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집을 마련하겠다는 큰 꿈을 안고, 청약통장을 개설해서 대부분의 청약 조건을 맞췄습니다. 그런데, 다른 지역에 있는 아파트에 청약을 넣고 싶은데, 지역 변경이 가능한지 궁금한 분들이 많습니다. 사실 주택청약에서 유리한 조건은 자신이 오랫동안 살고 있는 거주지에 있는 아파트에 청약을 넣는 것입니다. 지역을 변경하겠다고 마음먹은 이 시점에서 실제로 변경해도 되는지 또는 변경했을 때 나에게 불이익이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본 내용은 2023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목차


     

     

     

    주택청약 주소지변경 가능 여부

    결론적으로 가능합니다. 전입신고를 해서 이사를 가시면 그만이거든요. 대신에 청약 조건 중에서 해당 지역에 몇 년 이상 거주를 해야 된다는 조건이 사라집니다. 보통 주택청약 1순위라는 얘기를 들어보셨을 겁니다. 1순위가 되어야 청약에 당첨될 확률이 높은데, 일부 지역에서는 그 지역에서 얼마나 오랫동안 살았느냐에 따라 순위를 매깁니다.

    • 같은 조건이면 타 지역 사람보다는 해당 지역에 오랫동안 산 사람에게 주택을 살 수 있는 우선권을 먼저 줍니다.
    • 수도권, 투기과열지구 같은 경우에는 무조건 2년 이상 살아야 청약 신청이 가능하다는 제한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서울에서 2년 살다가 갑자기 광주로 이사를 간지 3개월이 되었다면 이 분은 청약조건 중에서 서울 2년이라는 조건을 버린 셈입니다. 서울에 있는 아파트에 청약을 넣지 못하는 것이죠.

    • 반대로 광주에 있는 아파트에 청약을 넣을 순 있지만 당첨될 확률이 적기 때문에 그 지역에서 더 살아야 합니다.

     

    거주기간 기준

    앞서 얘기한 대로 몇 년 이상 거주를 해야 된다는 조건, 즉 해당 지역에 거주기간은 주민등록등본(초본)을 기준으로 계산합니다. 예를 들어, 서울에서 광주로 이사를 갔다면 광주로 전입신고를 한 날부터 거주기간을 계산하면 됩니다. 여기서 궁금한 것이 청약통장에 설정되어 있는 가입지역도 거주기간에 영향을 미치냐는 겁니다.

    • 결론은 상관없습니다. 거주기간은 주민등록상에 기재되는 주소가 중요한 것이지, 청약통장에 설정된 가입지역은 무관합니다.

     

    다만, 청약통장에 설정된 가입지역도 변경을 해야 하는데, 청약 신청하기 전까지만 하시면 됩니다. 청약 신청하는 날이라고 하면 입주자를 모집하는 입주자 모집공고일을 얘기합니다. 은행에 직접 방문해서 통장의 가입지역을 변경하려면 주민등록등본을 발급받아서 가시면 되는데, 방문보다는 온라인으로 변경하는 것이 훨씬 편리합니다.

    • 아래에 자세히 설명해놨습니다.

     

    청약통장 주소지 변경 방법

    1. 청약 홈 홈페이지 접속

    2. 왼쪽 > 청약자격확인 클릭

    3. 청약통장 가입내역 클릭

    4. 인증서 로그인

    5. 조회하기 클릭

    6. 하단 > 거주지 변경하기 클릭

     

    위 6단계를 거치시면 자신이 가입한 청약통장에 대한 상세내역을 확인하면서 동시에 거주지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현재 청약통장에 설정되어있는 가입지역을 확인하신 후에 하단에 있는 거주지 변경하기를 눌러서 이사를 간 지역으로 변경만 하시면 간단하게 끝납니다.

     

    청약통장에 설정되어있는 지역을 변경하게 되면 2가지를 고려하셔야 합니다. 첫째는 총 납입금액인 예치금인데, 이사를 간 지역의 예치금 조건이 훨씬 높다면 납입을 더 해야겠죠. 반대로 예치금 조건이 낮다면 그냥 가만히 나 두시면 됩니다.

     

    둘째는 납입 횟수인데요. 국민주택같은 경우에는 납입을 몇번했느냐가 중요한데, 지역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이사간 지역의 납입횟수 조건이 훨씬 더 많다면 점수가 깎이겠죠. 보통 지방에서 살다가 수도권 중에서도 투기과열지구로 이사를 간 경우입니다.

    • 이럴 경우, 납입 횟수를 더 채운 다음에 청약 신청을 해야겠죠.

     

    자주 하는 질문

    Q1. 실제로 거주지는 안 옮기고 청약통장 주소지만 변경 가능한가?

    불가능합니다. 청약통장 주소지를 변경할 때 이미 새로 이사 온 곳으로 전입신고가 되어 있어야 하고, 새로운 주소가 찍힌 주민등록등본을 제출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온라인으로 신청할 때는 이런 정보들이 인증서로 대체되기 때문에 별도로 서류가 필요 없습니다.

     

    Q2. 다른 지역에 있는 주택을 청약 신청할 수 있나?

    일부 가능한 경우도 있고 불가능한 경우도 있습니다. 가능한 경우라면 서울 사람이 광주에 있는 아파트에 청약신청을 할 수 있는데, 다만 광주에 오래 사신 분들보다는 당첨될 확률이 낮습니다. 반대로 불가능한 경우는 수도권이나 투기과열지구를 얘기합니다. 청약 신청 조건으로 해당 지역에 몇 년 이상 살아라고 못을 박아버렸기 때문입니다.

     

    Q3. 새로 이사를 와서 해당 거주지의 청약 조건을 충족했는데, 청약통장 주소지를 변경하지 않았다면?

    입주자를 모집하는 날인 입주자 모집공고일 전까지 청약통장 주소지를 변경하면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심지어 새로 이사 온 거주지에서 청약통장 주소지를 변경하지 않고, 매월 납입을 했어도 해당 지역의 거주기간이 인정됩니다.

    • 예를 들어, 부산에 이사를 와서 2년 이상 살았기 때문에 청약 1순위가 되었는데, 청약통장 주소지를 변경하지 않은 채로 2년 동안 납입을 했습니다. 그래도 거주기간 2년은 인정받습니다.

     

     

    지금까지 주택청약 주소지변경 해도 될까? 질문에 대한 답변을 알아보았습니다.


    ▶ "아파트 구매 관련 글" 더보기

     

    아파트 구매 자금 준비하는 방법

    잠실 엘스, 트리지움 아파트 시세정보를 우연히 보게 되었는데, 제가 돈만 많았다면 가족과 함께 살고 싶은 아파트인 것 같습니다. 요즘에는 대부분 대출을 받아서 아파트를 구매하게 되는데,

    cd3504.tistory.com

     

    부동산으로 재테크하는 방법

    요즘에는 소득 수준도 많이 올라갔고 살림살이가 많이 나아진 것 같은데 현실에 만족하지 못하는 분위기가 있습니다. 나도 직장 안 다니고 돈에서 자유로워지고 싶은 욕망이 커지면서 재테크

    cd3504.tistory.com

    쿠팡파트너스 활동으로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