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전경
아파트 전경

 

요즘에는 소득 수준도 많이 올라갔고 살림살이가 많이 나아진 것 같은데 현실에 만족하지 못하는 분위기가 있습니다. 나도 직장 안 다니고 돈에서 자유로워지고 싶은 욕망이 커지면서 재테크 붐이 일어나는 것 같습니다. 과거 베이비부머 세대들이 부를 축적해왔던 방식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부동산에 자연스럽게 관심을 가지게 되는데요.

  • 오늘은 제가 실제로 경험한 35살 전에 완벽하게 경제적 자유를 이룰 수 있는 부동산 재테크 방법에 대해서 공유하고자 합니다.

 

 

 

부동산 투자 원칙

하루라도 빨리 경제적 자유를 이루려면 부동산을 두려워하지 말아야 합니다. 젊은 사람들부터 시작해서 부동산 투자에 대한 얘기를 하면 안정적으로 돈을 벌 수 있는 기대가 있지만, 어렵다는 말부터 꺼냅니다. 학교 공부하듯이 이론을 공부해야 하는 것으로 착각을 하죠. 또 큰돈이 들어가니까 무서워서 쉽게 접근하기도 어려워합니다. 실제로 저 같은 경우에도 부동산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는데 상당한 시간이 걸렸습니다. 시간이 지나고 나서 왜 이런 두려움이 생겼을까 고민을 해보니까 "잘 몰라서"였던 겁니다.

 

2021년 8월 가장 유리한 재테크 방법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부동산이 44% 이상으로 선택되면서 1위를 차지했습니다. 분명 접근하기 어려운 재테크 방법인 것 같지만 많은 사람들이 부동산에 대해서 큰 기대를 하고 있다는 증거입니다. 젊은 나이에 경제적 자유를 얻기 위해서는 하루라도 빨리 부동산과 친해져야겠죠.

 

제가 생각하는 부동산의 절대적인 투자원칙은 두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부동산과 친해지는 것입니다. 앞으로 만족할 때까지 새로운 물건들을 만나야하기 때문에 처음 만난 사람과 친해지듯 관계에 대해 몰입할 필요가 있습니다.

 

 

 

재테크 방법

  1. 수요는 많고 공급이 부족한 입지를 찾는다
  2. 투자 고수의 강의를 듣고 벤치마킹을 한다
  3. 실제로 현장을 가서 오감으로 느낀다
  4. 나를 대신해서 관리해줄 수 있는 제휴처가 필요하다(중개사, 관리인, 공사업체)
  5. 아파트만 있는 것이 아니다. 다세대 주택(빌라)으로 임대수익을 노려라
  6. 경매를 통해 저렴하게 구매하라(제품, 당근 마켓)
  7. 현금 동원능력을 길러라(대출)

 

투자는 내 돈을 주고 더 많은 가치를 얻는 것입니다. 저는 내가 원하는 전자제품을 구매하는 것과 비교를 많이 하는데요. 예를 들어, 100만 원짜리 스마트폰을 구매할 때 값어치 이상의 가치를 얻을 수 있다는 기대감으로 돈을 지불합니다. 그전에 많은 비교상품들과 분석을 해보고, 값어치에 합당한 제품인지 수많은 고민을 하게 되죠.

 

신규 제품에 부담을 느낀다면 당근 마켓에서 중고품을 저렴하게 구매하기도 합니다. 실제로 구매하겠다고 마음속으로 결정을 내리면 내가 가지고 있는 돈이 얼마나 있는지 확인을 해봐야겠죠. 돈이 없으면 누군가에게 빌리거나 할부로 결제를 하거나 일을 더 열심히 해서 돈을 모읍니다.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서 제품을 구매하는 일은 워낙 일상적이기 때문에 쉽다고 인식을 합니다. 부동산도 제품을 구매하는 것과 다를 바가 없습니다. 내가 원하는 건물이나 아파트, 토지를 구매하는 것이죠. 약간 다른 점이 있다면 내가 들고 다닐 수 없다는 것, 관계가 중요하다는 것, 엄청난 큰돈이 들어간다는 것 정도입니다.

 

부동산 재테크하는 방법 총 7가지 내용도 물론 중요하지만 제품과 다른 점 3가지를 어떻게 해결하느냐에 따라 부동산 재테크 시작에 막대한 영향을 끼치게 된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경험한 내용을 공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재테크 핵심 내용

  1. 내가 들고 다닐 수 없다는 것
  2. 관계가 중요하다는 것
  3. 엄청난 큰돈이 들어간다는 것

 

내가 들고 다닐 수 없다는 것은 건물이 땅에 박혀있기 때문에 스마트폰처럼 자유롭게 건드릴 수가 없다는 것입니다. 우선 나보다 덩치가 훨씬 크니까 제어가 어렵죠. 비슷한 예로 자동차가 있습니다. 일단 나보다 덩치가 큰 물건들은 그만큼 손이 많이 갑니다. 즉, 관리가 필요하다는 것이죠. 내가 어떤 물건을 관리하려면 그 물건에 대해서 잘 알아야 합니다.

