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보험 일러스트
자동차보험 일러스트

 

신차나 중고차를 구매하셨으면 그다음 중요한 과정은 자동차보험에 가입을 하는 것입니다. 렌터카를 한 번이라도 이용해 보신 분들이라면 이해가 빠르실 겁니다. 자금적으로 여유가 있지 않으면 자동차 비용 문제에 민감할 수밖에 없는데요. 만약에 할부를 이용해서 자동차를 구매했다면, 유류비, 보험비 등 유지관리비용은 최대한 절약할 수 있어야 합니다.

  • 자동차보험 비교 사이트를 활용해서 보험비를 절약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보험 싼 곳 어디?

자동차보험료는 정부에서 어느 정도 관리하고 있기 때문에 핵심적인 내용은 보험사별로 큰 차이가 없습니다. 그러면 보험료가 저렴한 곳은 어떻게 할인을 해주는 것일까요? 바로, 특별약관이라고 해서 특약조건으로 할인해주거나 신규가입 시 포인트 적립으로 차별성을 두고 있습니다. 또한 연령대별로 가격 책정이 제각각입니다.

 

예를 들어서, 삼성화재 디렉트 자동차보험은 블랙박스 장착 시 최대 10% 할인해준다고 치면, 동부화재는 15%를 할인해주는 것입니다. 또, 20~30대의 젊은 연령대에서는 삼성화재나 KB손해보험에서 보험료가 저렴하고, 50~60대는 메리츠나 동부화재가 저렴합니다.

  • 가격차이는 많게는 20만 원까지도 보험료 차이가 납니다. 
  • 같은 서비스를 제공받는데 누구는 비싸게 가입하고 있는 것이죠.

 

보험사별로 할인율이 제각각 다르기도 하고, 매년 정책이 변경되기 때문에 정작 내가 자동차보험 신규로 가입하거나 갱신할 때 어디가 저렴한지 확인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어디가 가장 저렴한지 조회할 수 있는 비교 사이트가 필요합니다.

 

 

 

보험사에 대해서 알아야 한다

메이저급 자동차 보험사라고 할 수 있는 곳은 대표적으로 삼성, 현대, 동부, LIG 등이 있습니다. 시장 점유율과 업력이 가장 높은 곳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외 보험사로는 메리츠, 롯데, 흥국, MG, KB, AXA, 캐롯, 하나 등이 있습니다. 수많은 보험사 홈페이지에 일일이 들어가서 가격을 조회하는 것은 굉장히 비합리적일 수밖에 없습니다.

 

보험사별로 사고처리 서비스 수준에 대한 질문을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정부기관 중에 하나인 보험개발원 자동차보험 실장의 말은 인용하면, 보험사별로 서비스 수준이 비슷하기 때문에 가장 저렴한 보험료를 제시하는 보험사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했습니다.

  • 실제로 커뮤니티 상에서도 보험서비스 관련 내용들이 많은데, 내용들이 일관되지 않고 대부분 케이스 바이 케이스인 경우가 많습니다.

 

자동차 보험에 대해서 알아야 한다

- 의무가입인 책임보험

- 비의무 가입인 종합보험

 

자동차보험 안에는 총 2가지 카테고리가 있습니다. 첫째는 나라에서 의무적으로 가입하라고 하는 책임보험입니다. 법적으로 의무가입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미가입 시 징역 1년 이하 또는 500만 원 이하의 벌금의 형사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책임보험에 가입하지 않은 사람들을 찾으려면 사고가 나야지만 확인할 수 있는데, 이제는 정부에서도 데이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종합보험은 자신이 필요하면 가입하는 자유로운 보험인데, 저렴한 가격으로 더 넓은 보장 범위를 보장 범위를 혜택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대부분 선택합니다. 그리고 상대방과 합의하에 형사처벌을 면제받을 수 있는 권리를 가질 수 있고, 책임보험 보장 범위를 넘어서는 교통사고가 났을 경우에도 도움이 됩니다.

  • 즉, 자동차사고는 언제 어떻게 벌어질지 모르기 때문에 개인 파산을 예방하려면 저렴한 가격으로 꼭 종합보험까지 가입해야 하는 것이죠.

 

같은 조건이라면 보험사별로 할인받기 전 가격은 동일합니다. 대신에 자신이 어떤 조건을 선택하냐에 따라서 가격이 달라지기 때문에 신중하게 결정해야 하는데, 자동차보험은 아무도 예견할 수 없는 미래를 예방하는 일이기 때문에 최대한 보장 범위를 크게 가져가는 것이 핵심입니다.

  • 몇천 원 더 아끼려고 몇 억씩 되는 피해보상을 개인이 책임져야 할 수도 있습니다.

