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자금 일러스트
사업자금 일러스트

 

개인사업을 운영 중인 소상공인 분들이라면 자금력을 확보하기 위해서 가장 먼저 문을 두드려야 할 곳은 바로 정부지원정책입니다. 누군가에게 돈을 빌리는 행위이기 때문에 심사절차나 조건들이 까다로운 은행권보다는 정부지원자금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 합리적입니다. 대출을 포함해서 우리나라에 있는 금융상품 개수는 전 세계에서 1등이라고 합니다. 정부 대출 상품도 워낙 방대해서 모두 확인할 수 없지만, 어떤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는지만 알아두고 도움이 될 것입니다.

  • 아래 소개하는 대표 3가지 사이트는 반드시 즐겨찾기 해놓으시고, 익숙해질 때까지 들여다보셔야 합니다.

 

 

 

대출받는 순서

  1. 대출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를 즐겨찾기 해놓는다.
  2. 정부기관에서 발급해주는 대출보증서를 먼저 활용한다
  3. 대출 보증서를 가지고 정부지원 대출상품을 먼저 이용한다
  4. 추가 자금이 필요하면, 정부와 연계된 은행 상품을 이용한다
  5. 추가 자금이 더 필요하면, 대출 보증서를 가지고 은행 상품을 이용한다.  

 

가장 먼저 초점을 둬야 하는 곳은 바로 정부에서 보증하는 대출 보증서입니다. 보증 잘 못 섰다가 집안이 풍비박산 났다는 얘기를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개인과 개인 간의 보증을 하는 것은 굉장히 위험요소가 크고요. 정부 기관은 믿을만한 곳이기 때문에 여기에서 보증을 받게 되면 대출받기가 수월해집니다.

 

예를 들어서 내가 은행에 돈을 빌려달라고 요청하면서 정부에서 보증했다는 대출 보증서 한 장만 내민다고 가정해봅시다. 돈을 빌려주는 은행 입장에서는 내가 어떤 사람이든 상관없이 믿음이 갈 겁니다. 왜냐하면 내가 돈을 갚을 능력이 안 되는 경우가 발생하면 정부에서 대신 갚아주겠다는 의미이기 때문입니다.

  • 모든 금융거래는 믿음(=신용)에 의해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정부에서 제공하는 대출보증서는 강력한 무기가 됩니다.

 

대출보증서를 가지고 이제 대출을 받으러 가야 합니다. 대출상품을 알아보는 순서는 정부지원 > 정부 연계 은행 상품 > 은행 상품 순입니다. 이 순서는 대출심사조건, 이자, 한도가 유연하고, 접근성이 용이한 기준대로 말씀드리는 겁니다. 우리나라는 일자리를 창출하고 경제를 활성화시킬 수 있는 창업자들에게 어떤 직군들보다 풍부한 정책자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 홍보가 잘 안 되어서 문제지만.....

 

 

 

대출 보증서 발급기관

1. 신용보증재단

2. 신용보증기금

 

신용보증재단은 지역별로 구축되어있는 기관입니다. 예를 들어서 서울 신용보증재단, 울산 신용보증재단과 같이 전국에 배치가 되어 있습니다. 서울에서 개인사업자로 활동 중인 소상공인이라면 서울 신용보증재단에서 대출보증서를 발급받고, 대출상품을 알아볼 때 강력한 도구로 활용하시면 됩니다. 자기 지역에 있는 재단에서 보증도 서줬고 자기 지역에 있는 기업이 대출을 받겠다는데, 당연히 믿음이 크겠죠?

  • 이곳은 1억 미만의 대출금에 대해서 보증을 서주는 곳이라고 보면 됩니다.

 

오늘의 주제인 개인사업자는 1인 프리랜서에서부터 10명 미만의 상시 근로자를 운영하고 있는 소규모 사업장을 포괄적으로 의미하는데, 기업이라는 단어보다는 한 단계 낮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런 분들은 사업규모가 크지 않기 때문에 신용보증재단으로 먼저 가셔서 보증신청을 하거나 상담을 받으시면 됩니다.

  • 지금은 소상공인이지만 언제든지 기업으로 발전할 수 있는 가능성은 항상 열려있기 때문에 무 자르듯이 구분 짓지는 않습니다.

 

신용보증재단 보증서 발급 방법

 

신용보증기금은 규모가 조금 더 큰 기업에 대해서 전국적인 범위로 보증해주는 기관입니다. 예를 들어서 매출 규모가 어느 정도 이상이고, 직원 수가 몇 명 이상이어야 해 준다라는 명확한 기준을 제시하는 건 아니고, 기업의 신용평가를 내부적으로 심사를 해서 합당하다고 판단이 되면 기금에서 보유하고 있는 자금 규모에 맞춰 보증을 서주게 됩니다.

