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유가 있다면 모를까 대가 없는 노동은 없습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취득하고 전문적으로 커리어를 쌓는 이유도 자신의 노동에 대해서 충분한 가치를 인정받기 위함입니다. 고령화 사회가 가속화되면서 요양보호사 전망이 밝다는 얘기는 많이 들어봤지만 취업을 목적으로 하는 입장에서는 더 많은 정보가 필요합니다. 함께 보시죠.

 

요양보호사란?

요양이 필요한 노인들을 대상으로 일상생활 지원을 수행하는 사람을 말하고, 엄연히 국가자격증에 속하는 직무입니다. 국가자격증은 말 그대로 국가에서 공식적으로 검증을 해서 자격이 되는 사람들에게 부여하는 기술 증서를 말합니다.

  • 보통 노인의료복지시설이나 재가노인복지시설 등에서 의사나 간호사의 지시에 따라 업무를 수행합니다.

 

요양보호사가 하는 일

크게 시설서비스와 재가서비스 2가지로 나뉩니다. 시설서비스는 요양원 등의 시설에 입소한 노인들을 케어하는 서비스를 말하고, 재가서비스는 가정에 방문해서 케어하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일상생활이 불편한 노인들을 위해서 생활케어, 위생관리 등 전반적인 보호업무를 수행하게 됩니다.

  • 보호사에게 할당된 담당 노인분만을 위해 서비스를 하면 되기 때문에, 만약 가족분들이 업무 외적으로 다른 요청을 한다면 거절하시면 됩니다.

 

 

 


긍정적인 전망 4가지

1. 힘들지만, 큰 강점이 있다

거동이 불편한 사람을 도와주는 일은 결코 쉬운 것은 아닙니다. 요양보호사에 대한 주변의 불편한 시선들도 한몫하기 때문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취득하더라도 현업에서 일을 하시는 분들은 적은 편에 속합니다.

  •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가진 사람은 대략 140만 명에 이르고, 이 중에 현업에 종사하시는 분들이 30만 명 정도 된다고 합니다. 

 

힘들고, 돈도 많이 못 번다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지만, 이를 한순간에 무너뜨리는 가장 큰 강점이 있습니다. 바로 가족요양보호사입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취득하시는 분들 중에 대부분이 가족요양보호사의 장점 때문에 취득하셨을 겁니다.

  • 요양보호사 자격증만 있으면 몸이 편찮은 부모님을 모시면서 정부에서 노동에 대한 급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평균적으로 월 28만 원의 돈을 받을 수 있지만, 부모님의 상태에 따라서 최대 월 63만 원까지도 지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한 가지 더 장점이 있는데, 추가로 돈을 벌 수 있는 부업 기회가 생긴다는 것입니다. 은퇴 후 안정적인 노후대비를 하지 못한 분들에게는 괜찮은 선택지일 수 있습니다. 자신의 부모님을 돌볼 수 있는 시간은 하루 1시간, 최대 20일까지만 인정받습니다. 그러다 보니 나머지 시간을 활용해서 요양보호사로써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 부업으로 요양보호사 활동을 하게 되면 한 가정당 월 65만 원 정도까지 벌 수 있기 때문에 경제적으로 괜찮은 직업입니다. 
  • 더 중요한 것은 매년 시급이 오르면서 자연스럽게 요양보호사가 받을 수 있는 돈도 증가한다는 것입니다.

 

[관련 글 더보기]

은퇴 후 재취업하는 방법 5단계

 

자격증을 취득하는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지만, 거의 운전면허시험 수준으로 가볍게 취득할 수 있는 난이도이기 때문에 시험 합격률이 90% 이상 육박하는 실정입니다. 자격증 외에 건강한 신체만 있다면 누구든지 활동할 수 있는 것 또한 큰 강점입니다. 

  • 노인이 증가하면서 수요가 더 많아지고 있기 때문에 경쟁률도 적은 편입니다. 오히려 시설이나 센터에서 요양보호사를 구하는 것이 어려워서 매번 구인활동을 펼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2. 요양보호사 월급 전망

현재 급여 시스템은 시급제로 운영이 되고 있는 것이 일반적이고, 센터에 취업을 하는 경우에는 월급제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보통 시급제로 전업을 뛰게 될 경우 한 달에 가져가는 월급여가 보통 200만 원 선입니다. 

 

몸이 불편하신 남성 노인분들은 남성 요양보호사를 원하기 때문에 수요가 많이 있는 편인데, 향후에는 서비스의 난이도가 높으면 시급을 더 올려주는 방향으로 개선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 처우 개선에 대한 부분은 결국 정부의 개혁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3. 정부의 요양서비스 개혁

문재인 정부에서부터 요양서비스에 대한 개혁을 실시하고 있는데, 구체적인 방안이 나오려면 시간이 필요합니다. 다만, 한 가지 확실한 것은 노인의 수는 점차적으로 증가를 하고 있고, 이에 대한 사회적인 변화가 무조건 온다는 것입니다.

  • 현재 자격증 취득을 위한 국비지원을 지속적으로 해주고 있는데, 이 정도에서 그치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당장 택배업계의 상황을 보게 되더라도, 택배기사가 여태껏 겪어왔던 열악한 처우 때문에 드디어 터질게 왔던 것입니다. 이렇게 목소리를 높일 수 있었던 것도 결국 택배기사 조합의 힘이 점점 커지게 되었고, 정부에 강력하게 의견을 어필할 수 있었습니다.

 

 

 

4. 4차 산업에서의 전망

4차 산업은 인공지능과 로봇이라는 핵심 키워드가 기반이 됩니다. 요양보호사 입장에서 긍정적인 측면이라고 한다면 불필요한 노동을 로봇이 대신해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여기에서 생기는 한 가지 궁금증은 로봇이 요양보호사의 일자리를 뺏는 것이 아닌가 하는 것입니다.

  • 이 궁금증에 대한 합리적인 답변은 로봇이 하지 못하는 인간만이 할 수 있는 일이 있다는 것입니다.

 

4차 산업에서 유망한 직종이 사람을 상대하는 직군이라고 합니다. 상상을 해본다면, 거동이 불편한 노인분을 목욕시킬 때 몸을 일으키고 고정하는 것은 로봇에게 맡기고, 나머지 사람 손이 필요한 부분은 요양보호사가 하는 것입니다. 또, 의사소통에 대한 보조역할을 로봇에게 일부 맡기면서, 요양보호사는 가족들이 요청하는 일 중에 더 가치 있는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관련 글 더보기]

나이들어서도 할수있는직업(ft. + 추천 TOP3)

퇴사후 건강보험료 줄이는 방법 5가지

퇴사 후 국민연금 안내는 방법

쿠팡파트너스 활동으로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