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자보험 일러스트
운전자보험 일러스트

 

월급이 모이면 가장 먼저 생각나는 것이 자동차 구매입니다. "돈 벌면 반드시 차를 사겠어!"라며 어릴 때부터 로망이기도 한데요. 하지만 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는 사실 때문에 구매만 한다고 해서 기뻐할 일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그래서 의무적으로 자동차보험에 가입을 하게 되어있고, 이것만으로 부족한 경우에는 운전자 보험을 추가로 가입하게 됩니다.

  • 자동차를 구매하면서 보험이 중요하다는 것을 처음 알게 되는 순간 돈이 가장 먼저 생각날 겁니다.
  • 오늘은 운전자보험이 왜 필요한지 알아보고 쉽게 가입하는 방법을 공유드리겠습니다.

 

 

 

운전자 보험이란

운전자 보험은 운전자 본인을 금전적, 법률적으로 보호해주는 상품입니다. 이렇게 얘기하면 자동차보험도 운전자를 지켜주는 것 아니냐고 생각할 수 있지만 엄격히 따지면 상대방을 보호하는 수단으로 더 큰 의미가 있습니다. 상대방과 차사고가 났을 때 내가 피해 입은 부분은 상대방 보험사에서 처리를 해주죠.

 

 

 

필요성

운전을 하게 되면 12대 중과실 사고와 같이 형사처벌이 불가피한 경우가 있습니다. 민식이법이 만들어지면서 어린이 보호구역에 대한 교통법규가 강화되었는데, 이 덕분에 사고율이 줄어드는 대신 법을 어겼을 시 가중처벌이 더 엄격해지게 됩니다. 어린이가 심하게 다치거나 사망에 이르게 되면 합의와 상관없이 구속이 되는데, 교통사고 한 번으로 인생이 쫑날 수 있습니다.

 

"12대 중과실 사고" 처벌 기준 : 신호위반, 중앙선 침범, 과속 등 12가지 과실을 발생시키면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2,000만 원 이하의 벌금(어린이 보호구역은 최대 3,000만 원)

 

벌금으로 처리가 되더라도 그 금액이 매우 큰 경우에는 자동차보험으로 모든 것이 처리 안 되는 경우가 많아서 추가적인 보호가 필요한데, 그래서 운전자보험이 별도로 존재하는 것입니다. 아무리 교통법규를 잘 지킨다고 하더라도 언제 어디서 터질지 모르는 것이 교통사고이기 때문에 보험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라는 말이 나오는 것입니다.

 


자동차 보험 운전자 보험
보상 대상 상대방 운전자 보인
민사적 책임 있음 없음
형사적 책임 없음 있음
행정적 책임 없음 있음
만기 환급금 없음 있음

 

 

혜택

  1. 운전자 벌금
  2. 형사 합의금(교통사고처리지원금)
  3. 변호사 선임비

 

운전자 벌금은 법원에서 요구하는 행정적 처벌입니다. 징역 아니면 벌금 둘 중에 하나인데, 법원에서 벌금으로 판정을 내리면 보험으로 처리를 할 수 있죠. 어린이 보호구역이 최대 3천만 원 증액되면서 대부분 보험사에서도 이 금액을 보장해주고 있습니다. 형사 합의금은 피해를 입은 상대방에게 합의를 목적으로 지급하는 금액을 말합니다. 처벌 강도가 줄어들 수 있죠.

  • 운전자보험에 가입할 때는 위 3가지 혜택에 대한 보장 한도를 확인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 보험사간에 서비스는 차이가 별로 없고, 최저가이면서 혜택이 많은 보험사를 선택하면 됩니다.

 

가장 저렴한 보험료를 한 번에 찾고 싶다면 보험료를 통합 비교하는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이 간편합니다.
보험사 종류 : 삼성화재, 현대해상, 동부화재, 메리츠, KB 등
 

https://e-insmarket.or.kr/

 

e-insmarket.or.kr

 

 

가입 방법

삼성화재 디렉트 홈페이지 접속 > 보험상품/대출 > 운전자보험 > 운전자 보험료 계산 > 개인정보 입력 후 다음 단계 > 보장 종류 4가지 확인

 

삼성화재 디렉트 운전자보험을 기준으로 가입 절차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위 경로를 통해서 아주 간단하게 가입을 할 수 있습니다. "운전자 보험료 계산" 단계로 넘어가기 전까지는 보편적인 장점만 나열되어 있기 때문에 정확한 정보를 확인하기 어렵습니다. 가격이 적혀있는 계산 화면으로 넘어가면 보장 등급에 따라서 총 4가지 종류가 있는데, 당연히 보험료가 비쌀수록 보장 범위가 넓습니다. 그래 봤자 보험료 차이가 얼마 안나죠.

 

 

 

어떤 보장 종류를 고를지 결정 장애가 왔을 때는 다른 사람들이 선택한 내용을 참고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삼성화재 계산 화면 우측에 "통계정보 서비스"를 이용하면 내 연령대에 사람들이 어떤 선택을 했는지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통상적으로 표준 플랜을 가장 많이 선택하고, 10년 납입/10년 만기를 독보적으로 선택했습니다.


▶ "도움되는 글" 더보기

자동차보험 비교 사이트 이용방법
 

자동차보험 비교사이트 이용방법(ft.유지관리비 절약 1편)

신차나 중고차를 구매하셨으면 그다음 중요한 과정은 자동차보험에 가입을 하는 것입니다. 렌터카를 한 번이라도 이용해 보신 분들이라면 이해가 빠르실 겁니다. 자금적으로 여유가 있지 않으

cd3504.tistory.com


▶ "흥미로운 글" 더보기

매일 이것 따라 하고 배부르게 뱃살 빼는 방법?
치아교정으로 성형효과를 내는 방법?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능력을 얻는 방법?

쿠팡파트너스 활동으로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