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은행에서 신용대출을 받은 것이 만기가 도래했지만 원금조차 갚을 여력이 되지 않아서 만기연장 신청을 했습니다. 요즘에 대출 이자가 급격하게 증가하면서 만기 하면서 이자 증가폭도 굉장히 커졌는데요. 저 같은 경우에는 다행히 개인사업자에게 부담되지 않은 조건으로 만기연장을 해주는 혜택이 있어서 지원받을 수 있었습니다.  오늘은 개인사업자뿐만 아니라 직장인들의 신용대출에 대한 만기연장을 신청하는 방법에 대해서 공유드리고자 합니다.

본 내용은 2023년 6월 1일 기준으로 수정되었습니다.

 

목차


     

    1. 개인사업자

    - 개인사업자 대출 119 제도 이용하기

     

    개인사업자로서 대출 만기가 도래했을 때 갚을 돈이 없어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대출 119 제도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이 혜택이 홍보가 제대로 되지 않아서 모르는 경우가 많은데, 저도 그랬습니다. 이자가 높아지는 일반 만기연장을 신청하러 은행에 방문을 했었는데, 은행원분이 제도를 알려줘서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지원받을 수 있는 항목은 대표적으로 4가지가 있는데, 만기연장, 이자 유예 및 감면, 이자 분할납부, 대환대출입니다.

     

     

    신청방법은 직접 대출받은 은행으로 방문을 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신용대출 만기연장은 만기일 1달 전부터 신청을 할 수 있는데, 119 제도는 만기일이 지난 3개월까지도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만기일이 1월 1일이면 4월 1일 전까지 신청이 가능하다는 얘기입니다. 신청 시 필요한 서류는 개인 사정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는데, 담당자분이 친절하게 설명을 해주십니다. 매출 감소를 증명할 수 있는 소득금액 증명원을 제출했고, 심사를 통해서 만기연장 혜택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2. 직장인

    - 연봉 이하로 만기연장

     

    연장조건은 신용점수, 연소득, 가족관계, 기존 대출 등을 다시 재심사합니다. 그래서 최초에 대출을 받았을 때 이자보다 높을 수도 있고, 낮아질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최근에 정부에서 직장인 신용대출 한도를 연봉 이내로 규제하면서 만기연장 때도 동일하게 적용하는 은행들이 간혹 있습니다.

    우리은행의 경우, 신규대출이나 증액대출만 연봉 이하로 가능하고 만기 연장에는 적용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연장에 필요한 서류는 처음과 동일하게 재직증명서, 근로소득원천징수 영수증은 기본으로 제출해야 합니다. 가족관계 증명서 등의 기타 서류도 요구할 수 있으니 담당자의 안내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대출은 내가 돈을 갚을 수 있는지 증명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연장 기간은 보통 1년 단위로 하고, 상품에 따라서 최대로 연장할 수 있는 기간이 정해져 있습니다. 예를 들어, 국민은행 신용대출 상품을 보면 직장인의 경우 최대 10년까지 연장 가능하고, 소득이 없는 주부나 프리랜서의 경우에는 5년까지 가능합니다.

    은행별, 상품별 다르기 때문에 위 내용은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대출 만기 연장 거절당한다면?

    1. 대환대출
    2. 워크아웃제도 이용

     

    신용등급이 좋지 못해서 대출 원금을 전부 상환해야 하는 불상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자가 높아지더라도 만기 연장을 통해서 천천히 갚아나갈 수 있는 방법이 막혀버리니까 연체자로 전락하는 상황이 벌어지는 것이죠. 제 기간에 빚을 갚지 않고 시간을 계속 보낸다면 신용점수는 점점 하락하게 되고, 다른 대출도 받지 못하는 상황이 되거나 대부업체를 이용하는 최악의 상황까지 갈 수 있습니다.

     

    대환대출은 기존의 대출에서 다른 대출로 갈아타는 것을 말합니다. 조금 더 낮은 이자 상품으로 옮겨가기 때문에 이자부담을 줄이는 장점이 있는데요. 기존 대출을 더 이상 활용할 수 없기 때문에 대환대출을 고려해봐야 합니다. 기존에는 개인이 발품을 팔아서 더 괜찮은 신규 대출상품을 찾아야 했는데, 조만간 인터넷으로 몇 번 클릭만 하면 대환대출이 가능한 시스템이 구축될 것입니다.

     

    대환대출도 불가능한 분들은 워크아웃제도를 이용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법원에서 시행하는 채무조정 프로그램인데, 연체 기간이 90일 이상 지난 분들이라면 이자를 모두 감면해 주는 제도입니다. 신용회복 지원이라고도 불리는데, 직장인의 경우 이를 이용한다고 해서 직장에 알려지거나 하지 않습니다. 이 제도는 도저히 대출금을 갚을 수 없는 상황일 경우에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신청 방법은 가까운 신용회복 지원 위원회에 방문을 하시면 됩니다.

     

     

    지금까지 신용대출 만기연장 하는 방법 후기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외에도 대출 이자를 줄이거나 한도를 늘릴 수 있는 방법을 아래에 정리해 두었으니 참고하기 바랍니다.

    스마트폰 대환대출 조건 2가지 및 절차 3단계
    소상공인 저금리 대환보증 신청방법 3단계
    대출 이자 낮추기 방법 3가지
    10년 만기 신용대출 DSR 완화 조건 및 활용법

    쿠팡파트너스 활동으로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