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포스팅은 카카오페이에서 제공하는 공모주 청약 알리미 서비스를 다룹니다. 우리가 공모주 청약을 기대하는 이유는 따상이라는 두배 수익률 때문입니다. 이것을 이뤄내기 위해서 상장하려는 회사의 인지도가 충분히 있어야 되고, 더 중요한 것은 내가 공모주 청약을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야 합니다. 쿠팡에서 제품을 구매하는 것처럼 공모주 청약도 주식을 단순히 사는 것이기 때문에 어려워할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본 내용은 2022년 7월 20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카카오페이 공모주 청약 서비스란?

카카오페이 앱에서 공모주 청약의 일정과 진행상황을 실시간으로 알려주는 서비스입니다. 공모주 청약 개념이 널리 알려지지 않을 때는 개인들이 참여하는 비율이 작았습니다. 그런데 카카오페이와 같이 핀테크 기업에서 개인 누구나 쉽게 공무주 청약에 대해서 일정을 확인하고, 참여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경제 문맹에서 탈출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죠.

이 개념을 조금 더 자세히 알기 위해서는 기업이 어떻게 주식시장에 들어오고, 그 과정에서 공모주 청약이라는 개념이 어떻게 생겨났는지 알아야 합니다.

 

공모주 투자와 가상 수익률 개념

기업이 주식시장에 들어오는 것을 상장이라고 합니다. 상장되기 전의 기업들은 기업 대표가 투자처에 굽신거리면서 투자금을 확보합니다. 그런데 상장 후에는 모든 기업의 정보가 세상에 공개가 되고, 개인들도 기업에 투자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상장된 기업은 투자금을 손쉽게 확보할 수 있습니다.

  • 즉, 기업이 상장하는 이유는 투자금을 더 손쉽게 확보하고, 기업의 규모를 더 키우고 싶기 때문입니다.

 

상장하는 과정에서 기업이 주식을 팔겠다고 시장에 내놓게 되고, 사람들은 이 주식을 사기 위해서 치열하게 경쟁하게 됩니다. 이것을 공모주 청약 또는 공모주 투자라고 부릅니다. 공모주란 공개적으로 모집한 주식을 말합니다.

  • 이 기업의 주식을 가지고 있으면 순식간에 두배 세배 오를 거라고 확신을 하기 때문에 사람들은 주식을 어떻게든 사려고 달려들죠.
  • 제품을 사는 것과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인기 있는 제품이 재고가 없을 경우에 웃돈이 붙어서 팔리는 것과 같은 것이죠.

 

따상이란

따상은 시초가가 공모가보다 2배 이상인 경우를 말합니다. 따따상은 4배겠죠. 그럼 공모가와 시초가의 개념을 알아야 합니다.

  1. 먼저 공모가입니다. 주식 살 사람을 공개적으로 모집하는 것을 공모라고 합니다. 이때 얼마에 팔 건지 결정하는 가격을 공모가라고 부르는데요. 공모가는 기업이 마음대로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증권사와 협의를 해서 기업가치를 분석해서 협의를 통해 결정됩니다. 사람들은 상장하는 기업의 첫 주식을 살 때 공모가를 주고 삽니다.
  2. 다음은 시초가입니다. 이후에 기업은 실제로 상장을 하게 되고, 상장 첫날 주식시장이 열리는 오전 9시에 모든 사람들이 이 주식을 사려고 합니다. 이때 처음으로 거래되는 가격을 시초가라고 합니다. 시초가는 공모가의 90%에서 200% 사이에서 결정이 되는 것이 원칙입니다.

 

따상 수익 내는 법 3단계

1. 카카오페이 공모주 알리미를 통해서 알림 신청을 한다.