  • 은행 대출받는 것과 비슷한 개념인 건데, 승인해줄지 말지에 대한 기준은 내부적인 사항이라 우리가 알 수 없습니다.

 

신용보증기금 보증서 발급 방법

 

재단과 기금, 이름이 참 비슷한 기관인데 왜 다르게 구분을 지어서 우리를 헷갈리게 하는지 궁금하지 않으세요? 기업 규모가 커지면서 자금을 조달하는 일이 많아지는데, 항상 하면서도 깨닫는 점이 어떤 기관에서 보증을 서주더라도 모든 내용을 직접 숙지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글자 하나라도 놓쳐서는 안 되고, 심지어 보증기관의 역사까지도 들여다보는 꼼꼼함이 필요합니다.

 

신용보증기금 신용보증재단 차이점

 

대출정보 사이트

1. 신용보증재단

2. 신용보증기금

3. 소상공인 시장 진흥공단

 

정부기관에서 보증서만 발급받으면 대출받는데 크게 문제없습니다. 그래서 위에서 소개한 재단과 기금 사이트에 들어가서 어떤 성격의 보증 상품이 있는지 자주 들어가서 눈에 익히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저도 나중에서야 알게 되었는데, 기업이 성장하는 과정에 맞게 보증 상품들이 나열되어 있어서 흐름을 파악하는데 엄청 쉬웠습니다.

 

신용보증재단 홈페이지 바로가기
 

신용보증기금

중소기업 종합금융지원기관, 신용보증, 신용보험, 창업종합지원,경영컨설팅 등 서비스 제공

www.kodit.co.kr

 

신용보증기금 홈페이지 바로가기
 

서울신용보증재단

서울시 소기업/소상공인의 종합 지원 파트너, 서울신용보증재단의 공식 채널입니다.

www.youtube.com

 

위 링크에 들어가 보시면 재단과 기금에서 운영하는 보증상품에 대한 큰 그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서울에서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기 위해 초기 자금이 필요했었는데, 서울보증재단에서 관련된 보증상품을 제공하고 있어서 자격조건을 맞추고 무리 없이 지원받았습니다.

  • 대출받아서 사업을 운영하다 보니 동기부여가 더 확실해져서 엄청 열심히 살았던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소개할 사이트는 "소상공인 시장 진흥공단"입니다. 개인 사업하시는 분들은 반드시 알아야 할 곳인데요. 코로나19로 소상공인 손실보상 지원금 덕분에 더 유명해진 곳이기도 합니다. 사이트 이름대로 소상공인들이 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공공기관인데요. 많은 서비스가 있긴 하지만, 가장 많이 찾으시는 것은 바로 대출을 포함한 정책자금입니다.

  • 보증도 서주고 직접 대출도 서비스하기 때문에 즐겨찾기 해놓고 자주 들여다보시면 좋습니다.

 

소상공인 시장 진흥공단 홈페이지 활용하는 방법

 

 

 

요약정리

개인 사업을 하는 것 자체가 보통 일이 아니고, 특히 돈과 관련해서 중요하기 때문에 두서없이 설명을 드린 것 같은데 핵심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정부에서 제공하는 보증 및 대출 상품을 완벽에 가깝게 머릿속에 집어넣어야 합니다. 둘째, 자격조건을 맞추고 대출 신청하시면 됩니다.

  • 우리는 자본금이 많지 않아도 내가 생각한 비즈니스 모델을 구현할 수 있는 세상에 살고 있습니다.
  • 실패하면 또 도전하면 되기 때문에 절대로 두려워하지 마시고, 나와 동일한 길을 걷고 있는 사람들과 많은 대화를 하시기 바랍니다.
  • 당장 집 밖으로 나가서 편의점을 운영하시는 사장님도 개인 사업하시는 분입니다.

▶ "도움되는 글" 더보기

인생 0원에서 시작해서 부를 이루는 방법
 

가난에서 벗어나는 방법(ft.흙수저 탈출 후기)

80년대에 태어난 사람들은 공감하리라 생각되는데, 이 당시만 하더라도 가난이라는 의미는 매우 상대적인 박탈감에서 시작되었습니다. 흙수저를 탈출하고 싶은 욕심이 들었던 이유도 결국 주변

cd3504.tistory.com


▶ "흥미로운 글" 더보기

매일 이것 따라 하고 배부르게 뱃살 빼는 방법?
치아교정으로 성형효과를 내는 방법?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능력을 얻는 방법?

쿠팡파트너스 활동으로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