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2월까지만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을 가입할 수 있도록 되어있었는데, 이번에 법이 변경되면서 2023년까지 2년 연장이 되었다고 합니다. 사실, 저 같은 경우에도 청년을 위한 청약통장이 있음에도 가입을 안 하게 되었는데, 기존 통장에서 전환이 가능하다는 얘기를 듣고 부랴부랴 신청을 하게 되었습니다. 전환하는 방법은 준비서류만 잘 챙겨서 해당 은행에 방문만 한다면 알아서 척척 진행이 됩니다. 의외로 너무 간단해서 후기를 알려드릴게요. 

 

 

 

전환하는 방법

1. 준비서류 5가지를 챙긴다

2. 기존 청약통장 가입은행을 방문한다

3. 청년 우대형으로 전환한다고 말한다

4. 은행 담당자가 알아서 해주신다

5. 기존 청약통장 이자를 환급받는다

6. 청년 우대형 통장 전환이 끝난다

 

 

 

아쉽게도 온라인 신청은 불가능합니다. 현재 청약통장 종류는 총 4가지가 있는데, 그중 3가지는 과거에만 가입이 가능하고 현재는 가입이 불가능한 상품이라서 현재 기준으로 만 19세 ~ 34세에 해당하는 나이에는 가입하고 있지 않을 겁니다. 현재 가입이 가능한 주택청약종합저축이라는 상품을 다들 가지고 계실 텐데요.

  • 결론은 주택청약종합저축을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으로 전환을 하는 것입니다. 이름 한번 엄청 기네...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을 전환을 하면 기존에 가지고 있던 청약통장은 자동으로 해지가 됩니다. 해지하면서 발생한 이자를 다시 되돌려주기 때문에 꽁돈이 발생해서 기분이 좋습니다.

  • 전환 신청을 하기 위해서 별도로 아래와 같이 준비서류를 챙겨야 합니다.

 

준비서류 5가지

1. 신분증

2. 주민등록등본

3. 소득확인증명서

4.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

5. 이전 주택청약통장

 

신분증은 주민등록증이나 운전면허증 중에 하나 챙기시면 되고요. 주민등록등본은 정부 24에서 간단하게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소득확인증명서는 홈택스에서 발급을 받을 수 있는데, 소득확인증명서 발급 방법을 참고하세요.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는 주민센터에 방문하셔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 서류만 챙기느라 하루가 다 가는 것 같습니다.
  • 보통 1~3번까지만 챙겨가셔도 무방한데, 혹시나 모르니까 4~5번도 챙깁시다.

 

서류를 준비하는 꿀팁은 USB에 공인인증서를 챙기셔서 주민센터에 있는 컴퓨터로 모두 발급받는 것입니다. 집에 프린터가 있다면 상관이 없겠는데, 저 같은 경우에는 프린터가 없어서 주민센터로 가서 무인발급기를 이용하거나 비치되어 있는 컴퓨터를 이용하고, 모르는 내용은 바로바로 직원분에게 물어볼 수 있으니까 너무 좋았습니다.

  • 주민센터에서 모든 것을 해결할 수 있으니까 왔다 갔다 안 해도 되어서 좋습니다.

 

 

 

가입 조건

- 가입연령 만 19세~ 34세

- 연소득 3천만 원 이하

- 무주택 세대주

- 무주택 세대원

- 무주택 예비 세대주

 

말 그대로 청년을 우대하기 위한 청약통장이기 때문에 전환할 시점에 가입연령을 반드시 지켜주셔야 합니다. 여성분은 해당이 안 되는데 남성분들은 군대에서 병역의무를 한 기간은 현재 나이에서 제외를 하면 됩니다.

  • 총 6년까지 인정을 해준다고 하니까, 최대 40세까지는 가입 조건이 되시겠죠.

 

과거에는 무주택 세대주만 가입을 하거나 전환이 가능했는데, 현재는 무주택 세대주뿐만 아니라 무주택 예비 세대주, 무주택 세대원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무주택 세대원은 가족이 전월세집에 살고 있으면서 부모님 중 한 분이 세대주인 경우를 얘기합니다.  

  • 무주택 예비 세대주는 청약통장에 가입을 하고 3년 이내에 세대주가 되어야 합니다. 
  • 무주택 예비 세대주 얘기가 왜 나오냐면 가입 당시에는 주택을 소유하고 있는 유주택 세대주인 부모님 밑에서 지냈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이런 분들도 받을 수 있게 해주는 것입니다.

 

전환 가입 혜택

- 이자 우대 최대 연 3.3%

- 비과세 혜택

- 소득공제 최대 96만 원까지

- 기존 납부 개월 수 인정

 

청년 우대형 청년 통장은 기존이 청약통장을 업그레이드한 버전이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특히 이자 혜택이 기존보다 거의 2배나 세기 때문에 수익 측면에서 엄청난 이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요즘에 은행 금리가 거의 제로에 가깝잖아요. 그리고 주식투자를 하더라도 잘해봐야 5~6% 수익 날까 말까 합니다.

  • 이렇게 은행에 돈을 맡겨놓고 높은 이자를 받는 것만으로도 엄청난 혜택입니다. 

 

비과세 혜택은 가입 당시 무주택 세대주일 경우에만 해당됩니다. 또한 연소득이 3천만 원 초과하면 비과세 혜택을 받지 못하고, 사업소득이 있는 경우에는 2천만 원 초과하면 비과세 혜택 못 받습니다. 

  • 높은 이자와 비과세 혜택은 청약통장 가입하고 2년 뒤에 적용이 되고, 전환 가입한 시점부터 납입한 금액에 대해서만 혜택을 제공합니다.
  • 소득공제는 가입한 연도에 즉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무주택자 청년의 또 다른 혜택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을 신규 가입하거나 전환하기 위한 조건을 보시면 무주택이라는 단어가 핵심입니다. 청약통장은 집이 없는 사람들에게 우선적으로 혜택을 제공하는 것이 목적인데요. 그러다 보니 자연스럽게 무주택자인 청년들이 받을 수 있는 또 다른 정부 혜택들이 존재합니다.

 

대표적으로 청년들이 월세 집을 계약해서 살아갈 때, 월세에 대한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월세 20만 원에 대한 대출을 지원해줍니다. 또, 중소기업에 취업한 청년들을 위해서 전셋집을 마련할 수 있도록 전세자금 대출을 지원하기도 합니다.

이외에도 무주택자 청년들이 지원받을 수 있는 부동산 관련 혜택이 엄청나게 많은데, 청년 전세자금대출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관련 글 더보기]

 

집에서 주택청약통장 담보 대출 받는 방법(ft. 연이자 2% 내외)

아무것도 모르는 시절에 가입해놨던 주택청약통장을 가입한 지 어느덧 수년이 지나고, 아직까지 아파트 청약 당첨이 되지 않는 시점에서 통장에 묶여있는 돈이 마냥 아깝다는 생각이 듭니다.

cd3504.tistory.com

 

청약통장 명의 변경하는 방법(ft. 청약 가점 올리기)

청약통장 내 명의를 내 가족 명의로 변경을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청약 점수를 한쪽으로 몰아서 당첨될 확률까지 높이려는 목적이 가장 큰데요. 일명 청약통장 증여라고도 불리는

cd3504.tistory.com

쿠팡파트너스 활동으로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