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포스팅은 대학생 대출 가능한 곳 3가지를 소개한다. 학자금, 생활비, 주거비 순으로 정리를 했다. 자세한 사항은 각 문단별로 나열되어 있는 링크를 참고하기 바란다.

 

목차


     

    1. 학자금 대출

    등록금, 생활비 2가지로 구분되어 있지만 둘 다 지원자격이나 통일되어 있고, 신청 과정도 일원화되어 있어서 본인이 원하는 옵션을 선택하면 된다. 상환 방식에 따라서 금리가 변동되는지 고정되는지 달라지긴 하지만 기본적으로 연 1.7% 초저금리로 운영이 되고 있어서 부담이 적다. 예를 들어, 한 학기 등록금 400만 원을 대출받는다고 가정하면 월이자가 5천 원 정도밖에 안 된다. 등록금의 경우 전액을 지원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대학원생의 경우 석사 박사에 따라서 한도가 정해져 있다. 대부분 전액으로 받을 수 있는 수준이라서 문제 되지는 않는다.

    한국장학재단 학자금 대출 조건
    학점은행제 학자금 대출 자격 조건 5가지

     

    2. 생활비 대출

    1번 항목에서 얘기했듯이 학자금 대출 안에 생활비로 활용할 수 있는 자금이 있다. 신청 과정에서 선택할 수 있는 옵션으로 마련되어 있다. 생활비는 한 학기 당 최대 150만 원까지 지원하는데, 재학생의 경우 등록금 납부 전에 급할 경우 50만 원을 미리 당겨서 이용할 수 있다. 이외에도 정부 기관인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청년 무직자를 위해 햇살론 유스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고, 금융권에서는 300만 원 수준의 비상금 대출을 운영하고 있으니까 다양하게 활용하기 바란다.

    한국장학재단 생활비대출 후기

     

    3. 주거비 대출

    월세의 경우 주택도시기금에서 제공하는 주거안정월세대출이 있다. 만 35세 이하 무소득자인 경우에는 취업준비생으로 분류가 되는데 여기에는 대학생도 포함이 된다. 부모 소득이 6천만 원 이하이고, 부모로부터 독립을 했거나 준비하는 분들에게 연 1% 우대금리로 제공된다. 자세한 내용은 주거안정 월세대출 후기를 참고하자.

     

    전세의 경우 HF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제공하는 전세대출이 있다. 이 중에서도 무직자 청년들에게 특례로 지원하는 옵션이 있다. 1억 원 이하까지는 전세 자금 100%를 지원하고, 그 이상부터는 심사를 통해서 비율이 정해진다. 자세한 내용은 대학생 전세자금대출 90% 받는 방법을 참고하기 바란다.

     

    보증금과 월세 2가지를 동시에 지원받는 상품이 있는데 바로 주택도시기금의 청년전용 보증부 월세 대출이다. 보증금의 경우 최대 3,500만 원까지, 월세는 최대 1,200만 원까지 받을 수 있다. 대출 기간은 25개월까지이고 4회 연장해서 최장 10년까지도 이용할 수 있다. 대학생활 4년 내내 집주인과 문제가 없다면 주거비용으로 걱정할 일은 없다. 자세한 내용은 청년 월세대출 후기를 참고하자.

     

     

    지금까지 대학생 대출 가능한 곳 3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이외에도 대학 생활이나 진로 고민에 대해 도움이 되는 정보를 아래에서 참고하기 바란다.


    ▶ "대학생 진로/취업 관련 글" 더 보기

    어학연수 준비 절차 5단계
    해커스 토익 환급 조건 3가지 및 주의 사항
    토익 시험 비용 응시료 할인받는 방법 8가지
    코딩 배우는 사이트 3가지 및 이용 절차
    2023 지방직 공무원 시험 일정 및 경쟁률
    대학 편입 조건 3가지 (일반편입)

    쿠팡파트너스 활동으로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