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하고 오랫동안 사는 것은 인간의 최고의 본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의 건강을 실시간으로 확인해주는 무언가가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그중 한 가지 측정해야 할 것이 바로 혈중 산소포화도입니다. 요즘에는 세상이 많이 좋아져서 시계를 차기만 해도 알아서 측정을 해주는데요. 오늘은 혈중 산소포화도가 무엇이고, 어떻게 편리하게 측정할 수 있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혈중 산소포화도(spo2) 란

혈액에 녹아있는 산소의 농도를 말합니다. 혈액에 산소가 많다는 것은 그만큼 우리 몸 전체로 산소를 공급해줄 수 있는 양이 많다는 것입니다. 산소포화도 정상치를 먼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산소를 공급하는 양이 많아지면 에너지를 발산하고, 몸안의 염증이나 독소를 제거하는데 엄청난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산소를 마셔야 우리가 살아가듯이 말입니다.

  • 90% 이하라면 저산소증이라고 해서 체력이 떨어질 때 주로 나타납니다.

 

 

 

산소포화도가 낮으면?

바이러스, 염증에 자주 노출이 되어서 잔병치레를 자주 하게 됩니다. 사무실에서 가만히 앉아있는 좌식생활을 주로 하다 보면 컨디션이 안 좋은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오히려 야외에서 움직이면서 활동하는 업무보다 사무실 업무를 보시는 분들이 건강에 더 취약하다는 결과도 있습니다. 화이트칼라 직군이 겉으로는 좋아 보일 수 있지만, 실제로는 디지털 사회가 만들어낸 최악의 조건일 수 있습니다.

  • 컨디션이 안 좋은 이유를 먼저 알아야 해결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 혈중 산소포화도를 실시간으로 측정할 수 있다면 우리는 대처할 수 있습니다.

 

산소포화도 측정기 사용법

1. 검지 손가락을 손톱이 위로 향하게 측정기에 넣는다

2. 화면에 숫자가 나타날 때까지 기다린다

3. 산소포화도와 심박동 수 2가지를 읽는다

4. 하루에 두 번, 아침과 저녁에 측정한다

 

산소포화도 측정기는 병원에 가시면 측정할 수 있는데, 가정에서 측정할 수 있는 휴대용으로 오픈마켓과 같은 온라인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가장 신뢰도가 높은 제품으로는 닥터 힐링 제품으로, 3만 원대의 손가락 크기만 한 측정기가 있습니다. 좀 더 정확한 측정 정보와 다양한 건강정보를 확인하려면 10만 원대 이상의 제품을 보셔야 합니다.

  • 단점은, 산소포화도만 측정하려고 매번 들고 다녀야 한다는 것입니다.
  • 크기도 작아서 잃어버릴 확률이 높습니다.

 

더 편리한 방법

애플 워치 6세대를 이용하면 훨씬 더 편리하게 혈중 산소포화도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애플 워치는 시계 기능에 추가로 건강 관련 기능 및 통신 기능까지 두루 갖춘 스마트워치인데요. 현존하는 스마트워치 중에 혈중 산소포화도를 측정할 수 있는 것은 애플 워치 6세대가 유일합니다. 시계처럼 차고 다니면 시계 뒷면에 있는 센서가 피부와 접촉해서 실시간으로 측정합니다.

  • 운동기록을 측정할 뿐만 아니라, 자면서도 내 건강을 확인할 수 있으니 나의 건강 비서라고 해도 무방합니다.

 

애플워치 다이오드센서
애플워치 다이오드 센스


[관련 글]

애플워치 7 실시간 업데이트(출시일, 추가기능, 디자인, 가격)

여름철 애플 워치 얼마나 방수 될까(수영, 샤워, 땀)

 

혈중 산소포화도를 높이는 습관 3가지

1. 물을 많이 섭취하라

2. 건강한 식품군을 섭취하라

3. 기초체력을 높여라

 

내 혈액에 산소를 많이 공급하려면 그만큼 산소를 더 들이마셔야 합니다. 우리 주변에서 좋은 산소를 마실 수 있는 방법은 기본적으로 3가지가 있는데, 첫 번째는 바로 수분 섭취입니다. 물에는 산소가 들어있습니다. 두 번째는 잡곡류, 채소류와 같은 건강식품군이고요. 세 번째는 운동을 통해서 산소를 많이 흡수시킬 수 있는 체력을 기르는 것입니다.

  • 혈중 산소포화도가 90% 미만으로, 저산소증이 의심된다면 건강한 습관을 유지하면서 수치가 올라가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쿠팡파트너스 활동으로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