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사고가 나면 보험사 담당 직원이 와서 물어봅니다. 정비소 정해두신 곳 있습니까? 처음에는 이게 무슨 소리인지 몰라서 없다고 했더니 어떤 공업사를 소개해줍니다. 차사고를 처음 당해봐서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에서 공업사와 카센터가 무엇이 다른지 어안이 벙벙해졌습니다. 잘 알지 못한 상태에서 무작정 가기에는 믿음이 없기 때문에 소개만 받고 별도로 알아보기 시작했습니다.

  • 오늘은 공업사와 카센터의 차이에 대해서 알아보고, 사고처리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 간단한 꿀팁을 공유하겠습니다.

 

 

 

공업사란

사전적으로는 공업용품을 제작하거나 판매하는 곳을 말하는데, 자동차 분야에서는 정비소 개념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부모님들이 하는 얘기가 무조건 1급 공업사인지 확인하라는 얘기를 하시는데, 엄격히 따지면 이 표현은 과거에 사용되던 용어입니다. 지금은 관리법 개정으로 인해서 1급은 종합정비업으로 불립니다.

  • 1급 = 자동차 종합정비업
  • 2급 = 소형 자동차정비업
  • 3급 = 자동차 전문정비업

 

워낙 명칭이 길다 보니 과거에 사용했던 급으로 소통하는 곳이 대부분이고, 아직까지도 인터넷에서 1급 공업사로 검색을 하면 사업장 명칭에 1급으로 표현된 곳이 많습니다. 자동차를 소유하고 있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동차 수리 비용은 아까운 것으로 생각하기 때문에 감가상각을 고려해서 최대한 저렴하면서도 수리를 잘하는 1급을 고르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 그렇다고 2급과 3급의 실력이 떨어지는 것은 아니지만, 자동차는 워낙 비용이 크게 발생하다 보니 좋은 곳을 찾는 심리는 어쩔 수 없습니다.

 

1급 공업사에는 현대자동차의 블루핸즈, 기아자동차의 기아 오토큐와 같은 제조사 직영서비스센터도 해당이 됩니다. 대부분의 고객들은 제조사에서 순정부품을 직접 공수하고, 체계적인 시스템이 갖춰진 서비스센터를 좋아합니다. 물론 다른 공업사들에 비하면 가격대가 비싼데, 그럼에도 수리 비용이 공시되어 있고 사후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 서비스가 완벽하다 보니 약간 비싼 것은 크게 개의치 않습니다.

 

 

 

카센터란

3급 공업사를 카센터라고 부릅니다. 엔진정비나 브레이크 ABS, 판금 등과 같이 고난도 정비는 불가능하고, 나머지 분야들은 전부 다룰 수 있습니다. 그런데, 카센터마다 실력이 들쑥날쑥하기 때문에 가능한 분야임에도 제대로 처리가 되지 않는 경우도 허다합니다. 그래서 웬만하면 카센터는 급한 상황에서 타이어 공기압을 넣거나 아주 간단한 수리 정도만 할 때 방문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만약에 개인적으로 친분이 있거나 실력 검증이 완료된 단골손님이라면 얘기가 달라집니다.

 

합리적인 공업사 고르는 방법

자동차 사고가 발생했을 때, 과실비율이 상대방 100으로 나오지 않는다면 결국 내 사비를 일부 들여야 합니다. 이런 상황에서는 내 차량이 입은 피해를 가장 저렴하면서 깔끔하게 처리해주는 공업사를 찾아야 하는데, 생전에 일면식도 없었던 분야에서 갑자기 찾기란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대부분 자신의 집과 가장 가까운 곳을 고르거나 제조사 직영서비스센터를 방문하게 되죠.

 

그런데, 사고 부위에 따라서 꼭 비싼 직영서비스센터에 갈 필요는 없습니다. 그리고 공업사 한두 군데 정도는 친분을 쌓아두고, 단골손님이 된다면 평생 비용 문제나 수리 관련 스트레스를 받지 않게 되죠. 저같이 일반인들은 여러 공업사 중에서 어떤 곳이 가장 저렴하고 괜찮은지 확인하기 어렵기 때문에 전문적으로 견적 비교를 해주는 앱 서비스를 이용하면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카닥"이라는 앱을 통해서 사고 부위 사진만 업로드하면 여러 공업사에서 견적을 보내주고, 이 중에서 가장 저렴한 곳 2군데 정도와 협의를 하시면 됩니다. "카닥"에서는 이상한 공업사를 매칭 시키면 사후에 문제가 발생하게 되니까 사전에 꼼꼼하게 확인을 해서 괜찮은 공업사와 계약을 맺었다고 합니다.

  • 고객 입장에서는 최저가 견적만 신경 쓰면 되는 거죠.

▶ "도움되는 글" 더보기

중고차 안전하게 구매하는 방법 알아보기
 

중고차 안전하게 사는법(ft.인증중고차 구매하기)

중고차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면서 좀 더 안전하게 구매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기존에 중고차를 구매하던 방식에서 스트레스를 받았던 경험이 있다면, 다시는

cd3504.tistory.com


▶ "흥미로운 글" 더보기

매일 이것 따라 하고 배부르게 뱃살 빼는 방법?
치아교정으로 성형효과를 내는 방법?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능력을 얻는 방법?

쿠팡파트너스 활동으로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