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크롬을 사용하기 전에는 대부분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주로 사용하셨을 겁니다. 구글 크롬으로 넘어오면서 사용자들이 가장 원하는 것이 익스플로러 즐겨찾기를 구글 크롬으로 가져오는 것입니다. 아무래도 사용자들이 자신에게 맞게 설정된 즐겨찾기 형식을 그대로 사용하고 싶어 하기 때문인데요. 익스플로러가 그만큼 대중적이었고, 이외의 인터넷 브라우저는 상상도 할 수 없었던 시절이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구글 크롬을 한번 사용해보신 분들은 구글 크롬 북마크를 사용하는 것이 굉장히 편리하기 때문에 다른 것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익스플로러 외에도 다른 브라우저를 사용하셨다면 즐겨찾기를 크롬 북마크로 가져오는 방법을 아시면 좋습니다.

 

오늘 사용할 기능 : 북마크 및 설정 가져오기

경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 구글 크롬 메인 화면 >> 오른쪽 상단 Chrome 맞춤설정 및 제어 >> 북마크 >> "북마크 및 설정 가져오기" 클릭

구글 크롬을 사용하기 전에 다른 브라우저를 사용하셨다면 기본적으로 사용자의 개인정보가 저장되어 있을 것입니다. 구글 크롬으로 넘어오실 때, 백업을 하지 않고 지워도 상관은 없지만 백업해서 가져온다면 너무나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보통은 백업 파일을 HTML형식으로 저장을 할 수 있는데, 인터넷 익스플로러 같은 경우에는 굳이 백업을 해놓지 않더라도 구글 크롬에서 자동으로 연계하여 정보들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가져오는 항목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인터넷 사용 기록

2. 즐겨찾기 / 북마크

3. 저장된 비밀번호

4. 검색엔진

 

익스플로러 즐겨찾기 크롬으로 가져오기

1. "북마크 및 설정 가져오기"를 클릭하면 자동으로 팝업창이 뜨면서 익스플로러 정보를 가져올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2. 자동 팝업창을 실수로 제거했다면 다음 경로를 통해서 해결하시면 됩니다.

  • 북마크 및 설정 가져오기 >> 설정 >> 나와 Google의 관계 >> "북마크 및 설정 가져오기" 클릭

익스플로러 구글 툴바에서 북마크 가져오기

ㄱ. 구글 툴바에서 "북마크 내보내기"를 클릭합니다

ㄴ. 북마크는 HTML 파일로 다운로드가 되어 컴퓨터에 저장됩니다

ㄷ. 구글 크롬에서 "북마크 및 설정 가져오기"로 들어갑니다

ㄹ. 자동 팝업창에서 "HTML 파일 북마크하기"를 선택하고 "파일 선택"을 클릭합니다

 

이 외 브라우저(폭스파이어 등)에서 북마크 가져오기

a. 이 외 브라우저에서 "북마크 내보내기" 기능을 사용합니다

b. 역시 HTML 파일로 다운로드를 합니다

c. 똑같이 구글 크롬에서 "북마크 및 설정 가져오기"로 들어옵니다

d. 자동 팝업창을 이용하거나 "설정 >> 나와 Google의 관계 >> 북마크 및 설정 가져오기" 을 활용합니다

 

동기화를 통한 북마크 가져오기

일반적으로 구글 크롬의 사용성이 좋은 이유가 "계정 동기화"를 통해서 북마크를 어떤 기기에서도 가져올 수 있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집에서 크롬을 이용하면서 쌓인 북마크 및 개인설정들을 회사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바로 동기화라는 기능을 통해서 말이죠. 한번 자신의 구글 계정에서 설정을 완료하였다면, 어떠한 장소에서든 어떠한 기기에서든 불러올 수 있기 때문에 비밀번호를 기억한다거나 북마크를 다시 만들어야 하는 일이 사라지는 것입니다.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다음 시간에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IT 정보] - 구글 크롬 북마크 백업하는 방법(북마크 관리자 이용)

[IT 정보] - 구글 크롬 북마크 동기화 쉽게 하는 방법(PC버전)

[IT 정보] - 크롬에서 탭이 그룹화 된다고?(Feat. PC, 모바일, 단축키)

[IT 정보] - 모바일 크롬에서 1분만에 구글 렌즈 끄는 방법

[IT 정보] - 모바일 구글 크롬 다크모드 설정 방법 4가지

쿠팡파트너스 활동으로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