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 또는 부모님과 국내 여행을 계획하면 장거리 운전 때문에 차 주인만 힘듭니다. 이럴 경우 누구나 운전할 있는 일일 보험에 가입을 해서 나눠서 운전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일명 원데이 보험이라고 불리는데, 저 같은 경우에도 처음에 어디에서 어떻게 가입을 해야 하는지 몰라서 헤맨 경우가 있습니다. 조만간 설날이 다가오면서 장거리 운전을 계획하고 계시는 분들이 많을 것 같은데 아래 내용으로 문제를 해결해보겠습니다.

 

 

 

준비물
- 본인 스마트폰
- 삼성화재 디렉트 앱
- 본인 인증서(카카오 간편 인증)

 

 

원데이 보험 업체별 비교 방법

- 현대해상, 삼성화재, KB손해보험, 더케이 손해보험

 

 

 

원데이 보험을 출시하는 업체는 대표적으로 위와 같습니다. 각각의 홈페이지 들어가셔서 보험료를 산출하는 방법도 있긴 한데, 사설 보험료 비교 사이트를 이용하시면 간단합니다. 이름, 전화번호, 차종 등 간단한 정보만 입력하면 모든 보험사의 가격을 비교해주죠. 원데이 보험은 보통 하루에 5천 원에서 1만 원까지 저렴한 범위에서 가입을 할 수 있습니다.

  • 간편하게 빨리 가입하고 싶은 일일 보험 특성상 가격은 거기서 거기이기 때문에 비교 절차는 생략하고 가장 간단하게 가입할 수 있는 보험사를 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정부기관에서 운영하는 "보험 다모아"사이트를 이용하는 것이 가장 정석인데, 차가 없으신 분들은 조회하는데 제한이 있습니다. 왜냐하면 자동차 정보를 입력해야 하는데, 남의 차 정보를 넣어야 하기 때문에 맞지가 않는 것이죠.

 

가입하는 방법

삼성화재 디렉트 앱 접속 > 원데이 자동차보험 검색 또는 클릭 > 이름, 주민번호 입력 > 본인인증 절차 > 자동차 유형 선택 > 자동차 정보 및 보험기간 입력 > 보험 종류 선택 > 가입 완료

 

저는 삼성화재 디렉트 홈페이지나 앱이 직관적으로 보기 편해서 자주 이용하는 편입니다. 가입하는 절차는 모든 보험사가 동일하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삼성화재에서 원데이 보험을 한 번만 가입해보면 다음부터는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이름과 주민번호를 입력하는 것이 귀찮을 정도로 간단합니다.

  • 원데이 보험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아래 링크를 통해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삼성화재 다이렉트

삼성화재 원데이 애니카 자동차보험 다른 사람의 자동차를 운전한다면 원데이 자동차보험이 필수! 필요한 기간만큼 부담없이 가입하세요. 다른 사람의 차량도 든든하게(법률비용까지 보상) 부

direct.samsungfire.com

 

가입조건은 만 21세 이상이면서 운전면허증을 소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당연히 차를 빌려주는 사람의 동의를 구해야겠죠. 삼성화재를 포함해서 대부분의 원데이 보험상품은 모바일 전용상품입니다. 컴퓨터 인터넷으로 상품에 대한 설명은 확인할 수 있지만 가입은 불가능합니다. 가입을 완료하는 즉시 보험 효력이 발생합니다.

  • 차량을 사용하겠다는 상호 간의 의견이 확실해졌을 때 앱에 들어가셔서 간편하게 가입하면 됩니다.
  • 저는 워낙 익숙해져서 1~2분 만에 가입을 완료합니다.

 

과거에 토스 앱 미니보험 서비스를 통해서 원데이 보험에 가입할 수 있었습니다. 최근에 서비스를 종료하고 자동차보험을 통합하면서 토스 앱을 거치더라도 직접 보험사 홈페이지로 들어가야만 합니다. 토스 앱으로 보험 가입하는 것이 훨씬 편했었는데, 조금 아쉽네요.

 

 

 

원데이 보험과 임시운전자 특약 차이

원데이 보험은 가입한 사람만 운전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보험료가 굉장히 저렴합니다. 가입하는 즉시 보험 효력이 발생하기 때문에 갑자기 운전을 해야 되는 상황이 발생하면 운전할 사람이 스마트폰을 켜서 5분 내로 총알 가입이 가능한 상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어떤 느낌이냐면 편의점에서 물건 사듯이 굉장히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보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가입 가능 기간은 1일부터 7일까지입니다.

 

반면에 임시운전자 특약은 차 주인이 가입을 해야 하는 상품입니다. 차주인을 포함해서 운전면허증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든지 운전할 수 있고, 가입한 날의 24시부터 보험 효력이 발생합니다. 무슨 말이냐면 1월 1일에 임시운전자 특약에 가입을 했다면 1월 2일이 되는 0시부터 보험 효력이 발생한다는 것입니다. 만약에 1월 1일에 임시운전자 특약에 가입을 하고, 1월 1일 23시 55분에 다른 사람 차를 운전해서 사고를 냈다면 보험 적용이 안되니까 독박 쓰는 겁니다.

  • 가입 가능 기간은 1일부터 30일까지입니다.

 

임시운전자 특약이 원데이 보험보다 보험료도 비싸고 보장 범위도 넓습니다. 차 주인이 주체자가 되어서 나 혼자 운전하기가 너무 힘드니까 누구든지 사용할 수 있도록 해야겠다고 판단이 들면 임시운전자 특약에 가입하는 것입니다. 반대로 친구, 자녀 등 갑작스럽게 하루나 이틀 정만 차를 빌려달라고 하는 경우에는 원데이 보험이 낫습니다.


[관련 글 더보기]

 

남의차 운전 중 사고나면 대처하는 방법

부모님이나 친구 차를 빌려서 운전을 하다가 사고를 냈다면 보험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내차도 아니고 남의 차이기 때문에 더 당황할 수 있지만 아래 내용을 숙지하고 나면 혼돈의 상황 속에

cd3504.tistory.com

 

렌트카 싸게 빌리는 법 (ft.쏘카 패스포트)

자동차 구매 비용이 부담이 되거나 사용빈도가 적으신 분들이라면 렌터카를 저렴하게 이용하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저의 경우에는 집에서 일을 하기 때문에 특별한 일이 아니고서는 차를 운

cd3504.tistory.com

쿠팡파트너스 활동으로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