 일자리 같은 곳을 구하는 것이 보편적입니다. 경비원을 예를 들면, 취업하는 곳이 보통 상가건물이 달린 아파트, 빌딩이나 24시간 보안이 필요한 기업체 등이 있습니다.

 

 

 

혼자 할 수 있는 직업

자격증 취득을 통해서 혼자서 개인의 역량을 통해 경제활동을 지속할 수 있는 직업군들이 있습니다. 사실 살아가면서 혼자 할 수 있는 일은 그렇게 많지 않습니다.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도 오랜 경험을 통해서 깨달으셨을 거라 생각됩니다. 그럼에도 일하는 시간만큼은 개인의 능력에 조금 더 집중할 수 있는 직업들이 몇 가지 있는데요. 보통 제조업 주요 생산라인에는 안전문 제때 문에 나이가 많으신 분들을 채용하지 않는 편입니다. 

  • 그래서 남성분들이 많이 취득하는 자격증 순으로 지게차 운전기능사, 굴삭기 운전기능사, 건축도장기능사, 전기기능사, 조경기능사가 있습니다. 
  • 여성분들은 한식조리기능사, 양식조리기능사, 세탁기능사, 건축도장기능사, 중식조리기능사 순으로 자격증을 많이 취득하십니다.

 

평생 할 수 있는 직업

A. 네이버 지식인 엑스퍼트

B. 지식 컨설턴트

C. 온라인 쇼핑몰

D. 1인 출판기획자

E. 오픈마켓 판매자

 

요즘은 온라인을 통해서 돈을 벌 수 있는 시대입니다. 이 말인즉슨, 나이, 성별, 신체 등 외형적으로 보이는 것들로 돈을 버는 시대는 점점 지나가고 있다는 뜻입니다. 요즘에는 평생직업이라는 개념이 많이 희석되었기 때문에, 현재 다니고 있는 직장이 있는 사람이든 정년퇴직하고 지역가입자로 계시는 분들이든 직업을 선택하는 데 있어서 모두에게 공평한 선택권이 주어집니다. 

  • 직장이라는 울타리를 조금만 벗어나면 남의 눈치 보지 않고 평생 내 힘으로 할 수 있는 직업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추천 TOP3 직업

1. 문화복지사

2. 귀농귀촌 플래너

3. 도시농업 활동가

 

필자는 위 3가지 직업을 적극 추천드리고 싶고, 이와 유사한 직종을 선택하시는 것을 권장드리고 싶습니다. 나이가 많다는 것은 그만큼 경험과 노하우가 많다는 것이고, 모든 세대를 아울러서 가장 큰 강점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늙어서도 할 수 있는 직업은 상당히 많은 편인데, 현재 주어진 환경을 조금만 활용해본다면 사회에서 반드시 필요한 기술을 얻을 수 있습니다.

  • 정리하면, 경험해보지 못한 젊은 세대들 또는 인생의 방향성이 필요한 사람들을 위해서 개인의 경험을 공유할 수 있는 직업을 추천드립니다.

[관련 글 더보기]

은퇴 후 여가생활 즐기는 방법

퇴사후 건강보험료 줄이는 방법 5가지

퇴사 후 국민연금 안내는 방법

쿠팡파트너스 활동으로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