  • 저는 직접 현장에 가서 아파트나 상가건물의 구조, 성능, 입지 등을 확인했습니다. 스마트폰 사양을 확인하듯이 말이죠.
  • 내가 살고 싶은 동네, 건물이면 남들도 살고 싶어 하겠죠.

 

건물 규격, 창문 크기, 바닥 재료, 입출구 위치, 배수시스템, 보일러, 환풍 시스템, 전기 등이 있습니다. 이렇게 나열한 단어를 보니까 어떤가요? 일반 문과 출신에 사무직으로 일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정말 생소한 내용들입니다. 예를 들어, 보일러가 고장이 나면 본인이 직접 고치는 것이 아니라 전문가에게 아웃소싱을 해야 합니다.

  • 내 물건이긴 하지만 그것을 관리할 수 없다면 전문가와 제휴를 맺어서 해결해야 합니다. 자동차가 고장 나면 카센터에 가듯이 말이죠.

 

부동산은 일반 물건과 다르게 법적인 관계가 얽혀있습니다. 빈 땅이 있다고 해서 개인이 마음대로 사용하거나 건물을 지을 수 없습니다. 정부의 허가를 받아야 하죠. 우리나라에 비어있는 땅들은 기본적으로 국가가 소유하고 있는 겁니다. 그리고 내가 산 건물에 누가 돈을 내고 들어와 살고 있다면 그 관계도 정리를 해야 합니다.

  • 제가 산 아파트에 임차인이 있었는데, 보증금이나 대출 관계를 해결하기 위해 부동산법이나 금융 관련 내용을 공부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 알아야 할 내용이 그렇게 많지는 않고 정말 살아가는데 필요한 상식을 공부하는 수준입니다.

 

부동산 투자는 일반인이라면 평소에 만져보지 못하는 엄청난 큰돈이 들어갑니다. 노후된 소형 아파트라도 구매하려고 하면 직장생활을 4~5년 정도 해서 목돈을 모아야 합니다. 큰돈이 들어간다는 것은 그만큼 내 인생의 시간도 투자해야 된다는 말이 됩니다. 그런데 이 시간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이 유일하게 하나 있는데 바로 "대출"입니다.

  • 즉, 큰 자금을 유동적으로 다룰 수 있는 방법을 알지 못한다면 위에서 소개한 재테크 방법을 아무리 떠들어봐야 소용이 없습니다. 돈이 없으면 투자를 못합니다.
  • 저는 다행히 20대 중반부터 부모님으로부터 경제적으로 독립을 해서 살았기 때문에 대출, 보험과 같은 금융지식이 어느 정도 있었기 때문에 부동산 투자하면서 부담이 없었습니다.

 

▶ 아파트 구매 자금 준비하는 방법
 

아파트 구매 자금 준비하는 방법

잠실 엘스, 트리지움 아파트 시세정보를 우연히 보게 되었는데, 제가 돈만 많았다면 가족과 함께 살고 싶은 아파트인 것 같습니다. 요즘에는 대부분 대출을 받아서 아파트를 구매하게 되는데,

cd3504.tistory.com

 

 

시작이 무조건 중요하다

부동산을 통해서 경제적 자유를 얻으려면 부동산 투자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하고 일단 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시작했으면 끝을 보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앞서 얘기한 부동산 재테크의 개인 사례는 과정에 불과하고, 모르는 부분은 전문가 혹은 고수들을 벤치마킹하면 그만입니다. 즉, 실제로 부딪혀 보면 쉽게 해결할 수 있는 부분들입니다.

  • 가장 큰 걸림돌은 본인 스스로라는 것을 꼭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 "도움되는 글" 더보기

직장인을 위한 쉬운 부동산 경매 입찰 방법 7단계
 

직장인을 위한 쉬운 부동산 경매 입찰 방법 7단계

직장인이라면 경제활동을 하기 때문에 투자를 하는데 관심이 많습니다. 주식 외에도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이 많은데, 그중 가장 수익률이 좋으면서도 기피하는 것이 바로 부동산 경매입니다. 오

cd3504.tistory.com


▶ "흥미로운 글" 더보기

매일 이것 따라 하고 배부르게 뱃살 빼는 방법?
치아교정으로 성형효과를 내는 방법?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능력을 얻는 방법?

쿠팡파트너스 활동으로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