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포스팅은 근로복지공단에서 생계가 어려운 근로자들을 위한 생활안정자금 대출 내용을 소개합니다. 얼마 전에 뉴스에서 대기업 연구원으로 일을 하고 있지만 극심한 생활고에 시달리고 있다는 소식을 접하게 되었습니다. 이렇듯 겉으로 보기에는 우리가 알 수 없는 개인적인 사정들이 있기 마련입니다. 사회적 지위가 꼭 부를 보장하는 것이 아니고, 근로활동은 하고 있지만 소득이 적은 경우 생계비조차 버거워서 막막해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 이런 분들이 가장 먼저 문을 두드려야 하는 곳은 바로 근로복지공단의 생활안정자금 대출입니다.
본 내용은 2022년 4월 11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생활안정자금이란

근로복지공단에서 대출 신청일 기준으로 근로계약이 3개월 이상인 분들인 근로자들에 한해서 생계비를 지원해주는 정부 대출상품입니다. 총 8가지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고, 각각의 성격에 맞춰서 자금을 이용해야 하는 것이 대원칙입니다. 혼례비로 대출을 받아놓고 의료비로 사용하면 안 된다는 뜻입니다. 항목별로 세부적인 사항은 다르겠지만 일반적으로 연 1.5%의 저금리로 운영되고 있기 때문에 지속적인 근로활동을 통해서 상환해나가는데 큰 어려움이 없습니다.

  • 저 같은 경우에는 사업실패 후 직장생활을 하면서 기존에 묶여있는 빚을 갚느라 혼례비를 위해 생활안정자금 대출을 이용한 적이 있었습니다.

 

 

조건

아래 표를 보시면 총 8가지 항목에 대한 대출조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설명하면 각 항목별 성격에 따라서 자금이 사용되어야 하고 금리 1.5%, 보증료 0.9%로 공통적인 특징으로 모두 운영되고 있습니다. 소액 생계비를 제외하고 나머지는 모두 대출상환기간이 4년과 5년 중 하나를 선택하게 되어있습니다. 뒤에 후술 할 내용이지만 저금리이면서 상환기간이 길다면 대출을 받는 사람이 이득이기 때문에 유리한 입장에 있을 수 있습니다.

 

신청기한은 각 항목별로 정해져 있고, 특정 날짜로 지정되어있는 것이 아니라 사유가 발생한 기준으로 신청기한이 결정되어있습니다. 예를 들어 혼례비의 경우 혼인신고일로부터 1년 이내에 신청을 하면 됩니다. 그럼 당연히 혼인관계 증명서를 제출해야 신고일을 증빙할 수 있겠죠. 

 


혼례비 자녀학자금 의료비 부모요양비
한도 최대 1 250만원 최대 1천만원 최대 1천만원 최대 1천만원
금리 1.5% 연 1.5% 연 1.5% 연 1.5%
보증료 0.9% 0.9% 0.9% 0.9%
상환기간 4,5 선택 4,5년 중 선택 4,5년 중 선택 4,5년 중 선택
신청기한 혼인신고일 1년내 학교 재학중 의료납부일 1년내 진단서 발급 90일내

 


장례비 임금감소생계비 소액생계비 자녀양육비
한도 최대 1천만원 최대 1천만원 최대 2백만원 최대 1천만원
금리 연 1.5% 연 1.5% 연 1.5% 연 1.5%
보증료 0.9% 0.9% 0.9% 0.9%
상환기간 4,5년 중 선택 4,5년 중 선택 2 4,5년 중 선택
신청기한 사망일 90일내 감소일 10일내 사유발생일 6개월내 7 도달

 

 

저금리 장점

근로소득은 발생하지만 생계비가 부족해서 은행권 대출을 받으려고 하면 대부분 중금리에 해당하는 상품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어떻게든 최대한 금리가 낮은 상품을 찾으려고 애쓰다가 진이 빠지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럴 때는 무조건 정부 대출상품을 먼저 알아보는 것이 합리적입니다. 왜냐하면 누구도 따라올 수 없는 저금리이기 때문입니다.

