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크롬에서 북마크를 사용하면서 더 좋은 점이 동기화라는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동기화는 말 그대로 자신이 크롬 내에서 활동했던 모든 정보들을 연동할 수 있다는 의미가 되는데, 더 나아가서 어떤 기기에서든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자신의 정보를 이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참 얼마나 좋은 세상인지, 예전에는 인터넷이라는 플랫폼이 사용하기 불편했었습니다. 정보가 많아지면서 기억해야 될 것들도 많고, 어떤 서비스를 이용하려고 하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찾으려고 엄청난 스트레스를 받아야 했습니다. 구글 크롬 동기화는 이러한 고객들의 문제를 해소하고, 사용성을 더욱 증대시키는 역할을 하는 것 같습니다. 그러면 동기화를 쉽게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개인 또는 공용 PC에서 동기화 사용 방법

구글 아이디(계정)로 로그인만 하면 동기화 사용이 가능합니다. 구글 아이디 없는 사람 없겠죠?

1. PC에서 "크롬"을 설치하고 오픈

2. 오른쪽 상단에 "프로필(사람 모양 아이콘)" 클릭

3. 자신의 "구글 아이디"로 로그인

4. 동기화 사용 여부를 묻는 팝업창에서 "사용" 클릭

 

내가 다른 지역으로 출장을 가게 되었다거나, 다른 나라로 여행을 가게 되었는데 갑자기 회사에 일이 생겼다고 생각해보세요. 나의 모든 일거리와 정보들이 구글 크롬에서 저장하고 있기 때문에 PC만 있다면 동기화를 통해서 문제없이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보통은 스마트폰으로 처리가 가능하지만, 저 같은 경우에는 컴퓨터를 사용해서 처리하는 경우가 많아서 동기화 기능이 매우 편리했습니다.

 

만약에 팝업창이 뜨지 않았다거나 문제로 인해서 동기화 사용 여부 팝업창에서 사용을 누르지 못했다면?

ㄱ. 크롬 오른쪽 상단에서 "Chrome 맞춤 설정 및 제어(수직 3점)"을 클릭

ㄴ. "설정(s)" 클릭

ㄷ. "나와 Google의 관계"에서 "동기화 사용" 클릭

ㄹ. "동기화를 사용하시겠습니까?" 팝업창에서 "사용" 클릭

 

맥북에어 M1
맥북에어 M1

 

동기화 세부 설정

구글 크롬 동기화를 통해서 사용할 수 있는 기능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Gmail, 검색, 유튜브, 구글 기타 서비스 등에 자동으로 로그인됨

2. 웹 활동, 방문 기록 연동으로 맞춤 사용 환경이 설정됨

3. 북마크, 방문 기록, 비밀번호, 기타 설정 등 정보 동기화됨

 

위에서 언급한 내용들을 사용자가 임의로 서비스를 중단하거나 지속할 수 있습니다.

ㄱ. 크롬 오른쪽 상단에서 "Chrome 맞춤 설정 및 제어(수직 3점)"을 클릭

ㄴ. "설정(s)" 클릭

ㄷ. "나와 Google의 관계"에서 "동기화 및 Google 서비스" 클릭

ㄹ. "동기화 관리"에서 맞춤 설정

 

"동기화 관리"에서 사용자가 원하는 동기화 메뉴를 껐다 켰다 할 수 있습니다. 말 그대로 맞춤 설정이 가능하다는 뜻입니다. 그리고 검색이나 광고 등에 대해서 맞춤 설정을 하는데 방문 기록이 일부 관여를 하기도 합니다. 이에 대한 방식을 사용자가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내가 "자동차"에 대해서 검색을 많이 했다면 구글 서비스를 사용하면서 보이는 광고가 "자동차"로 대부분 송출이 될 것입니다.

 

동기화 사용 중지

1. 오른쪽 상단에 프로필 아이콘을 클릭

2. "동기화 사용 중" 메뉴 클릭

3. "동기화 및 Google 서비스"에서 "사용 중지" 클릭

4. "동기화 및 맞춤 설정을 사용 중지하시겠습니까?" 팝업창에서 "사용 중지" 클릭

 

사용했던 해당 기기에서 북마크, 방문 기록, 비밀번호 등의 개인 정보를 완전히 삭제하고 순정 크롬으로 만들고 싶다면?

ㄱ. "동기화 및 맞춤 설정을 사용 중지하시겠습니까?" 팝업창

ㄴ. "기기에서 북마크, 방문 기록, 비밀번호 등을 삭제합니다"박스에 체크

 

한 가지 아셔야 할 점은 이렇게 동기화 사용을 중지하더라도 방금까지 사용했던 북마크, 방문 기록, 비밀번호, 기타 설정을 계속해서 볼 수가 있는 것입니다. 다만, 사용 중지 상태이기 때문에 편집을 하시더라도 저장이 되거나 다른 기기와 동기화되지 않기 때문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저 같은 경우에도 동기화 사용 중지 기능이 매우 헷갈렸었는데요. 내 개인 컴퓨터가 아닌 다른 컴퓨터에서 동기화 기능을 사용하게 되면 내 기록이 남게 되니까 이것을 없애려고 구글 계정을 로그아웃도 해보고, 사용 중지 기능도 사용해보았지만 북마크나 기타 설정들이 남아있어서 너무 찜찜했습니다. 다양한 사례를 통해서 "동기화 해제"에 대한 내용을 다음 시간에 가져와보도록 하겠습니다.


공동 인증서를 휴대폰에 저장해서 사용하는 방법
아이디 비밀번호 없이 전화번호만으로 안심 로그인하는 법

쿠팡파트너스 활동으로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