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무선 이어폰 시장은 노이즈 캔슬링 전쟁으로 치열합니다. 노트북에 키보드가 반드시 있어야 하는 것과 같은 맥락으로 무선 이어폰에 노이즈 캔슬링이 없는 것은 상상할 수 없는 현실입니다. 그런데, 노이즈 캔슬링이 가져오는 불편함에 대해서 생각해보신 적 있으신가요? 실제로 사용해보지 않고서는 노이즈 캔슬링이 청력을 손상시키는지, 멀미나 어지러움을 일으키는지 알 수 없습니다.

  • 저는 에어 팟 프로를 1년 넘게 사용해보면서 노이즈 캔슬링이 제 생활에 가져온 여러 가지 부작용에 대해서 경험사례를 얘기해보고자 합니다.
  • 노이즈 캔슬링을 경험해보시고 불편하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라면 노이즈 캔슬링을 커버할 정도로 완벽한 이어폰을 구매하시면 됩니다.

 

 

 

애플 무선 이어폰, 에어 팟 종류

- 에어 팟 1세대 ~ 3세대

- 에어 팟 프로 1세대

 

현재 애플에서 무선 이어폰이 출시되고 있는 상황을 보면, 이어 팁이 없는 오픈형 이어폰은 에어 팟이라는 이름으로 3세대까지 출시가 되어있습니다. 그리고 이어 팁이 장착되어 있는 커널형 이어폰은 에어 팟 프로라는 이름으로 1세대까지 출시가 되어 있고, 2세대에 대한 얘기는 아직 나오지 않고 있습니다.

 

노이즈 캔슬링은 에어 팟 프로에만 적용이 되어 있습니다. 저는 노이즈 캔슬링이 없는 에어 팟 1세대를 구매해서 사용해본 경험이 있기 때문에 노이즈 캔슬링 기술에 대한 궁금증이 너무나도 많았습니다. 주변 소음이 하나도 들리지 않는 것을 경험한 첫 순간에는 엄청난 기술에 놀라긴 했지만, 실제로 생활하면서 사용해보니 불편한 점이 한두 개가 아니었습니다.

 

 

 

노이즈 캔슬링 원리

노이즈 캔슬링 뜻은 말 그대로 주변 소음을 차단한다는 뜻입니다. 이 기술이 개발된 역사를 들여다보면 비행기의 엄청난 소음을 차단하고자 개발한 것인데요. 비행기를 타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엔진과 프로펠러의 소리는 우리 목소리가 먹혀들어갈 정도로 굉장히 시끄럽습니다.

  • 탑승자들은 최소 몇 시간 이상을 시끄러운 환경에서 지내야 하는데, 이런 불편함을 해소하고자 노이즈 캔슬링 기술을 개발한 것이죠.

 

원리는 소리가 가지고 있는 파동을 상쇄시키는 것입니다. 노이즈 캔슬링 기술을 가지고 있는 이어폰을 분해해보면 소리를 인식하는 마이크 센서가 달려있는데, 센서에서 주변 소음을 감지하자마자 파동을 상쇄시킬 수 있는 역 파동을 쏘게 됩니다.

 

눈치를 채셨는지 모르겠지만, 우리는 무선 이어폰을 사용하기 전부터 이미 노이즈 캔슬링 기술을 경험하고 있었는데요. 바로 마이크입니다. 주변이 굉장히 시끄러운데도 상대방에게 내 목소리만 잘 전달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마이크의 필수 요소입니다.

  • 이렇게 좋은 기술인데도 불구하고, 불편하다는 얘기가 자주 나오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 1년 동안 사용해보면서 느낀 노이즈 캔슬링의 단점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소개합니다.

 

노이즈 캔슬링 단점

1. 어지러움, 멀미

에어 팟 프로처럼 노이즈 캔슬링 기능이 달린 무선 이어폰을 사용하면서 귀가 먹먹하거나 속이 울렁거리는 느낌을 받은 적이 있을 겁니다. 알고 보니 평소에 주변 소음을 느껴오다가 갑자기 너무 조용한 상황을 겪게 되면 급격한 변화로 인해서 어지러움을 느끼는 것이라고 합니다.

  • 더 자세히 얘기하면, 노이즈 캔슬링이 모든 소음을 다 잡아주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남아있는 소음이 귀에 전달이 되면서 먹먹함을 느낀다는 것입니다.

 

평소에 이런 감각의 변화에 잘 적응하시는 분들이라면 노이즈 캔슬링을 사용하는데 전혀 불편함을 못 느끼시겠지만, 사람마다 느끼는 바가 다르기 때문에 저같이 소리에 예민해서 속이 울렁거리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 저 같은 경우에는 6개월 정도 사용하면서 몸이 적응을 하다 보니까 먹먹하고 어지러운 증상이 서서히 사라지기 시작했습니다. 