 

상환기간이 길면서 저금리인 상품의 장점은 단 한 가지입니다. 바로 돈을 빌리는 사람이 돈을 버는 구조라는 것입니다. 예를 하나 들어보겠습니다. 2022년에 장례비 1천만 원을 빌렸습니다. 1천만 원의 가치는 물가상승률로 인해서 5년 뒤에 1천2백만 원이 됩니다. 가치는 높아졌는데, 내가 갚아야 할 돈은 그대로 1천만 원입니다. 그럼 차액 2백만 원은 내 돈이 되는 겁니다.

 

실제로 2백만 원이 환급되는 방식으로 눈에 보이는 것은 아닙니다. 돈의 가치가 올라가면서 발생하는 자연스러운 현상이기 때문에 저금리이면서 상환기간이 최대한 길수록 돈을 빌린 사람이 유리하다고 얘기하는 겁니다.

 

 

신청방법

  • 준비물 : 신분증, 본인 명의 스마트폰, 본인 명의 타 은행 계좌
  • 절차 : 기업은행 모바일앱 접속 > 입출금계좌 개설 > 대출 > i-ONE 근로자 생활안정자금 > 대출 신청

 

위 경로를 이용하면 PC가 없어도 스마트폰으로 대출 신청이 가능합니다. 원래는 근로복지공단에서 자체적으로 신청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근로복지넷”이라는 사이트에서 신청해도 되지만, 어차피 연계되어있는 기업은행을 거쳐야 하기 때문에 처음부터 기업은행 대출상품으로 들어가서 신청하는 것이 한방에 해결되는 지름길입니다. 

 

증빙서류는 각 항목별로 공통적인 사항과 추가 사항 2가지로 구분이 됩니다. 공통적인 사항은 사업장에서 근로활동을 하고 있는지 증빙하기 위한 서류입니다. 대표적으로 근로계약서, 원천징수 영수증 등이 있고, 자영업자분들은 소득금액 증명원 등이 해당됩니다. 추가사항은 각 항목별로 다르게 준비해야 하는데, 예를 들어 자녀 학자금인 경우에는 고등학교 재학증명서를 별도로 준비해야 합니다.

  • 서류 관련해서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근로복지공단 생활안정자금 증빙서류 알아보기

 

 

 

지금까지 생활안정자금 대출에 대한 개략적인 정보를 살펴보았습니다. 정부에서 이런 저금리 대출상품을 운영하는 목적은 대출에 취약한 분들이 사금융에 빠져서 고금리로 허덕이지 않고 금전적으로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이외에도 추가로 대출상품을 알아보고 싶다면 안전한 순서에 맞춰서 정부 대출, 제1금융권, 제2금융권 순으로 정보를 얻으시기 바랍니다.


▶ "돈 버는 관련 글" 더보기

가난에서 벗어나는 방법(ft. 흙수저 탈출 후기)
 

가난에서 벗어나는 방법(ft.흙수저 탈출 후기)

80년대에 태어난 사람들은 공감하리라 생각되는데, 이 당시만 하더라도 가난이라는 의미는 매우 상대적인 박탈감에서 시작되었습니다. 흙수저를 탈출하고 싶은 욕심이 들었던 이유도 결국 주변

cd3504.tistory.com

현실적으로 돈 많이 버는 방법
 

현실적으로 돈 많이 버는 방법

왜 나는 어렸을 때부터 경제공부를 하지 않았을까 후회를 하는 것보다 지금 당장이라도 실행을 하는 것이 맞다고 깨달은 지 어느덧 3년이 지났습니다. 대학원을 진학하면서 학문을 연구하는 것

cd3504.tistory.com


▶ "저소득층을 위한 글" 더보기

2022년 무직자 정부지원 대출상품 알아보기
기초생활수급자 대출 가능한 곳(ft. 생계자금지원)
2022년 기초생활수급자 자동차 구매하는 방법
2022년 기초생활수급자 수령액
새희망홀씨 재직 1개월도 대출 승인된다
교통비 30% 할인받는 방법(모바일 알뜰 교통카드)

쿠팡파트너스 활동으로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