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이나 취준생들이 무슨 돈과 신용이 있어서 대출을 받을 수 있을까요? 전셋집을 마련하는 등 주거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어쩔 수 없이 대출을 받아야 합니다. 자기 자본금을 최소한으로 내면서 대출비율을 90%까지 받을 수 있는 유일한 정부 대출상품이 있는데, 제가 이용해본 후기를 공유드리고 그 과정에서 주의해야 할 사항들을 간단하게 소개하겠습니다.

 

 

 

대출 조건

  1. 대출 상품명 : 전세자금 보증(특례) > 청년 전용
  2. 보증 기관 : 한국 주택금융공사
  3. 한도 : 최대 1억
  4. 비율 : 90%
  5. 이자 : 최저 2% 내외

 

정부 대출상품의 절차는 첫째, 기관에서 개인에게 보증서를 써줍니다. 둘째, 은행은 보증서를 믿고 개인에게 대출을 해줍니다. 은행 입장에서는 혹여나 개인이 대출을 갚지 않으면 정부 기관에다가 돈 달라고 요구하는 겁니다. 정부라는 든든한 자금줄을 믿고 개인에게 대출을 해주는 것이죠. 개인 입장에서는 은행으로부터 까다로운 대출 심사를 거치지 않고, 편하게 대출을 받는 것이죠.

 

이해하기 쉬우려면 2가지만 아시면 됩니다. 첫째, "한국 주택금융공사"에서 보증서를 써주는데, 정부기관에서는 대출명을 "전세자금 보증"이라고 부릅니다. 둘째, 은행, 부동산, 인터넷 모든 곳에서 똑같은 대출명을 쓰면 이해하기 쉬울 텐데 안타깝게도 다른 이름들을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전월세 보증금, 일반 전세자금,  전세보증대출 등입니다.

  • 제가 이름을 강조하는 이유는 실제로 집 알아보는 과정에서 대출 이름 가지고 멘붕 오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한도는 최대 1억 원이고, 전세금에서 90%까지 대출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서 1억 2천만 원 전셋집을 알아보면 90%를 계산하면 1억 8백만 원이 됩니다. 한도가 1억이라고 했으니 나머지 2천만 원을 자기 자본을 써야 합니다. 또 다른 예로, 1억 1천만 원의 90%는 990만 원이니까 최대한도 1억 내로 들어옵니다.

  • 소득이 적거나 무소득인 사람들은 자기 자본을 최대한 아끼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금액을 설명드렸습니다.
  • 은행 홈페이지에 먼저 들어가서 내용을 확인하는 것보다 순서대로 정부기관 홈페이지에서 대출상품의 큰 흐름을 먼저 이해하는 게 좋습니다.

 

▶ 정부 대출상품 홈페이지 바로가기
 

주택금융공사 | 주택보증 | 전세자금보증(특례) | 청년 전용

전세자금보증(특례) 청년 전용 Facebook Twiter kakao Talk Band 모두보기 청년의 주거비 부담을 경감하기 위한 무주택 청년 전용 전세자금보증 다음의 ① ∼ ③을 모두 충족하는 자 ① 신청일 기준 민법

www.hf.go.kr

 

 

후기(ft. 나의 이야기)

6년 정도 직장생활을 하고 개인 사업을 해보고 싶어서 퇴사를 했습니다. 갑자기 소득이 사라져서 전세대출을 못 받는 게 아닌가 걱정을 했었는데, 다행히 저 같은 사람들을 구제해주려고 정부에서 지원을 많이 해주는 것 같습니다. 만 19세 이상 34세 이하 청년 중에서 부부합산 또는 개인소득이 7천만 원 이하인 사람들에게 90%까지 대출을 해주니까 주거 걱정은 한시름 놓게 되더라고요.

