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택시기사는 떳떳하게 서비스 비용을 지불하는 고객들에게 불친절할까요. 자신이 받는 그 돈을 당연하다고 생각하는 건 아닐까 염려스럽습니다. 더 나은 문화로 변하기 위해서는 고객 스스로가 지속적으로 신고를 해야 합니다.  전화나 문자 2가지 방식으로 신고를 하는 방법을 알아보고 친절한 사회를 만들어 봅시다.

본 내용은 2023년 9월 1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목차


     

    신고하기 전 준비사항

    1. 대화 녹음이나 영상과 같은 증거물

    2. 택시 차량번호, 택시기사분의 성함

    3. 계산시, 카드로 할 것

     

    불쾌하다고 판단이 된다면 위 3가지를 반드시 준비하셔야 합니다. 택시기사분이 어떻게 행동하는 것이 불친절한 것인지는 자세히 들여다보지 않으면 모를 일입니다. 불친절의 기준은 본인이 마음이 불쾌한지 아닌지로 따지면 될 것 같고요. 제3자가 판단할 수 있을 만한 근거가 명확해야 합니다.

    • 후에 불친절로 판명이 난다면 과태료나 징계를 줘야 하는 일이기 때문입니다.

     

     

    다산콜센터로 신고하기(서울, 경기도)

    전화로 택시 신고하는 법

    다산콜센터는 서울이나 경기도민들이 살아가는데 불편한 민원이 발생했을 때 해결해주는 아주 고마운 기관입니다. 오늘 이야기할 택시민원뿐만 아니라 각종 교통정보, 지방세, 수도요금, 정책 문의 등도 상담을 해줍니다. 그냥 살면서 모르는 게 있는데, 인터넷으로 도저히 답이 안 나온다고 하면 여기로 전화하시면 됩니다.

    • 서울은 국번 없이 120, 경기도는 031-120

     

    문자로 택시 신고하는 법

    1. "02-120"를 보내는 사람에 입력하기

    2. 신고에 필요한 항목들을 내용에 입력하기

    3. 처리결과를 회신받기

     

    서울은 02-120, 경기도는 031-120으로 문자를 넣으시면 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신고에 필요한 항목을 내용에 기재하는 것인데요. 자신의 신상정보를 적는 것은 기본이고, 택시 차량과 이용에 대한 상세한 내용을 적어야 합니다. 추가로 녹취록이나 영상으로 근거자료를 남겨놨다면 함께 송부하면 됩니다. 신고에 필요한 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신고인의 성함, 연락처, 상세주소
    • 택시 차량 전체 번호(ex. 서울12나3333)
    • 택시 탑승위치, 이동방향, 하차위치, 택시 이용시간
    • 상세한 상황 설명
    • 처리결과 회신 방법 선택(문자 또는 우편)

     

    서울, 경기도 외 지역인 경우

    서울과 경기도 외 타 지역이신 분들은 해당 지역의 시청, 구청 또는 경찰청의 교통과로 전화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울산광역시 교통과"로 구글에 검색을 하면 전화번호가 뜹니다. 만약에 찾기가 어려우면 대표 번호로 전화를 해서 교통과로 연결해달라고 하면 됩니다. 어려운 것 아니니 반드시 신고하도록 합시다.

    • 문자신고를 할 때처럼 상세한 내용을 답변할 수 있어야 합니다.

     

    처벌 내용

    각 지역별로 처벌하는 하는 기준이 다른데, 대표적인 서울 기준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불친절한 경우에는 개인택시라면 택시기사에게 과태료 10만 원을 부과하도록 처분을 내리고, 여객회사 직원이라면 사업을 하지 못하도록 정지를 시키거나 과징금 120만 원을 물게 되어 있습니다.

    • 보통 개인택시기사 분들이 불친절한 경우가 많죠.
    • 욕설, 과격한 행동, 과도한 훈계, 짜증, 반말은 모두 불친절 대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승차거부시 처벌 내용

    1. 개인택시기사의 경우

    1차 위반 : 과태료 20만 원 및 경고

    2차 위반 : 과태료 40만 원 및 택시운전자격 정지 30일(병과)

    3차 위반 : 과태료 60만 원 및 택시운전자격 취소(병과)

     

    2. 여객회사 직원의 경우

    1차 위반 : 사업 일부정지 60일

    2차 위반 : 감차명령

    3차 위반 : 사업면허취소

     

    더 나은 서비스 이용하기(프리미엄 택시)

    승객이 편하게 도착지를 갈 수 있는 프리미엄 서비스는 아이. 엠 택시가 유일한 것 같습니다. 기존 택시들의 공통적인 문제점들은 불친절한 기사님들의 태도로 인한 안 좋은 인식인데요. 기존 택시 불편함을 해결하는 방법으로는 힐링이 될 수 있는 택시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합리적인 대안입니다. 아이. 엠 택시는 부모님 차를 타듯이 굉장히 편하면서 푹신한 시트와 개인용 태블릿을 사용할 수 있고, 더 중요한 것은 정규직으로 서비스 교육을 철저히 받은 기사님들이 있다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불친절한 택시기사 간편하게 신고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택시비 요금 최대 50% 할인 받는 방법
    택시 합승 후기 (ft.반반택시 요금 할인)

     

    카드 실적 관리 어플 더 쎈 카드 이용 후기

    쿠팡파트너스 활동으로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