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 인터넷이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우리는 스마트폰의 USB 테더링 기능을 사용해서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간혹 안드로이드폰이나 아이폰으로 USB데터링을 사용하려고 하는데 작동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다양한 경우가 있는데, 해당 문제에 따라 어떻게 해결을 할 수 있는지 그 방법을 아주 쉽게 소개해볼까 합니다.

  • 대안이 될 수 있는 핫스팟 기능도 안 되는 경우가 있는데, 핫스팟 안됨 해결방법도 확인하고 넘어가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USB 데터링 안됨 해결방법

다양한 문제

1. USB 테더링 비활성화

2. 컴퓨터의 인식 불가

3. 스마트폰의 인식 불가

 

보통 USB 테더링을 사용하려고 할 때, 부딪히는 문제가 보통 위 3가지 정도입니다. 문제를 종합해보면, 핵심은 제대로 연결이 안 되는 것입니다. 스마트폰과 PC 간의 연결 문제만 해결되면 USB 테더링을 활성화시키고 인터넷을 사용하는데 문제가 없습니다.

 

 

무조건 해결되는 4가지

1. 모든 기기를 껐다 켜기

필자의 경우에는 USB 케이블을 스마트폰과 PC에 각각 연결하자마자 USB 테더링이 활성화되었다가 5초 만에 비활성화가 되었습니다. 그러면서 PC에는 드라이브 인식 실패라는 경고창이 떴고, 저는 USB 케이블을 뺐다 꽂았다를 수십 번 반복을 했지만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결론은 스마트폰과 PC의 전원을 껐다가 켜니까 드라이브가 다시 정상적으로 읽히면서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2. USB 케이블 확인하기

USB 케이블 중에 데이터 전송이 가능한 USB가 있고, 없는 것도 있습니다. 우리는 USB데터링을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데이터 전송이 가능한 USB 케이블을 이용해야 합니다. 집에 있는 USB 케이블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어댑터 헤드에 삼지창 모양의 기호가 그려져 있는 것을 사용해야 합니다. 요즘에는 웬만해선 다 있지만 없는 것도 있으니, 이 점 참고하시기 바랄게요.

 

데이터전송용-USB
데이터전송용 USB

 

3. PC 이더넷 설정하기

1,2번으로 해결이 안 되신다면 PC 이더넷이라는 이상한 녀석을 건드려야 합니다. 보통 랩탑 종류인 노트북이나 맥북에서는 무선 랜 수신기가 달려있어서 그런지 이더넷 설정을 할 일이 잘 없는데, 데스크톱 PC에서는 스마트폰을 USB로 꽂아도 제대로 작동을 안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다음 경로로 가셔서 간단하게 클릭만 하시면 쉽게 해결이 됩니다.

 

PC 이더넷 설정 방법

1. 윈도 바탕화면

2. 시작 클릭

3. 실행 클릭 또는 검색 후 클릭

4. 입력란에 ncpa.cpl 입력 후 확인

5. Remote NDIS~ 이더넷 우측 마우스 클릭

6. 사용함으로 강제 설정

 

이더넷-설정경로
이더넷 설정경로

 

4. 통합 USB 드라이버 설치하기

 

아이폰의 경우에는 아이튠즈를 설치해야 USB 드라이버가 설치됩니다. 마지막 단계인 통합 드라이버 설치를 했는데도 안되면 더 이상 네트워크 및 소프트웨어 문제가 아니고, 컴퓨터가 이상이 있는 것입니다. 곧바로 근처 컴퓨터 수리점에 가셔서 해결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수리하는 것도 생각보다 얼마 안 하니까 너무 걱정하지 않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5. 모바일 핫스팟 켜지 않고 자동으로 연결되는 방법

USB 테더링을 사용하는 것 자체가 불편할 일이긴 한데, 핫스팟이 잘 터지지 않을 때 대안으로 어쩔 수 없이 사용하는 분들이 많을 겁니다. 이때 해결방법은 아이폰맥북의 인터넷 연동성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애플 제품들 자체가 와이파이 또는 핫스팟 연결 강도가 워낙 강력하고, 맥북에서 인터넷을 연결하려고 버튼을 누르지 않아도 아이폰 핫스팟을 쓸 것인지 물어봅니다. 버튼 한 번만 누르면 자동 연결이 되죠. 그리고 서로 인터넷을 자동으로 공유하는 것도 대박입니다. 맥북에서 특정 와이파이를 연결하면 아이폰에서 자동으로 와이파이를 잡습니다. 반대의 경우도 동일합니다. 기기별로 와이파이 연결해서 비밀번호도 각각 입력하는 일이 사라지니까 생산성이 극대화되죠.

 

 

지금까지 안드로이드폰, 아이폰 USB 테더링 안됨 100% 해결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인터넷 환경에서 생산성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다양한 방법도 추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모바일 핫스팟 연결 안 될 때 해결방법(ft. USB 테더링)
집에 프린터가 없을 때 해결방법
공동 인증서를 휴대폰에 저장해서 사용하는 방법
아이디 비밀번호 없이 전화번호만으로 안심 로그인하는 법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쿠팡파트너스 활동으로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