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1월만 되면 자동차세 연납신청에 대한 안내문이 발송됩니다. 요즘에는 카톡으로 보내주기 때문에 굉장히 편리해졌는데요. 자동차세를 납부하는 과정에서 결제수단을 카드로 선택하면 더 많은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한 푼이라도 아껴야 하는 자영업자 분들에게는 굉장히 기쁜 소식이 될 수 있는데요.

  • 저는 매년 1월에 연납신청을 통해서 9.15%를 할인을 받고, 카드 무이자 할부로 결제를 하면서 다른 곳에 사용할 목돈을 지키는데 성공을 했습니다.

 

 

 

자동차세는 왜 낼까?

세금은 국세와 지방세 2가지로 구분이 되는데, 국세는 국가, 지방세는 지방자치단체에서 주관을 합니다. 자동차세는 지방세에 포함이 되는데요. 이 정도로 얘기를 하면 자동차세를 왜 내야 하는지 감이 옵니다. 자동차는 나의 피 같은 돈을 주고 구매를 한 것이지만, 자동차가 움직이려면 도로가 있어야 하고, 신호등도 있어야 하고, 교통질서를 유지하는 경찰관 분들도 있어야 합니다.

  • 이런 모든 서비스들은 지방에서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명목으로 자동차세가 지방세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자동차세 납부 방법

1. 위택스 홈페이지 접속

2. 인증서 로그인

3. 상단 > 납부하기 클릭

4. 지방세 클릭

5. 자동차세 항목 클릭 후 납부

 

자동차세를 납부하는 곳은 대표적으로 위택스가 있습니다. 위택스는 지방세를 총괄하는 홈페이지로 보시면 되는데요. 자동차세 외에도 우리가 내야 할 세금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세금을 내야 할 항목들을 개개인이 챙길 수 없기 때문에 기관에서 위택스를 통해 알려주기도 하고, 위택스로 조회하고 납부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자동차세도 마찬가지입니다. 납부할 시기가 오면 카톡이나 문자로 알려주면서 위택스 홈페이지로 접속하도록 안내하고 있죠.

  • 참고로, 서울시는 위택스가 아니라 이택스 홈페이지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 스마트폰 모바일 앱을 통해서도 납부 가능하고, 납부방법은 동일합니다.
  • 이외에도 은행, 주민센터 방문을 통해서 납부도 가능합니다.
  • 자신의 자동차세를 9.15% 할인받고 싶다면 자동차세 연납신청 방법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카드납부 방법

납부하는 과정에서 본인이 보유하고 있는 카드를 선택하고 결제하시면 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연납신청을 할 때는 자동납부가 되지 않아서 매년 결제를 진행하는데, 어차피 6개월 무이자 할부를 선택해야 하기 때문에 자동납부가 안되더라도 직접 결제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카드납부 수수료

- 지방세는 카드 수수료 0원

 

카드 수수료가 들지 않는다는 것은 당연한 이야기인데, 왜 하게 되었을까요? 지방세는 카드 수수료가 들지 않지만 국세는 카드 수수료 0.8%를 내야 합니다. 상식적으로 이해가 안 되는 이유는 보통 물건을 구매하는 사람들이 카드로 결제를 하면 물건 파는 사람이 카드 수수료를 내게 되어있습니다.

 

세금도 마찬가지 개념으로 세금을 납부하는 사람이 카드로 결제를 하면 세금을 받는 사람이 카드 수수료를 내야 되는데, 국세는 현금으로 내는 사람들과 형평성 문제로 어쩔 수 없다는 입장이라고 합니다.

  • 지방세를 내는 사람들은 카드수수료가 0원이고, 국세를 내는 사람들은 돈을 내야 하는 말도 안 되는 절차는 빨리 개선되어야 합니다.

 

 

 

카드납부 혜택

- 무이자 할부

- 할인 혜택

- 포인트 캐시백

 

자동차세를 납부하는 결제수단은 현금 아니면 카드결제입니다. 그런데, 한꺼번에 부담하기가 어려운 자영업자, 소상공인, 1인 개인사업자(프리랜서) 분들에게는 카드의 할부 기능을 통해서 돈을 나눠 내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카드사에서도 이러한 고객들의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서 자동차세뿐만 아니라 각종 지방세를 내야 하는 시기에 카드납부에 대한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카드사별로 혜택이 다르기 때문에 본인이 소유하고 있는 카드사에서 혜택 정보를 얻으셔야 합니다.
  • 자동차세 정기납부(6월, 12월), 재산세(7월, 9월), 주민세(8월)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관련 글 더보기]

 

직장인이 현금없이 자동차를 저렴하게 구매하는 방법

직장인들의 가장 큰 로망이라고 한다면 멋진 스포츠카를 몰면서 남성미를 물씬 풍기는 것입니다. 로망과 현실 사이에서 많은 갈등을 하다가 어떻게 하면 현금 없이 저렴하게 자동차를 구매할

cd3504.tistory.com

 

퍼마일 자동차보험 가입 후기(ft. 탄 만큼 낸다)

자동차 보험비가 너무 아깝다는 생각이 들어서 찾아보다가 내가 탄 거리만큼만 보험료를 내는 퍼마일 자동차보험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전 보험이 만기가 되면서 새로 재가입을 해야 하는 상황

cd3504.tistory.com

 

자동차 365 사고이력 조회하는 방법(ft. 카히스토리)

중고차를 구매할 때 자신이 생각하는 금액대에 맞는 시세를 먼저 조회하고 나면 그다음으로 중요한 것이 사고이력 조회입니다. 자동차 365라는 정부 서비스를 통해서 공식적으로 사고이력을 확

cd3504.tistory.com

 

중고차 시세 조회 어플, 사이트 총정리

중고차를 구매하는 데 가장 먼저 하는 것이 시세 조회입니다. 가장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하고 싶은 것이 고객의 마음이니까요. 대표적인 중고차 시세 조회 어플 및 사이트가 있습니다. 어떻게

cd3504.tistory.com

쿠팡파트너스 활동으로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