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희망적금통장의 인기가 폭발하면서 정부예산이 부족해 지원하지 못하는 게 아닌가 걱정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2022년 3월 8일까지 2주 동안 자격조건이 되는 청년이라면 누구든지 가입이 가능하도록 허용이 되었습니다. 선착순에 민감한 청년들이 한숨 돌리게 되었습니다.

  • 원금 1,200만 원을 납입하면 98만 5천 원의 수익을 낼 수 있는 청년희망적금통장 가입조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혜택

  1. 은행 이자 5~6%
  2. 정부 장려금 36만 원
  3. 이자소득세 15.4% 면제

 

청년들이 목돈을 마련하도록 만들어진 정부지원정책입니다. 장기적으로 고용창출을 유지하고 목돈을 마련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은 매달 납입하는 방식인 적금통장에다가 이자수익률을 높이고, 만기까지 착실하게 수행하면 장려금을 지급하는 것입니다. 추가로 이자소득에 대한 세금을 면제해주는 방법도 있죠.

  • 위 3가지를 종합적으로 따져보면 연 10%대의 이자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은행 이자를 더 많이 받아야 유리한데, 더 많은 이자를 주는 은행을 알아보세요.
(내부 링크) 청년희망적금 은행별 금리 비교
 

청년희망적금 은행별 금리 비교 알아보기

청년희망적금 통장은 1인당 1 계좌만 가입할 수 있기 때문에 단 0.1%라도 자신에게 유리한 금리혜택을 주는 은행에 가입해야 합니다. 국민·신한·하나·우리·농협·기업·부산·대구·광주·전북·

cd3504.tistory.com

 

 

 

조건 및 자격

  1. 연봉 3600만 원 이하
  2. 만 19~34세 청년

 

가입조건은 단 2가지, 개인소득과 나이만 따집니다. 위에 제시한 연봉 3,600만 원은 직장을 다니는 근로자들 기준이고요. 개인 사업, 프리랜서로 활동하시는 분들은 종합소득세 연 2,600만 원 이하가 기준입니다. 나이는 만 34세까지 기준인데, 아쉽게도 다른 정책에 적용되는 병역기간 6년은 제외가 되었습니다.

  • 무소득자는 가입할 수 없습니다.
  • 개인소득에 따라서 신청 여부가 확정되기 때문에 이 부분을 집중적으로 파헤쳐야겠죠.

 

개인소득기준 알아보기

- 당장은 2020년 소득만 본다

 

모든 정책제도에서 소득기준을 판단할 때는 국세청에 세금신고가 완료된 것을 기준으로 삼습니다. 즉, 지금 당장의 연봉이나 벌어들인 소득이 아니란 거예요. 2021년 한 해 동안 벌어들인 소득은 2022년 7월에 세금신고가 완료되기 때문에 판단기준으로 삼지 못합니다. 그래서 더 과거인 2020년 소득을 보는 것입니다.

  • 예를 들어서, 2020년에 소득이 많았다가 장사가 잘 안 돼서 2021년부터 소득이 줄었다면 당장은 자격조건이 안됩니다.

 

당장 자격조건이 안 되는 분들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예시를 포함해서 2020년에 소득이 없다가 2021년에 취업을 해서 소득이 발생한 사람들도 고민일 겁니다. 해결방법은 세금신고가 확정되는 2022년 7월경 이후에 청년희망적금에 가입을 해야 합니다. 그때까지 정부예산이 남아있다면 가입이 가능할 것입니다.

  • 예산 문제로 제도가 조금 변경될 수도 있습니다.

 

금융소득이 직전 3년 중 1년에 2,000만 원이 1회라도 넘어가면 가입이 불가능합니다. 금융소득은 예적금, 주식, ISA계좌 등을 통해서 벌어들인 이자나 배당소득을 말하는데요. 일반적으로 금융소득은 스스로가 얼마를 벌었는지 잘 모르는 경우가 많은데, 당장 밝혀지지 않아서 청년희망적금에 가입을 했더라도 추후에 밝혀지면 납입이 중단됩니다.

  • 별도의 페널티가 있는 것은 아니고 그냥 납입 중단되면서 가입이 철회될 뿐입니다.

 

직업별로 사례 알아보기

대학생은 가입이 불가능하다는 얘기가 많은데, 정확하게는 소득증명이 불가능한 대학생일 경우가 그렇습니다. 요즘에는 아르바이트를 하더라도 국세청으로 소득발생 정보가 들어가기 때문에 반드시 5월에 세금 신고를 해야 합니다. 세금 신고 안 하면 당연히 청년희망적금에 가입도 불가능하고 나중에 걸려서 가산세도 물어야 하니까 모든 상황에서 불리합니다.

  • 일용직 단기 아르바이트는 일단 15만 원까지 세금을 내지 않습니다. 납부하지 않는다는 얘기지, 신고는 꼭 해야 되고 소득증명이 되기 때문에 청년희망적금 가입이 가능합니다.

 

대학생, 아르바이트생, 프리랜서 여러분, 세금 신고 꼭 하셔야 됩니다.

 

 

 

공무원, 군인도 조건에 맞는다면 가입이 가능합니다. 직업 조건에 대해서 별도 제한사항이 없습니다. 특히 군인 분들은 군인 적금(=장병 내일 준비 적금)으로 목돈을 마련하는 제도를 이용하고 계신 텐데, 중복으로 가입이 가능하기 때문에 걱정하지 마세요.


[도움되는 글 더보기]

경제적 자유를 위해 목돈을 더 빨리 모으고 싶은 2030을 위한 해결방법은?
35세에 조기 은퇴하는 방법 알아보기

[흥미로운 글 더보기]

매일 이것 따라 하고 배부르게 뱃살 빼는 방법?
치아교정으로 성형효과를 내는 방법?
직장인이 현금 없이 자동차를 저렴하게 구매하는 방법?

쿠팡파트너스 활동으로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