 

 

자동차 책임보험 종합보험 차이를 간단비교한다

자동차보험에 가입을 하려고 하는데, 책임보험과 종합보험의 차이를 모르겠다면 본 내용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저도 보험에 처음 가입할 때 용어가 너무 어려워서 거부감이 많았습니다. 차이

cd3504.tistory.com

 

비교 사이트 대표 2가지

1. 보험 다모아 자동차

보험 다모아 홈페이지 접속  > 상단, 보험상품 알아보기 클릭 > 자동차보험 클릭 > 하단, 보험상품 비교하기 클릭 > 가입 5단계 정보 입력 > 상품 비교

 

보험 다모아 사이트는 정부에서 관리 감독하고, 공식 보험협회에서 주관해서 운영하고 있는 보험 종합 비교 사이트입니다. 들어가 보시면 우리나라에서 운영되고 있는 모든 보험 종류를 확인할 수 있는데, 이 중에서 자동차보험을 비교하려고 합니다.

  • 서비스를 이용하는 시점이 보험 만기일로부터 30일 이내일 경우에만 조회가 가능합니다.

 

개인 및 차량정보에 대한 입력은 간단하게 하실 수 있습니다. 추가특약에 대한 부분에 대해서 알아야 할 사항이 2가지 있습니다. 첫째는 자신의 운전 습관에 대해서 잘 알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고, 둘째는 특약조건을 너무 맞추려고 애를 쓰면 안 된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매년 주행거리가 들쑥날쑥이고, 안전운행을 제대로 하지 않는 자신을 발견했는데도 불구하고, 내년부터는 주행거리 1만 km 이하만 타려고 노력할 거라고 다짐하는 순간 정확한 보험료 비교가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 위 예시는 주행거리 마일리지 특약에 대해 각 보험사가 적용하는 할인율이 다를 경우를 말한 것입니다.

 

 

https://e-insmarket.or.kr/

 

e-insmarket.or.kr

 

2. 사설 비교 사이트

보험 다모아는 개인이 직접 보험 조건 등을 입력해야 하기 때문에 보험에 대해서 잘 알지 못하면 불편한 과정일 수 있습니다. 또, 실제 보험료와 상이한 부분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한 정보를 얻지 못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각 보험사 사이트를 일일이 들어가는 만행을 저지를 수 있는데, 위에서 언급한 대로 수많은 보험사를 돌아다니기에는 엄청난 에너지를 낭비하는 것입니다.

  • 그리고, 보안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로그인도 해야 하는 불편함은 스스로 감내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이를 해결할 수 있는 가장 합리적인 방법은 사설에서 운영하는 비교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이름과 전화번호만 입력하고 통합조회를 신청하면 상담원이 빠른 시일 내로 전화를 드려서, 보험 조건에 따라 가장 저렴한 보험사를 안내해줍니다.

 

추가 장점으로는 보험에 대해서 잘 모르는 사람이라도 전화를 통해서 궁금한 것이 있으면 모두 물어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 디렉트 보험을 비교해주기 때문에 오프라인으로 가입하는 보다 최대 20%나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 보험에 대해서 공부할 시간이 없다거나 잘 몰라서 비싼 보험료를 내기 싫으신 분들은 간편하게 비교 사이트를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 "자동차 보험 가입 관련 글" 더보기

내가 탄 만큼만 보험료를 내는 방법
 

퍼마일 자동차보험 가입 후기(ft. 탄 만큼 낸다)

자동차 보험비가 너무 아깝다는 생각이 들어서 찾아보다가 내가 탄 거리만큼만 보험료를 내는 퍼마일 자동차보험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전 보험이 만기가 되면서 새로 재가입을 해야 하는 상황

cd3504.tistory.com

운전자 보험 필요성과 가입방법
 

운전자 보험 필요성과 가입방법

월급이 모이면 가장 먼저 생각나는 것이 자동차 구매입니다. "돈 벌면 반드시 차를 사겠어!"라며 어릴 때부터 로망이기도 한데요. 하지만 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는 사실 때문에 구매만 한다고 해

cd3504.tistory.com


▶ " 자동차 사고처리 관련 글" 더보기

자동차사고 보험처리 쉽게하는 방법
책임보험만 가입했던 후기(ft.후회한다)
가해자가 책임보험만 가입한 경우 대처방법(ft.무보험 뺑소니)
책임보험만 가입한 차량과 합의하는 요령
보험해지 불이익받지 않으려면?
남의차 운전 중 사고나면 대처하는 방법
부모님차 일일보험 가입하는 방법
음주운전 적발 후 보험료 할증 기간
공업사 카센터 차이 알아보기

쿠팡파트너스 활동으로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