 

2. 소음성 난청

난청은 청력이 떨어진 상태를 말합니다. 제 경험상 노이즈 캔슬링 기술 때문에 난청이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노이즈 캔슬링 기술로 인해서 이어폰을 사용하는 시간이 워낙 많아지다 보니까 잘못된 생활습관 때문에 난청이라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 소리가 잘 안 들리는 증상이 지속되어서 병원에 가봤는데, 청력검사를 해보니 난청이 의심된다고 했습니다.
  • 1년 이상 노이즈 캔슬링을 켜놓고 음악을 크게 들었던 것이 문제인 것으로 판단이 되었습니다.

 

의사 선생님께서 하시는 말씀이 난청을 발견하기도 어렵고, 생활습관을 통해서 예방을 하는 것이 최선이라고 하셨습니다. 이런 조언들을 듣고, 실제로 노이즈 캔슬링 이어폰을 사고 나서부터 귀에 이어폰을 꽂는 시간이 엄청나게 많아지긴 했습니다.

  • 온전히 음악을 들을 수 있는 장점이 오히려 청력 손상의 원인이 돼버린 셈입니다.

 

소리를 줄이는 것이 청력 보호에 좋다고는 하는데, 사실 저같이 음악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음악 소리에 묻혀서 온전히 그 시간을 내 세상으로 만들기를 좋아하기 때문에 오히려 더 크게 듣는 경향이 있습니다.

 

3. 귀 간지러움

이어폰을 사용하지 않을 때는 괜찮은데, 이어폰을 착용하기만 하면 귓구멍 안쪽이 자꾸 간지러운 겁니다. 그리고, 이어폰이 잘 흘러내려서 귀 상태를 확인해보면 귀 기름이 많더라고요. 이것도 의사 선생님께 여쭤보니 이건 유전적인 체질이기 때문에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했습니다.

 

그런데, 특히나 귀에 유분이 많으신 분들이 이어폰을 자주 끼게 되면 염증이 발생할 확률이 높다고 하더라고요. 염증이 발생하면 귀가 계속 간지러운 상태가 유지가 된다고 합니다. 노이즈 캔슬링 때문에 외이도염이 생긴다느니 하는 얘기가 있긴 했었는데, 더 정확하게 얘기하면 이어폰을 자주 착용하는 생활습관 때문인 것입니다.

 

4. 생활 불편함

노이즈 캔슬링 기능을 자주 사용하게 되면 주변에서 무슨 얘기를 하더라도 들리지 않습니다. 우리는 위험한 상황을 소리로 감지하기도 하기 때문에, 노이즈 캔슬링을 틀어놓고 운동을 하는 등 야외활동을 하게 되면 엄청 위험합니다.

  • 저는 도보를 걷고 있었는데, 뒤에서 자전거가 빵빵거리는 소리를 듣지 못하다가 부딪힌 경험도 있습니다.
  • 이외에도 층간소음에 좋다고 해서 집에서 노이즈 캔슬링을 사용하고 있었는데, 배달기사분이 벨을 누르신 것도 못 들은 적이 많습니다.

 

5. 배터리 사용시간 스트레스

에어 팟 프로 외에도 대부분의 무선 이어폰은 노이즈 캔슬링을 사용하면 배터리가 금방 닳습니다. 전력을 더 많이 소모하기 때문이죠. 에어 팟 프로는 공식적으로 노이즈 캔슬링을 켜면 30분이 더 단축된다고 설명하지만, 실제로 사용기간이 길수록 더 빨리 닳는다는 것을 체감할 수 있습니다.

  • 이어폰을 자주 사용해야 하는 분들이라면 배터리는 생명과도 같기 때문에 배터리 오래가는 무선 이어폰을 사용해야 합니다.

 

노이즈 캔슬링으로부터 해방되는 방법

- 노이즈 캔슬링이 없는 제품을 사용하자

- 노이즈 캔슬링을 능가하는 제품을 구매하자

 

노이즈 캔슬링이 없는 오픈형 이어폰인 에어 팟 시리즈는 무선 이어폰의 혁신을 가져온 제품이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아왔습니다. 노이즈 캔슬링이 없이도 사용하는데 전혀 불편함을 느끼지 못했다는 것이 커뮤니티 네티즌들의 반응입니다.

 

 

 

실제로 1세대를 구매해서 사용해본 경험자로써, 위에 언급한 노이즈 캔슬링의 단점이 없기 때문에 오히려 생활하는데 불편함이 없습니다. 오로지 이어폰에서 전달되는 소리만 듣고 싶은 것이 사실이긴 하지만, 주변 소리에도 집중해야 할 때가 많기 때문에 장점이 많은 것은 사실입니다.

