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잡한 용어와 절차를 모두 이겨내고 1차 실업급여를 받았는데, 새로운 꿈을 앉고 다른 지역으로 이사를 가게 되었습니다. 문득 드는 생각이 거주지 이전으로 실업급여에 문제가 생기지 않을까였습니다. 왜냐하면 정부에서 지원하는 정책은 뭔가 변경되면 문제가 생긴다는 것을 알고 있었고, 항상 의심하는 버릇이 있기 때문입니다.

  • 역시나 이사 후에 별도로 해야 할 일이 있었고, 방관하고 있었으면 실업급여를 못 받을 뻔했습니다.
본 포스팅은 2022년 3월 18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해결 방법

  1. 이사 간 지역에서 전입신고 처리하기
  2. 실업인정일 전 이사 간 지역의 고용센터 방문하기
  3. 실업급여 수급을 위한 재취업 활동하기

 

실업급여 이사 문제를 해결하고 싶다면 위 절차대로 수행하시기 바랍니다. 퇴사하고 나서 실업급여를 아직 신청하지 않았든 수급 중이든 상관없이 무조건 이사 간 지역의 고용센터로 가야 한다는 것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실업급여를 받으시는 분들은 시간이 많기 때문에 최대한 빨리 방문하긴 할 건데 혹시나 이사 관련 정보를 너무 늦게 접해서 해결이 안 되는 것 아닌가 걱정하시는 분들이 있을 겁니다.

  • 세부 절차를 설명하면서 자세하게 내용을 다루겠습니다.

 

 

 

세부 절차 파헤치기

1. 이사 간 지역에서 전입신고 처리하기

무조건 전입신고를 해야 됩니다. 안 하면 처리가 안됩니다. 일반적으로는 이사를 가면 그 지역에 전입신고를 하게 되어 있는데, 업무용 오피스텔 같은 경우에는 전입신고를 안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별한 이유가 있지 않는 한 전입신고가 가능한 집으로 이사 가는 것을 적극 추천드리고, 정말 개인사업을 위해서 어쩔 수 없이 전입신고를 하면 안 되는 경우라면 본 내용에 해당되는 분이 아닙니다.

  • 전입신고가 되어있는 이전 지역 고용센터에서 계속해서 실업급여받으시면 됩니다.

 

2. 실업인정일 전 이사 간 지역의 고용센터 방문하기

실업급여 차 수간에 약 한 달간의 공백이 있는데, 이 기간에 고용센터에 꼭 방문을 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1차 실업급여를 받은 날이 2월 1일이라면 이때부터 2차 받는 날인 2월 28일 17시까지 이사 간 지역의 고용센터에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현실적으로 17시까지라고 했지만 고용센터에 대기하는 시간과 일이 잘못되는 것까지 고려하면 오전까지 방문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고용센터에 가면 실업급여 관련해서 담당자가 세분화되어있는데, 실업인정 창구로 가시면 됩니다.
  • 담당자에게 신분증을 제시하고 이사 온 주소를 얘기하면 알아서 처리해줍니다.

 

3. 실업급여 수급을 위한 재취업 활동하기

실업급여를 받으려면 차수간 공백 기간 동안 재취업활동을 해야 합니다. 실업급여에서 인정하는 재취업활동을 참고하시기 바라겠고요. 이사 문제로 고용센터를 방문하기 전에 재취업활동을 해도 무방합니다. 방문 이후에 활동을 하는 것도 당연히 가능하고요. 즉, 지역만 변경하는 것이기 때문에 다른 부분에는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1차 실업급여를 받을 때 워크넷에 구직 등록하는 단계가 있는데, 여기에 "인증서비스 기관"을 선택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여기에는 이전 지역의 고용센터가 등록되어있는데, 이걸 변경해야 되는지 물어보니까 실업급여받는데 상관없다고 하더라고요. 재취업활동 종류 중에 워크넷에서 구직활동을 하는 경우라면 기존의 구직등록을 취소하고 다시 "구직신청"할 때 이사 간 지역의 고용센터로 선택하면 된다고 합니다.

  • 그런데 저는 재취업활동을 온라인 교육으로 모두 해결할 계획이라 변경할 생각이 없습니다.

 

▶ 실업인정을 위한 재취업활동 종류 알아보기

 

 

 

최종 정리

실업급여받고 있는 중에 이사를 한다면 새로 이사 간 지역의 고용센터로 무조건 방문하시면 됩니다. 이 사실을 몰라서 방문하지 않으면 다음 실업인정일에 일이 꼬여버립니다. 이전에 살던 지역의 고용센터 담당자가 연락 와서 지역이 변경되었으니 새로 이사 간 지역의 고용센터로 빨리 방문하라고 할 겁니다.

  • 실업자들을 위한 생계비나 다름없기 때문에 당일에 부랴부랴 처리하지 말고, 미리 해결하셔서 한 달에 약 150만 원 정도 되는 돈을 놓치지 마세요.

▶ "도움되는 글" 더보기

0원으로 쉽게 취업하는 방법
0원으로 쉽게 창업하는 방법

▶ "흥미로운 글" 더보기

매일 이것 따라 하고 배부르게 뱃살 빼는 방법?
치아교정으로 성형효과를 내는 방법?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능력을 얻는 방법?

쿠팡파트너스 활동으로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