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포스팅은 스마트폰 앱으로 주택청약통장 담보대출받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합니다. 급전이 필요해서 해지를 생각했던 분들이 더 유리한 조건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이용 과정에서 주의해야 할 사항과 더불어 자주 하는 질문을 포함해 정리했습니다.

본 내용은 2023년 4월 1일 기준으로 수정되었습니다.

 

목차


     

    스마트폰으로 대출받기

    국민은행 상품을 기준으로 청약통장 담보대출을 받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국민은행 상품으로 설명만 하면 나머지 은행도 거의 비슷하기 때문에 따라 하기 쉬우실 겁니다. 요즘에는 스마트폰으로도 대출상품에 가입할 수 있는데, 컴퓨터로 가입하는 것과 동일하고 인터넷 우대혜택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 정 모르겠다 싶으면 오프라인 영업점에 방문하시면 되는데, 가셔도 스마트폰으로 가입하라고 권유할 겁니다. 이자 우대 혜택은 사라졌지만 다른 혜택이 더 많거든요.

     

     

    모바일 앱 경로

    1. 국민은행 뱅킹 앱 접속

    2. 금융상품 > 대출 클릭

    3. 예금담보대출 클릭

    4. 청약(주택종합저축) 담보대출 클릭

    5. 신청서 작성 후 완료

     

    위 경로를 통해서 접속을 하고 신청 완료하는 데까지 시간은 10분 안에 끝이 났었는데요. 제 경험상 스마트폰으로 대출받는 방법이 가장 쉽고 편리합니다. 주택청약통장 자체가 예금통장이기 때문에 예금담보대출을 클릭해서 들어가시면 됩니다. 예금통장이라고 하는 것은 흔히 우리가 알고 있는 입출금 통장과 같이 은행통장이라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 대출 신청을 작성할 때 주의해야 할 사항이 3가지가 있는데 아래 내용을 확인해 보시죠.

     

    대출 신청 시 주의사항 3가지

    1. 대출 가능금액

    - 최대한도 없음

    - 납입액의 95% 이내

     

    사실 주택청약통장에 얼마나 많은 돈을 넣겠습니까. 주택청약을 목적으로 만든 것이기 때문에 청약조건에 맞는 금액만 넣어두실 겁니다. 많아봐야 1,500만 원 내외로 납입이 되어있을 테니까 대출 가능한 금액은 1,000만 원 내외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럼에도 대출을 받을 수 있는 최대한도에 제한이 없는데, 은행마다 조건마다 상이한 경우가 있습니다.

     

    2. 대출기간 및 상환방법

    대출기간은 1년 이내이기 때문에 이 안에 상환을 하셔야 합니다. 상환이란 돈을 갚는 행위를 말합니다. 상환방법은 대출기간 동안 이자만 갚다가 돈을 갚아야 할 시기가 왔을 때 원금을 갚는 만기 일시상환입니다. 보통 주택청약통장 담보대출과 같이 예금을 담보로 해서 대출을 받는 경우는 긴급하게 돈이 필요하신 분들이 많기 때문에 합리적인 상환방법입니다.

    • 참고로, 통장을 해지하지 않는 이상, 1년 단위로 자동으로 기한연장이 됩니다.
    • 필요하다면 계속해서 연장해서 대출금을 이용하면 되겠죠.

     

    3. 대출 금리(=이자)

    국민은행의 경우 2~3%의 대출 이자가 붙습니다. 돈을 빌렸으면 당연히 그에 상응하는 이자를 줘야죠. 은행마다 주택청약 담보대출 이자가 다른데, 어떤 은행이 더 저렴한지 실시간으로 확인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금융상품을 통합적으로 비교해 볼 수 있는 금융상품 한눈에 서비스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자주 하는 질문

    Q1. 대출신청이 왜 이렇게 간단하고, 저금리인 이유는 무엇인가요?

    주택청약 담보대출을 받는 방법에서 신청 과정은 어렵지 않은데, 주의해야 할 사항들이 대표적으로 3가지가 있기 때문에 반드시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이미 통장에 있는 돈을 담보로 은행에서 대출을 해주는 것이라 저금리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정말 신용불량자가 아니고선 웬만하면 대출 승인이 떨어지는데요.

    • 그럼에도 기한 내에 갚아야 하는 돈이기 때문에 신중하시기 바랍니다.

     

    Q2. 청약 담보대출은 부모님 동의를 얻어야 하나요?

    보통 주택청약통장을 어릴 때 부모님께서 대신해서 만들어주신 거라서 간혹 위 질문과 같이 오해가 있을 수 있는데, 원칙적으로 자신의 명의로 만든 청약통장이기 때문에 부모님 동의는 필요 없습니다. 혹여나 은행에서 부모님 동의가 필요하다는 얘기를 한다면 관련 법규와 문서를 보여달라고 하시면 됩니다.

    • 은행원들도 간혹 실수를 할 경우도 있어요.

     

    Q3. 주택청약 담보대출을 하면 불이익이 있나요?

    결론적으로 불이익은 없습니다. 이 질문을 하는 이유는 크게 2가지인데, 하나는 신용도가 떨어지는 걱정과 다른 하나는 청약에 영향을 미칠까 봐 걱정입니다. 청약 담보대출과 같이 자신의 통장을 담보로 하는 대출은 신용도가 낮아지는 경우가 극히 드뭅니다. 왜냐하면 통장을 해지하기 전까지는 무한으로 대출 연장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 청약에 영향을 준다는 것은 잘못 전달되어 온 소문일 뿐입니다.
    • 청약 담보대출은 나라에서 합법적으로 내놓은 상품입니다.

     

     

    지금까지 집에서 주택청약통장 담보 대출받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해당 주제와 관련해서 다양한 정보도 함께 탐독하기 바랍니다.


     

    무직자 정부지원 대출상품 알아보기
    무직자 은행권 대출상품 3가지 알아보기
    근로자 생활안정자금 대출 조건 금리 알아보기
    카카오 뱅크 비대면 비상금 대출 최대 300만 원 이용후기

    쿠팡파트너스 활동으로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