  • 커널형 이어폰의 실리콘 이어 팁 때문에 불편함을 느끼신 분들이라면 오히려 오픈형 타입을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상황에 따라서 오픈형 타입에 이어 팁을 장착할 수도 있기 때문에 선택의 폭이 넓은 장점도 있습니다.

 

에어 팟 1세대와 2세대의 가장 큰 단점은 비싼 가격과 배터리 문제입니다. 고급 기능이 많지가 않은 보급형 무선 이어폰으로 출시가 되었는데도 20만 원이 넘는 수준으로 부담이 된 것은 사실이었습니다. 더불어 비싸게 주고 샀는데, 배터리가 금방 닳아서 충전하는데 신경을 써야 하는 단점이 있었죠. 

  • 그래서 이번에 출시되는 에어 팟 3세대가 더욱 기대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에어 팟 3세대를 구매하자

- 가격 동결

- 음향 관련 고급 기능 탑재

- 배터리 사용시간 1시간 증가

- 5분 만에 최대 1시간 작동

- 무선 충전 지원

 

노이즈 캔슬링의 장점이 아쉬운 분들이라면 이것을 능가하는 제품을 구매하면 됩니다. 바로 에어 팟 3세대인데요. 현재 3세대 출시를 앞두고 있는 상황에서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는 이유는 지금까지 상상도 하지 못했던 고급 기능들을 전부 집어넣었기 때문입니다.

 

에어팟 3세대 이미지
에어팟 3세대 이미지

 

전작에서는 소리가 제대로 전달되지 못했고, 심지어 밖으로 새는 경향이 많아서 온전히 소리를 들을 수 없던 부분이 많았는데, 이번에 작정하고 음향 퀄리티를 프리미엄급인 에어 팟 프로와 에어 팟 맥스 수준으로 끌어올렸습니다.

  • 대표적으로는 사방에서 음향이 에워싸는 "공간 음향"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 주변 소음을 차단할 수 있도록 본체 디자인을 귀 형상과 유사하게 개선을 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배터리 사용시간인데요. 전작들은 전부 안테나 기능 때문에 길이가 굉장히 길었는데, 거의 1cm 정도 줄여서 나왔고, 여기에 배터리 성능까지 업그레이드시키면서 완충했을 경우 최대 5시간까지 사용이 가능합니다.

  • 더 좋은 것은 무선충전이 가능하다는 것인데요.
  • 에어 팟 충전케이스를 무선 충전기 위에 올려놓기만 하면 되니까 굳이 선을 들고 다닐 필요가 없겠죠.

 

2세대를 출시한 지 2년 반 만에 나온 신제품이라 3세대를 구매하기 위해 존버 하시는 분들도 많았습니다. 1차 출시국에는 2021년 10월 26일부터 판매가 될 예정인데, 아직 국내 출시일이 공개되지 않은 상황인데요. 가격은 전작과 동일하게 24만 9천 원이고, 사전예약 시즌에 구매하신다면 더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현재 에어팟 3세대는 2021년 11월 19일에 한국에 공식적으로 출시가 되었습니다. 일주일간 사전예약기간을 거치고 정식 판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2세대가 출시되면서 자연스럽게 1세대가 단종되었고, 2세대도 곧 단종이 될 것으로 판단이 됩니다. 세대간에 성능차이가 너무 커서 3세대로 이동하시는 분들이 상당히 많은 것으로 파악됩니다.

  • 쿠팡 자체적으로 재고를 보유하고 있고, 기본 9%할인과 카드 추가 5%할인까지 포함해서 총14%할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 결과적으로 3세대를 약 3만원 할인된 금액인 21만원으로 구매할 수 있고, 2세대 무선충전 모델과 약 2만원 차이밖에 나지 않습니다.

[관련 글 더보기]

 

귀에 물찬 느낌 병원가기전에(ft. 귀에 물이 생기는 이유)

귀에 물이 찬 듯한 느낌을 받아본 적이 있으신가요? 분명 무언가가 들어가 있기 때문에 자꾸 거슬리는 느낌을 받는 것인데요. 귀에 물 찬 느낌이 들면서 점점 귀 먹먹함까지 동반하면서 도저히

cd3504.tistory.com

 

애플워치 7세대 출시일 및 사전예약 일정(ft.헬스케어 기능 추가)

스마트워치 시장 점유율 약 30%로 세계 1등을 달리고 있는 제품은 바로 애플 워치입니다. 애플 워치가 처음 출시될 때만 해도 사람들의 반응은 그렇게 좋지 못했었는데, 벌써 7세대 출시일이 임박

cd3504.tistory.com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쿠팡파트너스 활동으로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