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약통장을 만들고 나서 매월 납입해야 하는 금액을 결정합니다. 그런데, 여유가 있어서 선납 또는 일시납을 하게 되거나 제때 납입하지 않고 연체가 되어서 미납된 금액을 한꺼번에 일시납 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이럴 때는 청약신청이 가능한 경우도 있고, 안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청약통장이라고 보통 부르는 것은 일반적으로 주택청약종합저축이라는 상품이 대부분입니다. 총 4가지 청약통장 상품이 있긴 한데, 나머지 3가지는 혜택이 많지가 않아서 인기가 없어 신규가입이 불가능한 상태라 모르셔도 됩니다. 즉, 우리가 청약통장이라고 부르는 것을 주택청약종합저축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본 내용은 2021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목차


     

     

     

    주택청약종합저축이란?

    주택에 청약 신청하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통장입니다. 일반 적금통장 하고 동일한 기능을 하는데, 주택 청약 기능이 추가된 것일 뿐이죠. 우리나라에는 누가 건설하냐에 따라서 주택 종류가 다양한데, 이 주택청약종합저축만 가지고 있으면 어디든 청약 신청을 할 수가 있습니다.

    • 대신에 청약통장을 가입만 해서는 안되고, 가입기간, 납입 횟수와 총 납부금액 등을 충족시켜야 합니다.
    • 주택별로 조건이 다르기 때문에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확인하겠습니다.

     

     

    한 번에 입금해도 되나?

    결론만 말씀드리면 한 번에 입금해도 상관없습니다. 국민주택에 청약신청을 하시는 분들은 잘 보셔야 할 부분이 있는데요. 예를 들어, 5개월치 금액을 선납 또는 일시납을 해놓으면 5개월이 지나야 납입 횟수와 납입금액이 인정됩니다. 반대로 민영주택에 청약신청을 하시는 분들은 예를 들어 통장 가입기간이 1년이 지나고 청약 신청에 필요한 금액 조건이 맞지 않아서 나머지 금액을 한꺼번에 채워 넣어도 무방합니다.

     

     

     

     

    여유가 있는 상황이라면 한꺼번에 일시불로 납입해도 되지만 내가 살고 싶은 주택의 청약조건을 먼저 확인하고 진행하셔야 합니다. 무슨 말이냐면 어떤 주택은 한 번에 입금을 해도 시간이 지나야 가입기간과 납입 횟수가 인정되어서 이때 청약조건이 충족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 한 번에 입금해도 청약조건이 충족되는 주택을 골라야겠죠.
    • 주택별로 청약 가능한 조건들을 알아봐야 합니다.

     

    청약신청 가능한 조건

    1. 국민주택

    납입 횟수, 납입금액이 중요

     

    국민주택은 나라의 지원을 받아서 공공기관들이 지은 집을 말합니다. 뉴스에서 LH가 국민주택을 짓는다는 얘기를 들어보셨을 겁니다. 나라에서 짓는 것이기 때문에 가격이 저렴한 대신 청약 신청하기 위한 조건이 굉장히 까다로운 편입니다. 예를 들어, 투기과열지구와 청약과열지구에 있는 아파트를 사고 싶다면 청약조건으로 가입기간이 2년, 납입 횟수가 24개월 이상 되어야 합니다. 즉, 돈이 많다고 해서 아무 데나 집을 살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 반면에, 수도권과 지방도시들에 있는 국민주택은 조건들이 약하고 각각 상이합니다.
    • 납입금액이 부족해서 일시납을 하더라도 납입 횟수가 충족이 안되면 청약 신청을 할 수 없습니다.

     

    [투기과열지구, 청약과열지구 청약조건]

    A. 청약통장 가입기간 2년

    B. 청약통장 납입 횟수 24개월

    C. 무주택자 세대주

    D. 해당 지역 2년 이상 거주

    E. 5년 이내 다른 주택에 당첨된 적이 없는 세대의 구성원 

     

    2. 민영주택

    가입기간, 납입금액이 중요

     

    민영주택은 일명 브랜드 아파트로 불리는 것으로, 민간기업에서 만든 집들을 얘기합니다. 삼성 래미안, 푸르지오, 롯데캐슬, 자이와 같은 것들이죠. 국민주택보다 가격대가 훨씬 비싸고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청약통장이 반드시 있어야 하지만 그 조건이 까다로운 편은 아닙니다. 예를 들어, 투기과열지구를 제외하고는 가입기간과 납입금액만 충족되면 누구든지 청약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 청약통장 가입기간만 충족한다면 납입금액을 맞추기 위해서 일시납 하면 곧바로 청약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청약 신청하는 방법

    청약신청 통합사이트인 청약 홈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청약신청을 할 때 국민주택이냐 민영주택이냐에 따라서 준비해야 할 서류들이 다른데요. 쉽게 접근하는 방법은 각 주택별로 필요한 청약 조건에 맞게 서류가 준비되기만 하면 된다는 겁니다. 예를 들어, 청약통장 정보를 기재하기 위해서 청약통장이 있어야 되고, 해당 지역에 2년 이상 살았는지 증명하기 위해서는 초본이 필요합니다.

     

     

    지금까지 청약통장 한번에 입금하면 청약신청 가능할까?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아파트 구매 자금 준비하는 방법
    주택청약종합저축 납입인정금액 알아보기(ft. 정확히 10만 원)
    청약통장 한 번에 입금하면 청약신청 가능할까?
    주택청약 미납회차 납입 가능할까? (ft. 미납 해결방법)

    쿠팡파트너스 활동으로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