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뱅크 전세대출을 신청하기 위해서 가장 신경 쓰이는 것이 바로 준비 서류입니다. 서류를 공부하는 과정을 통해서 어떤 방식으로 대출심사가 이루어질지 짐작이 되는데, 문제는 많은 사람들이 정확한 정보를 찾지 못해서 금방 지쳐한다는 것입니다. 사전에 공부한 내용과 현장과 다소 차이점이 있어서 당황하는 것도 문제죠.

  • 본 포스팅에서는 서류를 가장 쉽고 효율적으로 준비하는 방법에 대해서 공유드리겠습니다.

 

 

 

준비서류

  1. 임대차계약서(확정일자)
  2. 5% 계약금 이체 영수증
  3. 소득증빙서류

 

서류를 준비하기 전에, 전세대출 관련해서 비정상적인 절차에 대해서 간단히 아셔야 합니다. 대출을 받고 나서 계약을 하는 것이 아니라, 계약 후에 대출신청을 하는 것입니다. 선계약 후 대출이죠. 이 절차의 문제는 전세계약금 5%에 대한 분쟁을 낳게 되는데, 이에 대한 부분을 명확히 숙지한 다음에 서류를 준비하시면 이해가 빠릅니다.

 

전세계약금 반환받는 방법

 

 

 

[서류 스캔 시 주의사항]

  1. 반드시 종이서류로 뽑은 것을 카메라로 찍어야 합니다.
  2. 컴퓨터 화면에 있는 서류를 카메라로 찍으면 안 됩니다.
  3. 바탕 여백이 살짝 보이도록 찍어야 합니다.
  4. 문구가 잘 보이게 찍어야 합니다.

 

1. 임대차계약서(with 확정일자)

내가 원하는 집을 구경하고 나서 부동산 사무실에서 임대차계약서를 작성합니다. 원칙은 집주인이 직접 와서 계약서를 같이 작성해야 하는데, 일이 있다거나 엄청 멀리 산다고 하면 현실적으로 당일에 계약서를 작성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대출 신청이 급한 우리 입장에서는 한시라도 빨리 계약해서 서류를 준비하고 싶기 때문에 집주인 없이 계약서를 작성하게 될 겁니다.

  • 부동산 중개사나 영업원이 집주인에게 연락을 해서 구두로 계약 의지를 확인받고 대신해서 도장을 찍게 되는 것이죠.

 

임대차계약서 : 주택과 같은 물건을 빌려주고, 그 대가를 지불한다는 내용이 담긴 계약 문서
임대차계약서 작성법(ft. 작성 시 주의사항)

 

계약서 작성이 완료가 되면 확정일자를 받아야 합니다. 계약서만 작성한다고 그것이 법적으로 보호되지 않습니다. "나 계약서 작성했어요"라고 나라에 신고를 하는 것이 확정일자인데요. 이렇게 해야 향후 집주인이 보증금을 안 줄 때 법적으로 보호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런 부분도 전자방식으로 변경되어서 자동으로 처리가 되었으면 좋겠네요.

 

확정일자 : 임대차계약서가 법률상 인정되는 날짜

 

확정일자를 받는 방법은 온라인, 오프라인 2가지 방법이 있는데, 주변에 컴퓨터가 있다면 온라인으로 신청하는 것이 편하고 적극 추천드립니다. 오프라인으로 하려면 주민센터나 등기소로 방문을 해야 하는데, 혹여나 임대차계약서에 기재된 내용이 잘못되면 다시 부동산으로 와서 수정하고 다시 재방문해야 하는 엄청 짜증 나는 일이 발생합니다. 제가 그랬어요.

  • 이외에도 온라인으로 확정일자를 받으면 좋은 점이 더 있는데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방문하지 말고 편하게 확정일자 받고 싶다면?
인터넷으로 확정일자 받는 법 알아보기
 

인터넷, 모바일로 확정일자 받는법 따라하기

전세대출을 신청하려면 임대차계약서에 확정일자를 받아야 합니다. 이외에도 전셋집을 마련하고 나서 확정일자를 받아야 내 전세금(=보증금)을 지킬 수가 있습니다. 부동산에 대해서 처음 입문

cd3504.tistory.com

 

 

2. 5% 계약금 이체 영수증

계약서만 작성했다고 정상적으로 거래가 된 것이 아니라 전셋집을 빌려주고, 그에 대한 대가를 지불해야 완료가 됩니다. 일반 제품처럼 후다닥 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계약이 시작되는 날짜까지 짧으면 일주일 길면 한 달까지도 여유기간이 존재하는데요. 이 기간 동안 우리는 대출 신청해야 합니다. 그런데, 집주인 입장에서는 여유기간 동안 손해를 보는 것이기 때문에 어느 정도 신뢰를 위해서 계약금을 원합니다.

  • 법적으로 전세금의 5%를 두고 있고, 계약금을 집주인 계좌로 송부하면 부동산에서 이체 영수증 종이서류를 줍니다.
  • 전세금액이 1억 원이면 계약금은 500만 원입니다.

 

3. 소득증빙서류

위 2가지를 제외한 나머지 서류들은 개인과 관련이 있습니다. 카카오 뱅크는 인터넷 전문 은행답게 개인 관련 서류들은 전부 자동으로 끌어오기 때문에 우리는 별도로 준비할 서류가 없는 것이 기본사항입니다. 그런데, 특별한 경우에는 개별적으로 서류를 준비하셔야 하는데, 여기에 대해서 어떻게 처리해야 하는지 설명드리겠습니다.

 

서류를 첨부하는 화면을 보시면 총 3가지를 업로드하라고 만들어져 있습니다. 임대차계약서와 이체 영수증을 제외하고 남은 1가지가 애매해지는데요. 대출 신청 과정에서 소득 여부를 묻는 단계가 있는데, 어떤 것을 선택하냐에 따라서 업로드해야 할 서류 종류가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무소득자로 선택을 했다면 사실 확인증명서를 첨부하라고 뜹니다.

  • 많은 분들이 듣지도 보지도 못한 서류 이름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 그래서 다음과 같은 가이드대로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해결 가이드]

  1. 아무 이미지나 첨부하시고 대출신청을 완료합니다.
  2. 수분 내로 카카오 직원이 연락 옵니다.
  3. 자신의 상황을 설명하면 제출해야 할 서류를 안내해줍니다.
  4. 언제까지 업로드할 수 있는지 물어보는데, 그 기간 내로 업로드하셔야 합니다.
  5. 서류를 다시 업로드할 수 있게 화면이 변경됩니다.
  6. 해당 서류를 준비해서 업로드합니다.

[도움되는 글 더보기]

카카오 뱅크 대출신청방법

[흥미로운 글 더보기]

매일 이것 따라 하고 배부르게 뱃살 빼는 방법?
치아교정으로 성형효과를 내는 방법?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능력을 얻는 방법?

쿠팡파트너스 활동으로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