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당 300만 원을 지급하는 예술인 창작지원금 신청이 2022년 3월 2일 10시부터 시작됩니다. 예술인들이 자금적인 부분에서 위기를 느껴 예술활동을 중단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를 정부에서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간편하게 해당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관련 내용을 아래에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지원 대상

  1. 예술활동 증명 완료한 사람
  2. 기준 중위소득 120% 이내

 

예술활동 증명이란 예술을 업으로 삼고 활동하는지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절차입니다. 나라에서 이것을 확인한 다음에 법적으로 지켜주기 위함입니다. 공식적인 예술인으로서 인정받는 것이죠. 이번에 받을 창작지원금을 아무에게나 줄 수 없잖아요. 신청하기에 앞서서 예술활동 증명을 미리 신청해야 합니다.

 

예술활동 증명 신청방법

 

 

 

기준 중위소득이란 국민들을 소득별로 나열했을 때 가장 중앙에 있는 소득을 말하고, 100%라 표현합니다. 예를 들어 중위소득이 100만 원이면 120% 일 때 120만 원입니다. 여기에서 말하는 소득은 단순히 일을 해서 벌어들인 돈만 있는 것이 아니라 금융소득, 부동산 등 가지고 있는 개인 재산을 전부 소득으로 환산한 총합을 얘기합니다.

  • 굉장히 복잡하기 때문에 신청단계에서 모의 계산기를 이용해보시는 것을 적극 추천드립니다.
  • 아래 이미지를 참고하세요. "소득인정액 모의 계산하기"입니다.

 

소득인정액 모의계산기 화면
소득인정액 모의계산기 화면

 

준비물

  • 동의서, 통장사본, 개인 PC

 

신청 과정에서 동의서를 출력할 수 있는데, 반드시 프린트로 인쇄한 후 카메라로 찍어서 업로드해야 합니다. 통장사본도 마찬가지죠. 이전에는 배우자가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혼인관계 증명서도 제출해야 했는데, 2022년부터는 가족 여부 상관없이 본인 소득만 증명하면 되니까 필요 없습니다.

  • 아쉽게도 모바일로는 시스템이 구축이 되어있지 않아서 개인 PC로만 신청해야 합니다.

 

신청 방법

창작준비금 신청 시스템 접속 > 회원가입 후 로그인 > 창작 디딤돌 클릭 > 하단 사업신청 바로가기 클릭

 

2022년 3월 2일 10시 ~ 3월 15일 17시까지 온라인 신청을 받습니다. 위 경로를 통해서 신청을 진행하면 됩니다. 회원가입을 하고 로그인을 해야 하는데, 본인인증 과정에서 "예술활동 증명"이 완료되지 않았다면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없습니다.

 

창작지원금은 상반기 하반기 총 2번에 걸쳐서 지원을 하는데, 이번은 상반기에 해당됩니다. 심사를 통해서 지원을 받았다면 하반기에는 지원 못 받는 거예요. 1회만 신청이 가능하기 때문에 처음에 할 때 누락된 것이 없는지 잘 확인하셔야 합니다.

 

 

 

지급일

  • 5월 중에 9천 명 발표 후 지급

 

신청을 하고 두 달 정도 지나서 5월쯤에 결과를 발표합니다. 무조건 다 주는 것이 아니라 심사를 통해서 점수가 높은 사람 순대로 지급을 하게 됩니다. 당연히 소득이 낮을수록 점수가 더 높겠죠. 격년제로 시행을 하고 있기 때문에 2021년 상, 하반기 때 지급을 받았던 분들은 2022년에는 신청도 안되고 당연히 지급도 못 받습니다.

  • 2023년을 노리셔야겠죠.
격년제 : 모임이나 행사 따위를 한해 걸러서 한 번씩 여는 제도

▶ "도움되는 글" 더보기

개인사업자, 저소득자들을 위한 생활안정자금 알아보기
 

개인사업자 자금력을 위해 대출과 친해지는 방법

신규 창업, 스타트업, 개인사업자라는 단어에 익숙하신 분들이라면 사업을 영위하거나 확장하기 위해서 자금력이 필요할 것입니다. 가장 먼저 들여다보는 것이 바로 대출이라는 상품입니다. 처

cd3504.tistory.com


▶ "흥미로운 글" 더보기

 

매일 이것 따라 하고 배부르게 뱃살 빼는 방법?
치아교정으로 성형효과를 내는 방법?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능력을 얻는 방법?

쿠팡파트너스 활동으로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