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포스팅은 중고차 안전하게 거래하는 방법 4가지를 소개합니다. 중고차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면서 좀 더 안전하게 구매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기존에 중고차를 구매하던 방식에서 스트레스를 받았던 경험이 있다면, 다시는 중고차를 거들떠보지도 않을 겁니다. 이러한 분들을 위해서 나온 것이 바로 인증 중고차 제도, 투명한 시세 공유 플랫폼 등이 있습니다.

본 내용은 2023년 4월 1일 기준으로 수정되었습니다.

 

목차


     

    1. 개인 간 직거래 방식

    현 시세보다 굉장히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었습니다. 매매업체를 이용할 때 발생하는 비싼 수수료를 내지 않아도 되니, 저렴할 수밖에 없습니다. 보통은 가장 가까운 지인 간에 거래를 많이 하고, 그다음으로 자동차 전문 카페를 통해서 하기 때문에 차량에 대해서 의심할 여지가 적습니다.

     

    다만, 중고차 개인 거래 절차를 모두 개인이 처리해야 하는데요. 예를 들어, 차량 상태를 직접 확인해야 하는 것, 이전 등록을 위해 필요서류를 준비하는 것 등이 있습니다. 사실, 차량 소유권 이전등록은 알고 나면 그렇게 어렵지는 않지만 이 마저도 귀찮은 부분일 수 있습니다. 직거래를 하려면 반드시 소유권 이전등록이 완료된 차량을 구매하셔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세금 체납 등의 법적 문제로부터 보호받지 못하는 부분에서 자유로울 수 있습니다.

     

    2. 중고차 매매단지 이용하기

    직접 타볼 수 있어서 좋은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2019년도에 중고차 인식에 대한 조사를 한 바가 있는데, 불량인 제품을 판매하는 것을 막아야 한다는 의견이 압도적으로 많았다고 합니다. 그만큼 기존 방식인 매매단지를 이용하는 것이 굉장히 불합리하다는 평가가 많은데, 판매자들이 불량 제품을 판매하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복합적인 이유가 있을 수 있지만, 대표적으로 정부에서 중고차 매매에 대한 제재가 별로 없었고, 판매자들이 큰돈을 벌고 싶어서 법적으로 문제가 되지 않는 선에서 중고차로 장난을 치기 시작했기 때문입니다.

     

    과거에는 중고차를 구매할 때 매매단지를 이용하는 것이 일반적이었는데, 일부 몰상식한 판매자들이 사실과 전혀 다른 차량을 판매하는 등의 소비자를 기만하는 행위를 많이 했습니다. 그래서 중고차 시장에 대한 불신이 커졌고, 정직하게 중고차 영업을 하시는 분들에게도 피해를 주었습니다. 매매단지에서 굳이 구매하고 싶다면, 지인들이 잘 아는 곳을 추천받거나 차량의 상태뿐만 아니라 딜러의 태도를 면밀히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첫 방문에 급하게 구매하지 말고, 필요한 정보만 얻은 상태에서 집에서 비교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3. 인증 중고차 구매하기

    최근에는 인증 중고차 제도가 활성화되어서 공인된 정비와 판매가 융합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인증 중고차는 엄격한 검사와 정비 과정을 거쳐서 판매하는 차량을 말하는데요. 신차 못지않게 품질보증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차량이기 때문에 기존에 불신이 컸던 중고차에 대한 인식을 순식간에 해소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현대캐피털 인증 중고차가 있습니다. 국가자격증을 보유하고 있는 전문 기술인력이 차량을 진단하고, 새 차만큼 품질을 올려서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중고 차별로 등급제를 두어서 정가에 판매하니까 고객 입장에서는 믿을만한 중고차에 대한 찝찝함을 해소할 수 있습니다. 다만, 다른 업체에 비해서 가격대가 약간 비싸다는 것입니다.

     

    4. 중고차 매매 전문 사이트 이용하기

    최근에 스마트폰이 활성화가 되면서 중고차를 직접 보러 가지 않고도 웹사이트나 앱으로 차량의 개략적인 모습이나 시세를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가 나왔습니다. 더욱 투명하게 중고차를 판매하겠다는 취지로 SK엔카, KB차차차, K카와 같이 대기업들이 뛰어들었습니다. 내 차 가격을 미리 알 수 있는 헤이 딜러, 첫차와 같은 플랫폼 기업들도 있습니다. 가장 큰 장점은 가장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인증 중고차 못지않게 전문 기술인력들이 중고차 상태를 점검하고 고객에게 전달하다 보니 품질에 대한 신뢰도가 매우 높습니다. 더 좋은 것 이 모든 것을 스마트폰으로 전부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SK엔카 K카 차이 3가지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중고차 안전하게 거래하는 방법 4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해당 주제와 관련해서 다양한 정보를 탐독하기 바랍니다.


    중고차 시세 조회 어플, 사이트 총정리
    자동차 365 사고이력 조회하는 방법
    중고차 하이패스 단말기 30초 만에 등록 방법

     

    장기 렌터카 장단점 진실 및 비용분석
    장기 렌터카 결제방법 (카드결제 vs 자동이체)

    쿠팡파트너스 활동으로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