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의 새로운 출발을 위해서 새로운 공간을 마련해야 했습니다. 전셋집을 구하는데, 억 단위가 넘어가는 돈이 없기 때문에 요즘에 가장 핫하다는 카카오 뱅크 전세대출상품을 알아봤습니다. 예전에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을 한번 받아본 적이 있어서 어렵지 않겠다고 생각했지만, 승인이 나기 전까지 항상 심장을 졸여야 하는 건 마찬가진 것 같습니다.

  • 오늘은 신청방법에 대한 후기를 공유드리고, 순차적으로 시리즈물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카카오 뱅크 전세대출에 대해

공식 명칭 : 전월세 보증금 대출

 

대출을 받아본 입장에서 가장 먼저 헷갈렸던 부분이 바로 상품 이름입니다. 가장 기본적으로 전세대출로 불리기는 하는데, 은행 홈페이지에 들어가 보면 상품 이름이 너무 복잡해서 뭘 골라야 할지 막막하더라고요. 카카오 뱅크 앱에 접속을 해서 대출상품 카테고리에 들어가 보면 "전월세 보증금 대출"이라고 적혀있는 상품이 우리가 이용할 대출입니다.

  • 다른 은행들에서는 동일한 성격의 상품이라도 다른 이름을 사용합니다. 헷갈리지 마세요.

 

 

 

카카오 뱅크에서 대출심사부터 승인, 실행까지 전부 도맡아서 진행하지만, 이 상품의 가장 꼭대기에 올라가 보면 정부기관인 "한국 주택금융공사"의 보증이라는 든든한 버팀목이 있습니다. 대학생이나 취준생과 같이 소득이 없는 사람들도 대출을 해주는 상품인데, 돈을 빌려주는 은행에서 소득도 없는 사람을 뭘 믿고 돈을 빌려줄까요? 그래서 정부기관에서 보증을 서줬기 때문에 가능한 일입니다.

  • 이 정도만 이해하시고 신청하러 가보시죠.

 

준비 서류

  1. 임대차계약서(확정일자)
  2. 5% 계약금 이체 영수증
  3. 소득증빙서류

 

카카오 뱅크 전세대출을 신청하기 위해서 위와 같은 준비서류가 필요한데, 실제로는 이것만 가지곤 설명이 안됩니다. 임대차계약서와 계약금 이체 영수증은 공통적으로 필요한 서류인데 반해서, 소득증빙서류와 같은 성격의 개인적인 서류들은 개인의 상황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습니다.

  • 대학생이나 취준생들은 무소득이기 때문에 소득이 없다는 것을 서류로 증명해야 하죠.
  •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카카오 뱅크 전월세 보증금 대출 서류 쉽게 준비하기
 

카카오뱅크 전월세보증금 대출 서류 쉽게 준비하는 방법

카카오 뱅크 전세대출을 신청하기 위해서 가장 신경 쓰이는 것이 바로 준비 서류입니다. 서류를 공부하는 과정을 통해서 어떤 방식으로 대출심사가 이루어질지 짐작이 되는데, 문제는 많은 사

cd3504.tistory.com

 

 

신청 방법

카카오 뱅크 앱 접속 > 두 번째 탭 클릭 > 전월세 보증금 대출 클릭 > 나의 한도 확인하기 > 필요서류 제출하기 > 서류 심사 > 대출 계약서 작성 > 대출 실행

 

집을 알아보기 전에 대출한도 조회까지만 진행하고 멈추는 것이 일반적인데, 신청 과정에서는 반복해서 한도를 조회하고 이후 서류를 제출하는 것까지 진행해야 합니다. 이 시기는 집을 알아보고 계약서를 작성한 후이기 때문에 카뱅 전세대출 신청화면에서 내가 뭔가 실수를 하게 되면 대출이 승인되지 않을까 봐 굉장히 심장이 떨리게 됩니다. 걱정하지 마세요. 신청 과정에서는 실수하더라도 담당자가 전화 와서 재차 확인합니다.

  • 대출이 승인되지 않으면 5% 계약금을 반환받지 못하기 때문에 아무리 담당자가 재차 확인한다고 하더라도 본인이 먼저 꼼꼼하게 진행해야 합니다.

 

아래는 신청 과정에서 곤란했던 부분을 정리한 것입니다.
계약방식 : 공인중개업소
미비한 서류 : 카뱅 담당자가 전화 온다
잘못된 정보 : 카뱅 담당자가 전화 온다

 

 

 

주의사항

서류 제출 단계를 제외한 모든 과정은 계약서를 바탕으로 충분히 작성할 수 있기 때문에 1:1로 비교해가면서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물론 실수를 하더라도 카뱅 담당자가 연락 와서 재차 확인하긴 하지만, 사람이 하는 일이다 보니 모든 것을 전부 확인해줄 순 없습니다. 계약서 내용과 대출 신청 내용 중에 하나라도 잘못되면 대출 승인이 불가합니다.

  • 대출은 서류제출과 정보 입력이 전부이니 꼭 명심하세요.

▶ "도움되는 글" 더보기

전셋집을 넘어 흙수저를 탈출하는 방법 알아보기
 

가난에서 벗어나는 방법(ft.흙수저 탈출 후기)

80년대에 태어난 사람들은 공감하리라 생각되는데, 이 당시만 하더라도 가난이라는 의미는 매우 상대적인 박탈감에서 시작되었습니다. 흙수저를 탈출하고 싶은 욕심이 들었던 이유도 결국 주변

cd3504.tistory.com


▶ "흥미로운 글" 더보기

 

매일 이것 따라 하고 배부르게 뱃살 빼는 방법?
치아교정으로 성형효과를 내는 방법?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능력을 얻는 방법?

쿠팡파트너스 활동으로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