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가 좋은 아파트에서 살기를 원하기 때문에 경쟁이 치열해져서 주택청약제도를 만들게 되었고, 여기에 딸려 온 것이 주택청약통장입니다. 분양권을 얻기 위해서는 거의 청약통장은 반드시 필요하고, 만드는 방법을 알아야 합니다. 요즘에는 은행에 직접 가지 않고도 스마트폰으로 비대면으로 만들 수 있기 때문에 굉장히 편리해졌는데요.

 

통장 만드는 것은 편리할지 몰라도 이후에 당첨되어서 집을 구매하는 것은 매우 복잡하고 험난합니다. 청약통장을 만들면서 자연스럽게 부동산에 대해서 공부를 해보고, 내가 살만한 집이 나타났을 때 지체 없이 청약신청을 할 수 있도록 준비를 철저히 해야겠습니다.

 

 

 

목차

1. 주택청약통장이란

2. 주택청약통장 종류

3.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4. 청약통장이 왜 필요한가?

 

 

주택청약통장이란

청약이라는 말은 어떤 물건을 가지기 위해서 계약을 하기 위해 신청하는 것을 얘기하고, 주택청약은 주택을 사겠다는 계약 의사를 표현한 것을 말합니다. 그러면 주택청약통장은 주택을 사겠다고 계약 의사를 표현하기 위해 필요한 통장입니다. 왜 통장으로 주택청약 조건을 내걸었는지는 정확하게 알 수는 없지만, 어찌 되었든 대부분의 아파트에서는 청약통장 없이는 구매할 수 없는 구조로 되어있습니다.

 

 

 

주택청약통장 종류

1. 주택청약종합저축

2. 청약예금

3. 청약부금

4. 청약저축

 

기본적으로 위 4가지가 있는데, 과거에는 주택청약종합저축을 제외한 3가지가 있었고, 각각 청약 신청할 수 있는 아파트 종류가 달랐기 때문에 적절하게 운영되어 왔습니다. 그러다가 주택청약종합저축이라는 상품이 등장하고부터는 나머지 3가지는 거의 사라지다시피 하고 있고, 실제로 신규가입은 받고 있지 않습니다.

  • 이유는 주택청약종합저축만 가지고 있어도 모든 주택에 청약신청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4가지 통틀어서 은행 상관없이 1인 1 계좌만 가질 수 있습니다.(당연히 주택청약종합저축에 가입하겠죠)

 

[통장 종류별 청약 가능한 범위]

  주택청약종합저축 청약예금 청약부금 청약저축
국민주택 O X X O
민영건설
중형국민주택
O O O O
민영주택 O O O X

 

국민주택은 국가의 지원을 받아서 짓는 주택을 말하고, 민영주택은 민간 기업에서 짓는 브랜드 주택을 말합니다. 민영 건설 중형 국민주택은 2개의 성격이 짬뽕되어있는 주택인데요. 민간 기업에서 주택을 공급하긴 하지만 국가의 지원을 일부 받아서 짓는 주택을 말합니다.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 연소득 3천만 원 이하
- 만 19세 ~ 34세 이하
- 근로소득, 기타 사업소득
- 무주택 세대주 또는 세대원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은 소득이 적은 청년층들이 청약통장에 가입하도록 유도하기 위해 만든 통장입니다. 부동산 시장이 과열되는 문제도 있었고, 사회초년생과 같은 청년들이 아파트 청약에 당첨될 확률이 거의 로또에 가까운 수준이 되어버린 바람에 주택청약종합저축보다 더 많은 혜택이 담겨있는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을 공급하기 시작했습니다.

  • 다만, 아쉬운 부분은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을 가지고 있다고 해서 청약에 더 유리한 것은 아닙니다.

 

[혜택]

- 기존 주택청약종합저축보다 이자 2배

- 이자소득의 5백만 원까지 비과세

 

 

 

청약통장 만드는 방법

1. 주택청약종합저축과 청년 우대형 둘 중에 선택한다

2. 제1금융권 주거래 계좌가 있다면 모바일로 가입 가능하다

3. 2번 항목에 해당하지 않으면, 원하는 은행에 방문하자

4. 은행 방문 시에, 신분증만 준비하면 끝난다.

 

청약통장은 제1금융권 은행에서만 만들 수 있습니다. 제1금융권 은행은 국민은행, 기업은행, 우리은행 등이 있는데, 더 궁금하다면 구글링을 하시면 됩니다. 매월 2만 원에서 50만 원 이내까지 납입이 가능하고, 10원 단위로 자유롭게 입금하면 됩니다.

  • 보통 미래를 생각해서 일정 금액으로 자동이체를 걸어놓고, 여유가 있다면 금액 한도 내에서 자유롭게 입금할 수 있습니다.

 

청약통장이 왜 필요한가?

청약통장을 만드는 이유는 결국 새로운 아파트를 분양받고 구매하기 위해서입니다. 연말정산 소득공제와 같은 금융 혜택도 있지만 무엇보다도 아파트를 구매할 때 동등한 위치에 설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강점입니다. 나의 가족들과 함께 안락한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 보금자리를 가지고 싶은 것은 모든 사람들의 희망입니다.

 

최근 들어서 도시계획을 세워서 도심 전체가 깔끔하게 설계되어 있는 아파트 단지들이 많이 들어서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수도권 내의 신도시 같은 것들이죠. 도심 내에 위치하고 있는 신규 아파트에 살고 싶은 마음은 누구나 가지고 있는데, 경쟁률이 높다 보니까 청약통장을 가지고 있는 것만으로도 당첨 확률을 높일 수 있는 것이죠.

  • 내 주거환경을 결정하기 위해서는 청약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입니다.

[관련 글 더보기]

 

청약통장 한번에 입금하면 청약신청 가능할까?

청약통장을 만들고 나서 매월 납입해야 하는 금액을 결정합니다. 그런데, 여유가 있어서 선납 또는 일시납을 하게 되거나 제때 납입하지 않고 연체가 되어서 미납된 금액을 한꺼번에 일시납 하

cd3504.tistory.com

 

 

주택청약종합저축 납입인정금액 알아보기(ft. 정확히 10만원)

주택청약에는 1순위, 2순위라는 등급이 존재하는데, 우리나라의 55% 이상이 1순위라고 합니다. 1순위 자격을 얻기 위해서는 청약통장에 대한 일정 조건을 충족시켜야 하는데요. 그중에서 가장 궁

cd3504.tistory.com

 

 

집에서 주택청약통장 담보 대출 받는 방법(ft. 연이자 2% 내외)

아무것도 모르는 시절에 가입해놨던 주택청약통장을 가입한 지 어느덧 수년이 지나고, 아직까지 아파트 청약 당첨이 되지 않는 시점에서 통장에 묶여있는 돈이 마냥 아깝다는 생각이 듭니다.

cd3504.tistory.com

쿠팡파트너스 활동으로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