 

많은 분들이 무소득 전세자금 대출 종류로 검색해서 확인하실 겁니다. 저도 대출 상품을 많이 알아보지만, 내 조건에 딱 맞는 상품을 한 번에 인지하기가 어렵더라고요. 위에 언급한 대로 "한국 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에서 90% 비율로 대출을 해주는 "청년전용 전세자금 보증"에 대해서 충분히 숙지하고 나니까 은행 홈페이지를 가더라도 헷갈리지 않았습니다.

  • 카카오 뱅크는 "전월세 보증금 대출", 다른 은행권들은 "청년 맞춤형 전세자금 대출"이라는 이름으로 상품을 홍보하고 있습니다.

 

 

 

대출 신청 방법

전셋집 매물 확인 > 가계약서 작성 > 전세금의 5% 송금 > 대출에 필요한 서류 준비 > 대출 신청

 

전세자금 대출의 가장 큰 단점은 신청 방법이 꼬여 있다는 겁니다. 일반적으로 물건을 구매할 때 돈을 줘야 합니다. 살 돈이 없다면 빌리고 나서 물건을 구매하죠. 그런데 전세대출은 순서를 바꿔놨습니다. 돈을 빌리기 전에 전셋집 계약을 해야 되고, 계약금을 5% 걸어야 됩니다. 만약에 돈을 빌리지 못한다면 계약은 파기되고, 미리 낸 계약금은 돌려받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특약 조건에 대출 불가시 계약금 반환 내용을 기재하더라도 본인의 신용문제로 불가인 경우에는 계약금을 반환받지 못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집주인 입장에서는 내 물건이 잘못된 것도 아니고, 대출 결과가 나오는 기간 동안 다른 사람들에게 집을 보여주지 못해서 손해를 보기 때문이죠.

 

위와 같이 불리한 상황임에도 집이 필요하다면 대출 신청을 위해서 필요한 서류를 준비해야 합니다. 은행마다 요구하는 서류가 다르다는 얘기가 있지만, 카카오 뱅크 대출을 포함해서 대부분 비슷합니다. 대표적으로 주민등록등본, 가족관계 증명서, 소득금액 증명원, 임대차계약서, 전세계약금 영수증 등이 있습니다.

  •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에 자세히 설명해두었습니다.

 

▶ 비율 90% 청년전용 전세자금 대출 필요한 서류
 

카카오뱅크 전월세보증금 대출 서류 쉽게 준비하는 방법

카카오 뱅크 전세대출을 신청하기 위해서 가장 신경 쓰이는 것이 바로 준비 서류입니다. 서류를 공부하는 과정을 통해서 어떤 방식으로 대출심사가 이루어질지 짐작이 되는데, 문제는 많은 사

cd3504.tistory.com

 

 

 

가장 편리한 방법

  • 카카오 뱅크 전월세 보증금 대출

 

실제로 전셋집을 구하러 부동산에 방문하고 야외에 돌아다니다 보면 정신이 하나도 없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대출 신청하러 은행에 직접 방문하러 가게 되면 거의 서류에 실수가 생겨서 거절당합니다. 중개소 그 자리에서 스마트폰으로 대출을 신청하면 얼마나 편할까요? 실수가 나더라도 은행을 여러 번 왔다 갔다 할 필요가 없습니다.

  • 4년 전에 버팀목 전세대출받았을 때는 은행에 방문한다고 정말 힘들었는데, 이번 경험을 통해서 확실히 편한 서비스라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 "도움되는 글" 더보기

대학생, 무직자를 위한 카카오 뱅크 전월세 보증금 대출 신청방법 알아보기
 

대학생, 무직자 카카오뱅크 전월세보증금 대출 신청방법

인생의 새로운 출발을 위해서 새로운 공간을 마련해야 했습니다. 전셋집을 구하는데, 억 단위가 넘어가는 돈이 없기 때문에 요즘에 가장 핫하다는 카카오 뱅크 전세대출상품을 알아봤습니다.

cd3504.tistory.com


▶ "흥미로운 글" 더보기

매일 이것 따라 하고 배부르게 뱃살 빼는 방법?
치아교정으로 성형효과를 내는 방법?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능력을 얻는 방법?

쿠팡파트너스 활동으로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