"카카오톡 > 하단 5번째 탭 > 페이 > 전체 > 자산관리 > 공모주 알리미" 경로로 이동을 해서 알림 신청을 합니다. 이후 카카오톡 채팅방을 통해서 매일 공모주 일정 소식을 접할 수 있게 되는데요. 공모주는 굳이 2주 3주 전에 미리 준비할 필요 없이 당일날 소식을 알더라도 증권사를 통해서 금방 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 선착순 구매 같은 개념이 아니기 때문에 여유롭게 진행하셔도 되세요.

  • 원하는 공모주의 청약일이 다가오면 이때 카카오페이를 통해서 청약을 어떻게 하는지 전체적인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청약을 주관하는 증권사로 바로 넘어갈 수도 있습니다.
카카오페이 공모주 알리미 이용하는 방법

 

2. 유통물량이 적은 공모주를 선택한다.

유통물량이란 어떤 기업이 발행한 전체 주식 수에서 대표이사와 직원들의 주식을 제외한 나머지를 말합니다. 우리 같은 투자자들에게 판매하는 주식인 것이죠. 우리는 경제활동을 하고 있기 때문에 수요공급 법칙을 알고 있습니다. 판매하는 주식 물량이 적으면 가치가 올라갑니다. 그런데 이 공식이 맞아떨어지려면 한 가지 전제조건이 필요한데, 바로 이어서 설명하는 아래 내용입니다.

유통물량 확인 방법 알아보기

 

3. 청약 경쟁률이 높은 공모주를 선택한다.

사실 주식은 공부를 많이 하든 적게 하든 안 하든 상관없이 수익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그런데 직장인들도 그렇고 일명 개미라고 부르는 일반 개인들은 회사 정보를 얻기도 힘들고 그렇게 관심이 많지 않기 때문에 주식시장에서는 항상 약자일 수밖에 없습니다.

 

그런데 우리는 주식을 잘 모르더라도 한 가지 사실을 알고 있죠. 인기가 많은 회사든 서비스든 사람이 몰린다는 것입니다. 카카오 공모주가 인기가 많았던 이유도 사람들이 잘 알고 있는 회사이고, 국민들의 95% 이상이 카카오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이죠. 주식을 어렵게 생각하지 말고 기본적인 상식으로 바라보고 접근하면 됩니다.

 

2022년 사상을 기록 한 회사는 총 3군데뿐입니다. 포바이포, 유일 로보틱스, 케이옥션이죠. 여러분들은 이 회사 이름만 보고 뭘 하는 회사인지 아시겠나요? 작년 2021년에는 에너지 설루션, SK바이오사이언스가 사상을 기록했고 가장 유명한 기업으로 알려졌습니다. 그런데 이 회사가 돈을 어떻게 벌고 어떤 사업을 하는지 알고 계신가요?

  • 즉, 내가 전혀 알지도 못하는 회사에 공모주 청약을 해서 사상을 노린다는 건 말도 안 됩니다.

 

회사에 대해서 잘 모를 때는 적어도 이 회사가 어떻게 돈을 버는지 정도는 알 필요가 있고, 더 깊게 알면 좋겠지만 우리는 본업에 충실해야 되기 때문에 시간이 없습니다. 그래서 청약 경쟁률을 통해서 사람들한테 인기가 많은지 확인하면 됩니다.

공모주 청약 경쟁률 분석하는 방법(ft. 수익의 핵심 요소)

 

 

 

 

지금까지 카카오페이 공모주 청약 알리미를 통해서 사상 수익을 내는 방법 3단계를 알아보았습니다. 공모주라는 말 자체를 처음 듣기 때문에 생소해서 어려운 것뿐이지, 실제로 들여다보면 아무것도 아닙니다. 물건 사듯이 주식을 사는 것과 다름없고, 주택청약을 하듯이 공모주 청약으로 구매 경쟁을 하는 것입니다. 많은 분들이 공모주 청약을 하기 위해서 증권사 계좌를 개설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계십니다. 아래 링크를 참고해서 그대로 따라만 하시기 바랍니다.

쿠팡파트너스 활동으로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