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시대는 N잡러 시대입니다. 문제는 취업규칙에 위배되는 행위인 것 같아서 회사 눈치가 보여 굳이 알리기 싫은 사람들도 있을 텐데요. 회사에서 근로자가 투잡을 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방법이 있는데, 바로 "국민연금 기준소득월액 상한액"을 초과했는지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용어가 참 어렵죠? 바로 이해할 수 있도록 용어를 쪼개어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투잡 사실 들키는 과정

국민연금

국민연금은 사회보장성 보험류에 복지제도 중 하나입니다. 대표적으로 우리가 나이가 들어서 경제활동을 하지 못할 때, 나라에서 운영하는 연금제도를 통해서 매월 용돈 받듯이 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유족연금과 장애연금도 있습니다. 그럼 나라에서는 돈이 넘쳐나서 줄까요? 아닙니다. 4대 보험에 가입되어 있는 직장인들은 매달 일정 비율만큼 국민연금액을 내고 있습니다.

  • 국민연금 납입 대상은 만 18세 이상 60세 미만으로 누구나 가입하도록 의무화되어 있습니다. 다만 소득이 없다면 납입하지 않아도 되는 절차가 있습니다. 이것은 다음 시간에 자세히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기준소득월액

말 그대로 월급여입니다. 직장을 다니면서 따박따박 나오는 그 월급 말입니다. 그런데, 여기서 조금 수정을 해야 할 것이 자신의 월급에서 천 원 단위 미만은 절삭을 한 것이 "기준소득월액"이 됩니다.

 

기준소득월액 상, 하한액이란?

2020년 7월 ~ 2021년 6월 기준

1. 상한액 : 503만 원

2. 하한액 : 32만 원

 

 

 

상, 하한액을 둔 취지는 국민생활의 부익부 빈익빈을 낮추기 위함이고, 정부에서는 적정 수준의 연금급여액이 국민 모두에게 보장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라고 설명합니다. 국민연금은 가입기간 동안 자신이 낸 금액에 비율이 곱해져서 나중에 60세 이상이 될 때 받게 됩니다. 그럴리는 없겠지만 돈이 많은 사람들은 연금을 엄청 많이 내고 향후에 엄청 많이 받게 되겠죠. 비율이라는 것이 금액이 클수록 유리합니다. 그러면 돈이 많은 사람들이 이를 악용할 소지가 분명히 있겠죠.

  • 그래서 기준소득월액이 1,000만 원이든 2,000만 원이든 상한액이 503만 원으로 되어 있으니 503만 원에 해당하는 연금보험료를 내라는 것입니다. 아래 표로 이해를 돕겠습니다.
1. 기준소득월액 400만 원 : 연금 보험료 400 x 0.9만 원
2. 기준소득월액 500만 원 : 연금 보험료 500 x 0.9만 원
3. 기준소득월액 1,000만 원 : 연금 보험료 503 x 0.9만 원
4. 기준소득월액 2,000만 원 : 연금 보험료 503 x 0.9만 원

 

회사에서 투잡 사실을 아는 방법 예시

본론으로 넘어와서, 용어에 대해서 이제는 이해가 되었으니 회사에서 어떻게 내가 투잡을 하는지 알 수 있는지 얘기해보겠습니다. "상한액 503만 원" 이게 핵심인데요. "A 근로자"가 직장에서 월급을 300만 원 받고 있다고 칩시다. 그리고 투잡으로 월 300만 원을 또 벌고 있다고 칩시다. 그러면 월 소득이 총 "600만 원"이 되어서 "공단에서 회사로 통지"를 합니다. "A 근로자"는 상한액보다 소득이 많다고 말입니다. 그리고 상한액에 맞춰서 연금 보험료를 계산하라고 말입니다. 회사에서는 자연스럽게 "A 근로자"가 다른 수입원이 있구나 라는 것을 알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직장 월급 300만 원 + 투잡 월급 300만 원 = 600만 원 > 상한액 503만 원

 

연말정산의 오해

직장인이라면 다들 아시겠지만, 연말이 되어서 연말정산을 하게 되어 있습니다. 홈택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를 이용해보셔서 아시겠지만, 소득/세액 공제자료에는 "직장 소득 정보"만 들어가게 되어 있습니다. 투잡으로 소득을 버신 부분은 개인이 5월에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면 되니까 연말정산으로는 회사에서 투잡 사실을 알 수가 없습니다.


[관련 글 더보기]

 

직장인 투잡, 근로기준법에서 문제 없을까

요즘 시대는 "N 잡러 시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코로나, 젊은 층의 표현방식, 한국기업의 특수성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해서 요즘에는 직장인 투잡 시대가 열리고 있습니다. 다만 조심해야

cd3504.tistory.com

 

직장 외 소득 반드시 해야하는 5월 종합소득세 신고 방법

세금 관련해서 어려운 용어들이 참 많은데, 특히 소득에 따른 종합소득세를 신고하는 과정에서 어려워하는 분들이 참 많습니다. 직장인이라면 회계부서에서 알아서 해주기 때문에 편리한데, 직

cd3504.tistory.com

쿠팡파트너스 활동으로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